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수학습론] 교과서 내 말하기, 듣기 영역의 특정 단원 교수 -학습 과정 재구성(생활국어 2-1(1단원 즐거운 언어생활)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분석 및 논의 과정에서 지적한 사항들
2. 교수 학습 계획
(1) 준비 단계
(2) 구체화 단계
(3) 실행 단계
(4) 평가 단계
- 본문내용
-
1. 분석 및 논의 과정에서 지적한 사항들
수업을 설계하기에 앞서 지난 발표를 통해 지적되었던 부분들을 다시금 살피고 정리하고 넘어가야 하겠다. 그래야 더 나은 형태의 수업을 설계하는 데 기초적인 고민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문제 해결 과정’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명확히 해석하였는가?
교육 과정에서 <1단원 즐거운 언어생활>을 통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듣기 영역에서는 ‘듣기가 문제 해결 과정임을 안다.’ 는 목표가 주된 목표였고, 말하기 영역에서는 ‘말하기가 문제 해결 과정임을 안다.’ 이었다. 결국 ‘문제 해결 과정’이라는 말을 얼마나 잘 이해하는가가 중요한 부분이 된다는 뜻이다. 여기서 ‘문제 해결 과정’이라는 것은 단순히 부정적인 상황이 벌어진 때 그 상황을 해결하는 과정을 이야기함이 아닌, 언어 사용 자체에서 오는 ‘문제’의 해결로써, ‘소통’ 자체를 다루고 있는 부분이라고 결론내렸었다. 하지만, 교과서 p17의 활동 4-4의 경우에는 ‘문제적’ 상황에 놓인 친구가 상황을 어떻게 해결하는 지를 물음으로써, 좁은 의미의 ‘문제 해결 과정’이 중심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런 부분을 지적하고, 이후 교수-학습 재구성 작업에서는 반영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