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현직연수, 교사현직연수] 교원현직연수(교사현직연수)의 필요성, 목적, 기본원리, 종류, 기능과 교원현직연수(교사현직연수)의 현황 및 교원현직연수(교사현직연수)의 정책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원현직연수(교사현직연수)의 필요성 및 목적
Ⅲ. 교원현직연수(교사현직연수)의 기본 원리
Ⅳ. 교원현직연수(교사현직연수)의 종류
Ⅴ. 교원현직연수(교사현직연수)의 기능
Ⅵ. 교원현직연수(교사현직연수)의 현황
Ⅶ. 교원현직연수(교사현직연수) 정책 방안
1. 교원양성·연수기관 평가인증제 도입
2. 신규·현직교사 연수 강화
3. 자율연수 기반 조성 및 활성화 유도
4. 자율연수 휴직제 도입
5. 교육학 전문박사학위 과정 개설
6. 해외체험연수 및 민간기업체 등 다양한 연수기회 확대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직교육은 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 직전교육과 대조되는 개념으로 현직연수, 현직교육, 교원연수, 재교육 등으로 특별한 구분 없이 사용되고 있다. 외국에서도 현직교육(inservice training), 현직교육훈련(inservice education and training of teacher INSET), 직원능력개발(staff development), 전문적 개발(professional development), 계속교육(continuing education) 등의 유사어들이 명확한 구별 없이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정태범은 현직교원의 전문적 자질 향상을 위하여 실시되는 교육활동 또는 교원 자신의 자기 연수활동이라 말하였으며, 김종철은 개인이나 집단적으로 가질 수 있는 교직에 관한 연수활동을 광범위하게 포괄하는 개념으로 모든 연구와 수양과 기회를 활용하여 교사가 자기 수양과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라 하였다. 또한 백현기는 현직연수란 교사직에 있으면서 행하는 교육 즉, 교직적 지도 또는 개인이나 집단이 가질 수 있는 교육에 관한 연수활동이라 정의하였고, 이득기는 현직에 있는 교사가 교직을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지식과 기술, 정보를 습득하고 그들의 가치관과 태도 및 교수-학습 방법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라고 하였다.
이상에서 논의된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현직교육의 개념은 교원이 자기의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교직의 전문성과 지도성을 향상 발전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제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원의 전문적 성장은 주로 현직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들이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교직적 지도성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하게 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런 의미에서 현직교육이란 일정한 자격을 취득하고 임용된 뒤 현직에 종사하는 교원에게 전문적 성장을 목적으로 자발적 또는 의무적으로 교직에 관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 일체의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으며, 교원 자신의 혁신을 위한 학습활동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영배(2000), 초등교사의 현직연수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경영관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출(1992), 교원현직교육의 활성화 방안, 교육연구사.
서정화(1998),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강화, 한국교육비전 2020: 교육전략, 연구자료 RM 98-18, 한국교육개발원, pp.35-61
이도인(1995), 교원현직교육론, 학지사
이윤식 외(1993). 교원연수제도 개선방안 연구. 연구보고 RR 93-9. 한국교육개발원
이상섭(200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정태범(2002), 교원교육의 방향과 과제,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