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론 괴테의 파우스트 ★ 괴테 사상적 측면 ★ 괴테 작품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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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사조론
괴테의 파우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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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가와 작품
작가
요한 볼프강 괴테(1749~1832)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83세까지 장수를 누렸다. 8세 때 조부모에게 신년시를 써서 보냈다(보존되고 있는 괴테의 시 작품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친화력”,서사시 “헤르만과 도로테아”등을 남겼고, 음악, 자연 과학 등에도 조예가 깊었다. 독일 고전주의의 대표자로서 자연연구자, 바이마르 공국(公國)의 재상으로도 활약하였다. 1765년에 라이프치히 대학에 들어가 법률을 공부하면서 자유분방한 생활을 보내던 괴테는 1768년에 고향으로 돌아와 요양생활을 하며 신비주의와 중세의 연금술(鍊金術), 경건파(敬虔派)의 신앙에 관심을 두었으며, 1770년 스트라스부르에서 법학 공부를 계속하기 위해 머무르면서 J. G. 헤르더를 알게 되고, 셰익스피어의 위대성을 배우게 되었다.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1774년 25세 때, 그 다음 해에는 희곡 스텔라를 썼다. 친화력, 서사시 “헤르만과 도로테아”등을 남겼고, 음악, 자연 과학 등에도 조예가 깊었다.
1774년 발표한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슈투름 운트 드랑(질풍노도시대, 문예의 혁명 운동)의 대표작으로서 전 독일 뿐만 아니라 전 유럽에 알려졌다. 1775년 아우구스트 공의 초청으로 그의 교육 겸 사담역으로 바이마르에 갔으며, 그 후 재상의 지위에까지 올랐다.
그 후 <빌헬름 마이스터>, <파우스트> 같은 만년의 대작을 완성하여 독일 최대의 시인이자 세계문학의 한 거봉이 되었다.
그의 작품은 물론 당시의 역사적 조건들 속에서 이루어진 것이기도 하지만 미래에도 계속 영향력 끼치는 잠재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괴테의 사상적 측면*
1)자연을 단순한 객체가 아니라 살아있는 자연으로 본다. 자연이란 개개인이 현상을 끈기 있게 관찰하는 가운데 경험할 수 있다. 개체는 보편적인 질서에 순응함으로써 성숙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생산적인 통합이라는 외부적인 것에 대한 내면적인 것의 확장으로 이해될 수 있다.
2)독단적 사상 거부와 가속화의 거부
괴테는 민주주의자도, 영주의 심복도, 혁명가도 아닌 유기적 발전의 옹호자였다. 보편적 개념과 오만은 언제나 무서운 재앙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 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그는 인내와 차분함의 선구자였다. 괴테는 파우스트라는 인물은 현대인의 모습이며 메피스토펠레스도 이것을 간파하고 있기에 이렇게 말한다. “운명은 파우스트에게 거침없이 앞만 보고 돌진하는 정신을 부여했다. 그리고 언제나 그의 성급한 노력은 지상의 행복을 보지 못하고 있다.”
파우스트라는 인물로써 괴테는 눈에 띄게 급격한 생활의 템포를 비유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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