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유아들의 리듬과 율동의 이론

1. 움직임과 유아
2. 음악리듬과 동작리듬
3. 동작을 통해 습득할 수 있는 리듬의 요소들
(1) 음의 강약 (2) 음의 속도
(3) 리듬패턴 (4) 기본 박자

4. 신체 표현활동

5. 신체 표현활동에 필요한 소재들
(1) 동 물 (2) 사 람 (3) 자 연
(4) 놀이기구 (5) 교통수단 (6) 기 계
(7) 기분-느낌 (8) 연속적인 느낌 (9) 즐거운 날
(10) 활동적인 놀이의 소재 (11) 다양한 선-형태-색상-촉감
(12) 높고-낮고, 빠르고-느림 (13) 둥근 움직임
(14) 복합적인 움직임

6. 표현활동의 네 가지 접근방법
(1) 단순한 표현적 움직임 (2) 구조적인 표현활동
(3) 비구조적인 표현활동

7. 신호나 효과음으로 사용하는 악기 주법
(1) 멈춤 신호
(2) 실로폰이나 피아노를 효과음으로 사용하는 경우
(3) 동작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피아노 연주법
(4) 동물들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주법
(5) 느낌을 나타내는 주법

8. 지도상의 유의점
9. 움직임의 여러형태
(1) 걷 기(walk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2) 달리기(runn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3) 뛰 기(jumping)
가) 기본 움직임의 자세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4) 가볍게 뛰기(skipp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5) 돌기와 돌리기(turn and round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6) 미끄러져 가기(slid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7) 앵금질(hopp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8) 말뛰기(callopp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9) 비틀기-꼬기(wringing-twist)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10) 흔들기(sw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11) 밀고-당기기(pushing-pulling)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12) 구부리고-펴기(bending-strech)
가) 기본 움직임의 실제
나) 표현 움직임의 실제
다) 움직임의 요소

참고자료





본문내용
음악리듬과 동작리듬은 서로 의존하는 영역이므로 효과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대학현장에서 아동음악과 율동영역을 각각 강의해 온 두 사람이 뜻을 같이 하여 음악과 율동을 분리된 개념에서 통합된 영역으로 놓아지도록 시도하였다. 유아들은 음악에 대해 흥미를 갖고서 온몸으로 표현합니다. 유리드믹스는 유아들이 몸과 악기를 사용하여 음악과 리듬에 맞추어 율동을 경험함으로써 음악적 이해력을 높이게 합니다 지금까지의 음악활동과 율동은 자체의 고유한 목적을 무시한 채 다른 영역을 돕는 역할이나 단순히 흥미로운 활동으로만 흐르는 경향이 있다. 이 책은 음악과 율동이 다른 영역의 보조역할을 하는 관념에서 탈피하여 다른 모든 영역과 같은 차원의 지적 ·인지적 · 창의적 접근을 시도해 보고자 하였다.
히포크라테스는 서양 의학의 아버지로 추앙 받고 있는 고대 희랍의 명의이다. 그래서 지금도 의과 대학생들이 졸업할 때에는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하는 것이 거의 상식처럼 되어 있다. 2400년 전에 히포크라테스가 이미 가르친 바 있는 말 가운데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것은 “규칙성은 건강의 징조이며, 불규칙성은 건강을 해치는 것”이라고 한 말이다. 우리 몸이 지니는 생리 작용에는 기능이 오르내리는 기복의 율동이 포함돼 있다는 뜻이다. 피아제는 유아들이 움직임을 왕성하게 할 수 있을 때 가장 지적으로 많이 발달한다고 하였다. 모든 유아는 움직임을 통해 여러 가지 지식을 습득해 간다. 따라서 음악과 움직임 그 자체를 즐기면서 효과적으로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것은 매우 가치로운 일이다.
참고문헌
김 명 희, 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유아를 객관적,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관찰의 중요성 제안은 높이 평가를 받음 2. 하이/스코프(High/Scope) 프로그램1) 프로그램 소개(1) 이론적 배경 및 교육관① 1962년 와이카트와 그의 동료들이 저소득층의 3~4세 유아를 위하여 개발한 인지지향적 교육과정에서 시작② 피아제의 인지이론을 기초로 하는 구성주의적 성격의 인지지향적 교육과정으로 영유아를 ‘능동적 학습자’로 보며, 영유아들이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스스로 자신의 지식을 구

  • [교육심리]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교육기관으로서의 정규적인 유아교육기관 역할의 부족 및 유아교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 등으로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너무나 많은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음을 지적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김영순(1996)은 과열 교육열에 따른 잘못된 유아교육의 붐, 유아교육의 양적 팽창에 따른 문제점의 원인을 그릇된 자녀관 때문이라 설명하고 있다. 또한 김명숙(1995)도 천재아 선호사상으로 인해 유아들의 잠재력을 축소시키고 조기부터 학업성취를 강요하여 정규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만 4세의 유아 계획안 -슈타이너의 인지학, 몬테소리 교육 철학 기초
  • 리듬적으로 구성된 생활교육이다. 리듬적으로 구성된 생활을 중요시하고 있는 데에는 리듬이 영․유아기 어린이에게 주는 의미에 있다. 인간에게는 호흡, 심장박동, 맥박 등과 같이 본래 리듬이 주어져 있다. 그러나 갓 태어난 아기에게 호흡수가 불규칙하고 맥박수도 일정하지 않은 이유는 바로 리듬이 완전히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리듬은 생활에 안정감을 주고, 두려움을 없애주며, 새로운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힘을 주고, 조화롭

  • [졸업][유아교육]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 유아들부터 초등학생들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연령에 따른 신체발달을 고려하여 안정적인 빠르기로 누구나 할 수 있는 동작들을 지도해야 한다. 신체동작은 음악적 표현과 개념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박, 박자, 빠르기 등과 같은 리듬의 개념과 선율의 흐름, 다이나믹, 음색 등을 몸의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음악의 구조와 형식, 그리고 드라마적인 상황도 매우 구체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음악교육에서 두뇌활동을 통해

  • [유아교육논문요약] 유아기 감상교육에 관한 연구
  • 이론을 제시② MMCP 음악교육의 포괄적인 교육이론과 음악 감상교육을 위한 기초과정으로 서 듣기학습에 관한 연구들을 종합한다.Ⅱ. 유아기 음악 발달1. 유아음악발달○ 음악교육은 출생시부터 음악적 능력을 타고나며 유아기가 중요하다. • Gorden(1980) 음악능력 발달연구: 출생~18개월-가장 중요한 시기 ☞ 다음으로 3세~5세 ☞ 유아기~초등 저학년에 급속도로 발달• 청각기능의 중요성① 6세말경 거의 성인과 같은 수준② 음의 고저 판별력, 리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