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 교육과정과 교재 분석 & 새로운 교과서 만들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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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중점

(2) 내용체계 비교

(3) 개정국어과교육과정 읽기영역 10학년

3. 교수학습의 설계

4. 교재의 실제

5. 결론


본문내용
1. 문제제기

7차 개정안이 나온 과정에는 7차 교육과정에 부족한 부분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전에 있던 교과서를 고치는 것 보다는, 개정 교육안에 맞추어 새로 교과서를 구성해보는 것이 더욱 의미 있는 활동이라 생각하였다.

개정안에서는 7차에서 다루지 않았던 다양한 종류의 텍스트가 추가 됐다는 것이 좋은 시도라고 생각되었고, 상황, 사회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시된 것 같았다. 이런 보완점을 잘 살려 교과서를 구성하려 노력하였다.

우리가 만들 교과서 학년은 10학년으로 정했다. 10학년은 이전에 배워왔던 국어지식과 활동들을 종합하고 마무리하는 학년으로서의 의의가 있다고 생각했다. 또 새로운 교과서를 편찬함에 따른 새로운 텍스트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난이도에 따른 제약이 적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10학년 읽기 중 ‘법률적 쟁점을 다룬 글을 읽고 사건의 개요와 판단의 취지를 파악한다.’가 성취기준과 내용 요소의 예가 구체적으로 잘 설명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국어교과서에서 법률적인 소재의 글을 싣는다는 것에 대해서 많은 생각과 토의가 있었다. 법률적인 소재의 글은 학생들의 논리력 신장에 직접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되었다. 특히 대립되는 의견들을 이해하고 정당성을 평가해보고 비판력을 기르는 데에 법률적 쟁점을 다룬 글이 딱 맞아떨어진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이 단원을 통해 시대적, 사회적 의미도 생각해보고 시야를 확대하는 데에도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되었다. 이러한 소재와 취지들은 학생들에게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10학년의 단원으로서는 적당하다고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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