[논술, 논술문제, 논술작성] 논술의 개념, 특징과 논술문제의 유형 및 논술 작성 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논술(論述)의 개념과 특징
1. 논술의 개념
1) 평가 이론상의 개념
2) 문장론상의 개념
2. 논술의 특징
3. 좋은 논술을 쓰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주의해야 할 사항

Ⅲ. 논술(論述)문제의 유형
1. 출제 성격에 따른 문제의 유형
1) 통합 교과형
2) 일반 논술형
3) 작문형
4) 요약형
2. 각 유형에 따른 준비 방법
1) 통합 교과형
2) 일반 논술형
3) 작문형
4) 요약형
3. 출제형식에 따른 문제의 유형
1) 단독 과제형
2) 자료 제시형
3) 완성형

Ⅳ. 논술(論述) 작성 과정
1. 주어진 문제나 자료에 대한 이해
2. 자신의 관점을 세운다
3. 적절한 제목과 주제문을 정한다
4. 알맞은 개요 작성
5. 분량 예측
6. 논술문 집필
7. 퇴고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학에서 학문을 연구하는 데 필요한 능력은 무엇보다도 사물과 사태나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진지하게 관찰하고 통찰하여 그 특징을 찾아내며, 거기서 일반적 원리와 법칙을 유추해 내는 통찰력, 판단력, 창의력 등이다. 이러한 능력은 하루아침에 길러지지 않고, 어렸을 때부터 꾸준히 연습해야만 비로소 획득할 수 있다. 대학교에서 논술 고사를 실시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논술의 궁극적 목표가 당면한 문제를 깊고 넓게 바라보고, 그 문제에 대한 자신의 성찰 결과를 사고의 순서에 따라서 논리적 방식으로 표현해 내는 능력을 키워 주려는 것이므로 중․고등 학교에서부터 논술 고사를 준비하면서 자연스럽게 스스로 문제를 찾아 서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중․고등 학교 시기에는 학생들이 접하는 세계가 제한되어 있다. 교과서 학습과 일반 시험의 한계에서 벗어나야만 삶의 폭이 넓어진다. 비록 직접적인 경험 세계는 아니라도 더 넓은 세계로의 사유(思惟)를 확장시켜 주는 것은 독서를 통하는 길이 있다. 고전을 읽는 것은 바로 이런 세계 경험의 확장과 직접 관련된다. 글읽기가 논술 고사를 위해서라기보다는 자 신의 삶을 더욱 깊이 있게 하기 위해서는 책을 읽어야 한다. 지난해부터 고전 텍스트를 중심으로 논술 고사를 출제하겠다는 의도의 중심에는 학생 들로 하여금 책읽기를 습관들여야겠다는 판단에 의해서 실시된 것이다. 이것은 대학에 들어와서도 전공 공부를 위해서 반드시 요청되는 능력이다.

Ⅱ. 논술(論述)의 개념과 특징

1. 논술의 개념

논술은 대상이 갖는 문제점을 발견하여 그것을 분석하고 대책을 제시하는 형태의 글쓰기이다. 이런 점에서 논술은 일반 작문과 다르다.

1) 평가 이론상의 개념

학생들의 사고 능력(표현력, 조직력, 종합력, 추리력, 창의력 등)을 평가하기 위하여 특정 교과목의 내용에 구애받지 않는 소재 (탈교과적, 범교과적) 중에서 주제를 선정하여 논문형 형태로 출제 채점되는 고사이다.
참고문헌
1. 김형자, 논술의 성격규정에 대한 연구 이화여대, 국어교육 석사, 2000
2. 김미영, 논술문 평가의 신뢰도 향상에 관한 연구, 고려대, 국어교육 석사, 2004
3. 부상욱, 효율적인 논술지도법 연구, 한국외국어대, 윤리교육 석사, 2004
4. 성낙수, 논술강좌 이론과 실제, 배재서관
5. 성기조, 고교 엘리트 문학 논술, 학영사
6. 이경선, 논술 지도 방법 연구 단국대, 국어교육 석사, 2003
7. 허희정, 한국의 논술교육 현황과 지도 방안 연구, 중앙대, 국어교육 석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문제 풀게 하기, 도표 완성하기 등이다. 하지만 이는 수행평가의 장점을 제대로 살리기 어렵다. 따라서 반응구성 문항은 수행평가와 전통적 객관식 평가의 중간에 해당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2>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이 평가 방식은 학생이 생각하는 지식이나 의견 등을 직접 서술하도록 하는 평가방식이다. 이 평가의 특징은 학생의 창의성, 문제해결력, 비판력, 판단력, 통합력, 정보수집력 및 분석력 및 고등사고 정신을 쉽게 평가할 수 있다는

  • 교육학 수행평가의 이론 및 실제
  •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기능의 신장을 중시하고, 교수․학습의 과정을 개선하는 것을 중시하며, 개별 학생에게 지도․조언하고 충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만 한다면 어떠한 평가 방법도 수행평가 방법에 포함될 수 있다. ※참고 (수행평가방법의 유형별 특징)-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 서술형 검사란 흔히 주관식 검사라고 하는 것으로, 문제의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서술(구성)하는 검사이다. 논술형 검사는 일종의 서술형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작성-242). 채점 기준안-263). 문항별 수행평가 분석274). 질적 정보 양화하기- 315). 학생, 학부모에게 피드백 하기- 34* 수정한 수행평가지 -38Ⅰ. 수행평가의 이론- 수행평가의 개념 및 문제점 등을 재조명하고 실제 초등학교 국어과 한 학년을 선택하여

  • [논술문]논술문의 유형,구성,요건, 논술문과 불필요어휘, 논술문과 윤리교육, 논술문의 퇴고, 논술문의 작성법, 논술문의 방향 분석
  • 논술문과 불필요어휘, 논술문과 윤리교육, 논술문의 퇴고, 논술문의 작성법, 논술문의 방향 분석Ⅰ. 개요Ⅱ. 논술문의 유형1. 단독 과제형2. 자료 제시형1) 단순 지문 제시형2) 논쟁 유도형3) 통계 제시형3. 완성형4. 요약형Ⅲ. 논술문의 구성1. 구성의 필요성2. 구성의 종류 1) 전개적 구성2) 종합적 구성3. 개요 작성법1) 문제를 발견하는 과정2) 발견한 문제를 분석하는 과정3)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4) 개요를 작성하는 과정 5) 개요 발표 및 토론

  • [교육모형] 사회과의 평가
  • 과정을 중요시한다.- 평가가 되도록 현실적인 상황과 같은 조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 과제보고서, 포트폴리오, 논술문 작성 등5. 평가에 직면하는 문제점과 과제⑴ 교육학자, 교과 교육학자 및 전문분야의 학자들 사이에 충분한 협조필요⑵ 교육이론과 교육현장 사이에 협조필요⑶ 수업방법에 따른 평가방법 개선⑷ 가치교육 개선Ⅱ.평가 방법1. 관 찰⑴ 교사가 학생들의 행동을 주의 깊게 보는 것.⑵ 교사는 학생들의 얼굴에서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