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벤치 디자인 프로세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디자인 도출 및 선정과정
(1) 개인 아이디어
(2) 선정된 아이디어와 선정이유
2. 컨셉 개발
-시장 조사
3. 디자인 개발과정
(1) 벤치 썸네일 변천
(2) 벤치 디자인 렌더링
4. 기술 개발
(1) 소재
(2) 제작 방법
(3) 샘플링
5. 평가
(1) 외부 평가
(2) 내부 평가
본문내용
1. 디자인 도출 및 선정과정
(1) 개인 아이디어

고영상: 매일 중앙도서관을 올라가면서 힘들다고 느낀 적이 한두번이 아니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중앙도서관 계단에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해 보았다.
에스컬레이터의 위에는 비를 막을 수 있는 천막이 설치된다. 그 천막 위에 중앙대학교의 심벌인 청룡을 프린트한다.

김은현: 대학생들의 감성에 맞는 벤치를 제작하고 싶었다. 벤치는 많지만 항상 비어있는 모습을 보고 좀더 활용도를 높이고 싶었다. 회전식 의자, 지그재그식의 독특한 배열로 편의성을 높이고 기존의 식상한 벤치를 탈피하고 싶었다.


권혁일: 대학에 들어와서 처음 받은 학생증을 볼 때마다 항상 예쁘지 않다고 생각했다. 단조로운 디자인과 칙칙한 색깔이 정말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그래서 기존 학교 로고를 바탕으로 희미하게 처리하면서 로고의 빨간 창 안에 사진을 집어넣고, 학생증의 색깔을 보다 밝게 함으로써 산뜻하게 바꾼다.



김미소: 길을 지나다 보면 수 없이 많은 가로등을 만나게 된다. 그러나 모두 천편일률적 모양이고 가로수 등 주변 환경과 어울리지 않는다. 도로변의 가로등이라면 경제성과 합목적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디자인으로 납득할 수 있겠으나, 공원이나 놀이터 유치원 근처와 같은 장소의 가로등은 좀 더 미적인 측면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주변의 가로수와 어울리고, 자연적인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도록 꽃의 모습을 빌어 가로등을 디자인했다.

김재훈: 야후가 구글에 밀리고 있다. 정글의 풍성함 풍요로움 을 정보의 양에 비유하여 형상화하였다. 정글의 모험이미지를 살려 인터넷 정보의 검색을 표현하였다. 자연의 느낌으로 친환경적인 느낌, 깨끗한 느낌을 주었다.


(2) 선정된 아이디어와 선정이유
√ 선정: 고효율 벤치(김은현)
√ 선정이유:
벤치는 우리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고, 잠시 쉬거나 수다를 떨거나 할 때 자주 사용한다. 중앙대에는 많은 벤치가 있지만 그것들이 잘 활용되지는 않는다. 또한 미적으로 봤을 때 흉몰에 가까운 벤치들이 존재하고, 낙후되거나 오염되어 우리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따라서 이러한 우리의 실정으로 봤을 때 심미성과 기능성이 조화된 새로운 벤치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느꼈다. 루이스가든의 잔디밭이 사라짐에 따라, 학생들이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이 더욱 부족해졌다. 그러므로 이제부터는 잔디문화가 아닌 벤치문화로 바뀜이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했다.

2. 컨셉 개발
(1) 시장 조사
①설문조사
- 주어진 시간과 환경을 고려할 때 가장 효율적이고 적합한 방법이다.
교내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설 문 지 』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디자인의 이해 수업을 듣는 중앙대학교 학생들입니다.
본 설문조사는 󰡒벤치 디자인 프로세스󰡓와 관련된 발표에 참고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입니다. 이 설문에 대한 귀하의 모든 응답내용은 다른 응답자들의 의견과 함께 통계적으로 처리될 것입니다.
그리고 귀하의 개인적인 사항은 공개되지 않으며, 응답하신 내용은 학문적인 목적으로만 사용할 것을 약속합니다. 본 조사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설문지 작성방법
- 귀하께서 해당되는 설문 내용에 V 표시로 체크하여 주십시오.
- 해당되는 설문 내용이 기타일 경우, 간단히 서술하여 주십시오.


□ 설 문 내 용

1. 귀하께서는 교내 벤치를 이용해 본 적이 있습니까?
① 그렇다 → 순서대로 설문에 응함
② 아니다 → 6번 문항으로


2. 귀하께서는 교내벤치를 얼마나 자주 이용하십니까?
① 하루에 한번
② 하루에 두 번에서 세 번
③ 하루에 세 번에서 다섯 번
④ 하루에 다섯 번 이상


3. 귀하께서 벤치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친구와의 대화
② 책을 읽으려고
③ 혼자 시간을 보내려고(공강시간등)
④ 잠시 쉬어가려고
⑤ 기타


4. 귀하께서 벤치 디자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단조롭다
② 식상하다
③ 신선하다
④ 예쁘다
⑤ 독특하다


