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 학습장애아의 정의, 분류, 특성, 원인, 영향과 학습장애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및 학습장애아의 교육방법, 학습장애아의 치료방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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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학습장애아의 정의

Ⅲ. 학습장애아의 분류
1. 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학습장애
1) 발달상 학습장애
2) 학업상 학습장애
2. 언어성 학습장애와 비언어성 학습장애
1) 언어성 학습장애(verbal learning disabilities)
2) 비언어성 학습장애(nonverbal learning disabilities)

Ⅳ. 학습장애아의 특성
1. 지적특성
2. 사회적행동적 특성
3. 학습특성

Ⅴ. 학습장애의 원인

Ⅵ. 학습장애가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1. 가정에서의 상호작용
2. 학급에서의 상호작용

Ⅶ. 학습장애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Ⅷ. 학습장애아의 교육 방법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기초교과 영역의 교수
1) 읽기
2) 쓰기
3) 수학
3. 내용중심 교과의 교수
1) 읽기
2) 쓰기
3) 수학

Ⅸ. 학습장애아의 주의집중과 치료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장애 아동은 학습장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나 그 유형과 정도가 다양한 이질집단이다. 그들에 대한 정확한 심리-교육적 평가를 통해 인지과정상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강점이 되는 인지과정 기능을 이용하여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습 장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읽기, 쓰기 , 셈하기 영역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명확히 분석하고 이를 교정해나가는 것이 치료 교육의 가장 중심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학습 과정 속에서 아동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 활동에 대해 계획하고 모니터링하며 체크할 수 있는, 즉 능동적 학습자(active learner)가 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장애 아동들이 겪는 문제는 학습 영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며 사회성 영역, 정서 영역, 부모-자녀 관계 등과 관련되어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므로 학습장애 아동의 학습 영역에 대한 치료 교육 뿐 아니라 사회적 능력(social competence)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체험할 수 있는 사회성 발달 그룹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학습된 무력감을 치유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심리 상담 및 심리 치료도 도움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아동의 낮은 학업 성취는 노력 부족 때문이 아님을 가정 안에서 이해 받고 부모나 형제가 지지자, 조력자 및 제 2의 치료사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부모 교육과 관리 또한 위에서 제시한 치료 교육과 더불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Ⅱ. 학습장애아의 정의

지금도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는 학습장애아의 개념이 명확히 설정되지 않고 학습 부진아, 또는 학습 지진아와 혼동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에서는 󰡒셈하기·말하기·읽기·쓰기 등 특정한 분야에서 학습상 장애를 지니는 자󰡓를 학습장애로 규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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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대영(1993), 학습장애의 개념과 유형, 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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