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요약] 디지털 멀티미디어 글쓰기-시청독 동영상 콘텐츠란 어떤 것인가,시청독 동영상 콘텐츠와 디지털 멀티미디어 글쓰기,시청독 동영상 콘텐츠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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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디지털 멀티미디어 글쓰기
< 목차 >
1. 시청독 동영상 콘텐츠란 어떤 것인가.
1)서론 . 14
①.디지털 멀티미디어로서의 시청독 동영상 콘텐츠 . 16
②.지식정보 소통 도구로서의 시청독 동영상 콘텐츠 . 18
③.대중적 디지털 창작도구로서의 시청독 동영상 콘텐츠 . 20
2)시청독 동영상 콘텐츠의 활용 양상 . 24
①.방송에서 . 24
1-1. 광고영상 . 25
1-2. 영상 지식 콘텐츠 <지식채널 e> . 36
②.교육 현장에서 . 51
2-1. 미디어리터러시 학습도구 . 52
2-2. 교육용 영상 콘텐츠로서의 활용 . 67
③.온라인에서 . 83
3-1. 인터넷 배너 광고 . 84
3-2. 이러닝 학습에서 . 88
3-3. UCC에서 . 93
3-4. 공공 기관이나 장소의 영상정보 사이트에서 . 97
3)결론 . 100
2. 시청독 동영상 콘텐츠와 디지털 멀티미디어 글쓰기
1)서론 . 104
2)문자 텍스트 쓰기 . 105
①.담론 구축을 위한 문자 텍스트 쓰기 . 106
1-1. 표출적 담론의 문자 텍스트 쓰기 . 108
1-2. 지시적 담론의 문자 텍스트 쓰기 . 113
1-3. 설득적 담론의 문자 텍스트 쓰기 . 121
1-4. 문학적 담론의 문자 텍스트 쓰기 . 127
②.상호보완적 문자 텍스트 쓰기 . 137
2-1. 문자 텍스트와 영상 텍스트의 상호보완성 . 138
2-2. 상호보완의 문자 텍스트 쓰기 유형 . 143
2-3. 상호보완적 문자 텍스트 쓰기의 실제 . 149
③.문자 텍스트 디자인하기 . 153
3-1. 문자 텍스트의 동적 디자인 . 154
3-2. 문자 텍스트의 화면구성 디자인 . 156
3)비디오 텍스트 쓰기 . 160
①.직접적 담론의 직유적 비디오 텍스트 쓰기 . 161
②.간접적 담론의 은유적 비디오 텍스트 쓰기 . 166
4)오디오 텍스트 쓰기 . 170
①.직접적 담론의 오디오 텍스트 쓰기 . 171
②.간접적 담론의 오디오 텍스트 쓰기 . 173
5)결론 . 178
3.시청독 동영상 콘텐츠 만들기
1)제작 절차 . 180
2)제작 실기 . 185
①.기획 및 제작계획서 작성 . 185
1-1. 기획과 계획의 정의 . 185
1-2. 기획의 과제 . 185
1-3. 제작계획서의 작성 절차 . 190
②.멀티미디어 텍스트보드 작성 . 196
2-1. 멀티미디어 텍스트보드의 개념과 특징 . 196
2-2. 멀티미디어 텍스트보드의 글쓰기 요령 . 197
2-3. 멀티미디어 텍스트보드의 작성 사례 . 201
③.시청각 자료 수집 . 205
3-1. 디지털 바이오 자료의 수집 . 206
3-2. 아날로그 비디오 자료의 수집 . 208
3-3. 오디오 자료의 수집 . 209
④.편집 작업 . 211
4-1. 편집 작업을 위한 컴퓨터 . 211
4-2. 편집 프로그램 . 212
4-3. 편집 절차 . 213
⑤.수정 및 보완 . 232
⑥.완성 및 매체화 . 237
3)결론 . 239
시청독 동영상 콘텐츠란 어떤 것인가
1.서론
영화나 TV 드라마 같은 아날로그 시대의 영상 콘텐츠들은 주로 보고 듣는 시청각 미디어로 기능하였다. 시각적 비디오와 청각적 오디오를 결합시켜 정보를 전달하는데 치중한 것이다. 그리고 청각적 언어 텍스트인 말을 주도적으로 활용하여 의사소통에 임했다. 그런데 디지털 시대에 들어서면서 말보다는 글을 주도적으로 활용해 간명하게 의사소통을 꾀하는 새로운 형태의 영상물이 부쩍 등장하고 있는 바, 그것이 바로 시청독 동영상 콘텐츠이다.
시청독 동영상 콘텐츠가 보여주는 가장 큰 차이점은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말보다는 글, 즉 문자 텍스트를 주도적으로 활용하여 논지를 전개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문자 텍스트를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일정한 체계의 담론을 완성시킨다는 점이다. 단순히 문자 텍스트를 영상 속에서 시현시키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의미 있는 담론을 형성해나가는 것이다.
1) 디지털 멀티미디어로서의 시청독 동영상 콘텐츠
디지털 시대에 진입하면서 영상 제작 방식에 있어서 큰 변화가 나타났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비선형의 디지털 멀티미디어 영상 편집 방식은 VCR 데크를 활용한 아날로그시대의 선형편집 방식과 달리, 그림 / 사진 / 동영상 / 소리 / 음악 / 말 / 글 등의 다양한 디지털 정보들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으로 디지털 시대에 진입하면서 영상을 수용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큰 변화가 나타났다. 고해상도의 컴퓨터 모니터나 TV 모니터, 그리고 휴대용 단말기 등이 양산되면서 모니터를 통한 문자 텍스트 읽기 환경이 조성되었다.
그 결과, TV나 인터넷 등에서 영상과 결합시켜 문자 텍스트를 읽게 하는 영상문자문화 역시 자연스럽게 조성되었다.
시청독 동영상 콘텐츠는 이처럼 디지털 시대에 영상 제작 및 수용 환경이 변화하면서 본격적으로 자리 잡기 시작한 읽기 기능 중심의 멀티미디어 영상 콘텐츠이다.
2)지식정보 소통 도구로서의 시청독 동영상 콘텐츠
인터넷이나 각종 정보통신 단말기를 통해 사람들은 언제 어디에서든지 자유롭게 지식이나 정보를 검색하고 획득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디지털 정보기기들과 매체들이 동원되고 있는데, 이중에서 주목되는 매체 중의 하나가 바로 디지털 영상문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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