5. 귀하께서는 벤치를 이용하실 때 가장 불편 했던 점은 어떤 것 입니까?
① 딱딱해서 앉기 불편
② 모르는 사람과 밀착해서 앉아 있는 점
③ 너무 좁아서
④ 의자가 너무 높거나 낮아서
⑤ 기타


6. 귀하께서 벤치를 개선한다면 가장 먼저 고려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① 벤치 디자인 ② 벤치의 청결상태 ③ 편안함
④ 주위의 사람 유무 ⑤ 기타


7. 귀하께서는 벤치가 개선된다면 이용 횟수가 변화 할 것 입니까?
① 더 많이 이용할 것이다.
② 변화 없을 것이다.
③ 더 적게 이용할 것이다.




▶ 여기서부터는 응답자에 관한 간단한 신상정보 설문입니다.

8. 귀하의 성별은?
① 남
② 여

9. 귀하의 연령층은?
① 17세 이상~22세 미만.
② 22세 이상~27세 미만.
③ 27세 이상~32세 미만.
④ 32세 이상.


10. 귀하의 직업은?
① 고등학생 ②대학생 ③ 회사원
④ 자영업자 ⑤ 전문직 ⑥ 기타



< 설문에 응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 설문조사를 통한 도출 과정 및 결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공학] 의류 산업에서의 대량 생산 맞춤 제품 개발을 위한 동시 공학
  • 프로세스에 대한 패러다임을 극복하는 것을 돕는데 사용되었다. Q-분류법의 결과에 반대하여 이 기구들로부터의 결과들은 연구자와 전문 검사관에 의해 검토되었다. 그리고 의류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해박한 같은 신분의 검사관과 전문 검사관은 각 자료 수집 단계와 분석단계에 이용되었다. 이전에 말했듯이, 패턴 매칭은 모든 회사에 걸쳐 연구 활동의 예비 조사에서의 디자인의 유사성과 제품 개발 활동을 입증했다. 그러나 이 입증 기술은 자료 분

  • [경영학원론]초일류 기업 삼성의 경쟁력과 성공요인 분석
  • 프로세스를 갖고 있다. 이는 3단계로 나뉜다. 회의장에서 회의 내용을 워드(Word)라고 한다면 이 워드가 회의실 창문(Window) 밖의 사람에게 전파된다. 이어 회의 내용과 결과에 해당되는 사람이 제대로 이해하고 자신의 업무(Work)에 반영하는 것이다. 또한, 회의실에서만 회의를 하지 않는다. 회의실 회의는 탁상공론으로 치우치기 때문에 제품이 있는 현장에서도 회의를 함으로써 문제해결의 과정이 빠르다. 제일모직의 경우 브랜드 팀장과 디자이너들은

  • [경영혁신] 팬더리아의 경영 혁신
  • 프로세스 분석1) 탐색* 미리 만들어 놓은 와플이 있는 경우 고객에게 완성품이 전달되는 시간은 평균 1분이다. 하지만 미리 만들어 놓은 와플이 없는 경우 와플기계 예열부터 고객에게 완성품이 전달되기까지 평균 5분이 소요된다.* 고객이 없을 때 다음 고객을 위해 일정 수량의 와플을 미리 만들어 별다른 보관함 없이 상온에 보관한다.* 설문조사 결과 고객이 기대하는 평균대기시간은 3.3분2) 가설도출가치 및 사이클 타임 워크시트프로세스 단계

  • [경영정보시스템] 최고전자의 ERP도입
  • 프로세스 혁신 비젼을 확고히함.R/3 구축팀 - SAP R/3의 모듈별 주요 기능을 분석하는 등의 업무를 추진PI팀의 프로세스 비져닝 작업 품질, 원가, 납기, 서비스 측면에서의 현황분석, 벤치마킹, 고객요구분석, 회사의 전략 분석, 가치사슬 도출, 프로세스별 영향력 평가, 프로세스 비전 및 원가 측정지표 설정 등비저닝 작업의 결과는 경영층에 검증케하고 조직 구성원 전체에게 체계적인 홍보활동을 벌임으로써 전체 임직원이 PI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이

  • [신디케이션][신디케이션 유형][신디케이션 구조][신디케이션 필수요소][신디케이션 역할]신디케이션의 유형, 신디케이션의 구조, 신디케이션의 필수요소, 신디케이션의 역할 분석(신디케이션, 신디케이션 유형)
  • 디자인을 변경, 전송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둘째 유니어스 코코사, 애드핀과 같이 처음부터 B2B 전문 콘텐츠 중개자임을 표방하는 경우이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신디케이션 사업을 시작한 유니어스 코코사(대표 이민정 이사)는 고객확보의 차원에서 홍익인터넷 등 국내 굴지의 웹 에이전시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이들과 함께 공동 이벤트 또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유니어스 코코사는 XML 솔루션 업체인 DIB에서 독립한 회사로 쇼핑몰, 포털, B2B, B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