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언어] 카피와 맞춤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Ⅱ. 카피와 맞춤법 개요
1. 카피의 정의
2. 광고법상 맞춤법 규정
Ⅲ. 광고의 맞춤법 파괴 이유
Ⅳ. 맞춤법 파괴 광고 유형 및 사례
1. 방송 광고
2. 옥외 광고
3. 기타 광고
Ⅴ. 맞춤법 파괴에 따른 효과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Ⅵ. 해결방안
Ⅶ. 결 론
- 본문내용
-
Ⅱ. 카피와 맞춤법 개요
1. 카피의 정의
카피라는 말은 광고 용어로 사용될 경우 크게 세 가지 의미로 나누어진다. 첫째는 광고를 구성하는 요소, 둘째는 광고에 쓰인 읽히는 요소, 셋째는 광고의 본문 즉 보디 카피로 나눌 수 있다.일반적으로 인쇄광고의 경우 카피를 ‘어떠한 매체를 통해서든 나타나는 모든 활자화된 메시지’라고 하고, TV의 경우 TV광고에서 영상과 함께 나타나는 언어라고 말한다. 카피란 좁은 개념으로 보면 광고물에 있어 아이디어나 크리에이티브의 핵심이 되는 메시지를 문자나 멘트로 표시한 것을 의미한다. 광고카피는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해서 쓴다. 광고카피의 유일한 목적은 상품이나 서비스, 혹은 아이디어를 판매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카피라이터는 강력한 표현으로 소비자의 주의를 이끌어내야 하며, 소비자의 관점에서 상품이 주는 편익을 보다 명료화시키고 정교화 시켜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불러 일으켜야 한다.
2. 광고법상 맞춤법 규정
1) 방송광고
방송심의규정 제22조항에 따르면
①방송광고는 표준어를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한글 맞춤법 및 외래어표기법을 준수하여야 한다.
②방송광고는 국민의 바른 언어생활을 해치는 비속어·은어·저속한 조어를 사용하여서는 아니된다.
③방송광고는 상품명, 기업명, 기업표어 등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불필요한 외국어를 사용하여서는 아니되며(단, 외국어 방송채널의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외국인 어투를 남용하여서는 아니된다.
④방송광고는 그 화면에 상품명, 기업명, 기업표어를 외국어로 표현할 때에는 한글로 병기하여야 한다. 다만 외국어 방송채널의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라고 명시 되어 있다.
하지만 방송심의규정 제2조항에 ‘방송사업자는 방송심의규정에 의하여 심의·의결된 방송광고물 이외의 방송광고물을 방송하여서는 아니된다.’ 라고 표기되어 있는데도 현실적 강제력이 없어 방송심의규정은 잘 지켜지지 않고 있는 실태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