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공학]가네(Gagne)의 9가지 수업사태(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2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신촌Y대 교육공학수업 기말과제로 발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가네는 수업을 학습자의 내적 학습력과 적절하게 상호작용해서, 내적 학습능력에 변화가 생기도록 학습의 외적 조건들을 배열하고, 그 조건들을 조정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즉, 수업에 알맞은 이벤트를 제공하면 수업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본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에 대해 과정 및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조사분석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수업 사태란?
2. 가네의 수업설계와 기본과정
3.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의 종류
4.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예시 (녹차 쉬폰 케익 만들기)
- 본문내용
-
가네에 의하면 수업을 시작할 때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일은 바로 학습자의 주의를 환기시는 것이라고 합니다.
주의를 환기시켜서 주의력을 획득하게 되는데, 보통은 “이건 중요하다”, “이건 시험에 나온다” 와 같은 말로 주의력을 획득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소리나 빛과 같은 강한 자극을 활용하거나, 시청각적 자극과 같은 주의력 획득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력의 획득은 단순한 자극의 변화를 넘어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함으로써도 이루어 질 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서 얼마전 수학시간에 퍼센트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을 하기 위해 “얼마전에 있었던 WBC에서 야구선수들의 타율을 계산하는 법을 아나요?” 라는 질문을 할 수도 있다.
“이 단원을 끝내면 여러분들은 다음과 같은 것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와 같이 수업의 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하는 것은 기대감을 형성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학생들은 목표가 무엇이든지 간에 그것을 미리 알려주었을 때 학생들은 더 학습을 잘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그 후에 일어나는 학습이나 목표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명확히 알려주면 학생들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도록 동기를 갖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그들에게 기대되는 최종적인 행동이 어떤 것인지를 알지 못하면 그들이 언제 학습과제를 완료하게 되는지, 언제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없다. 학생들에게 기대되는 최종적인 행동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것이 바로 목표이다.
<중략>
자료평가
- 리포트 잘쓰셨군요^^
- chl***
(2008.11.15 19:32: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