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과교육론] [교육학]7장. 교과교육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평가의 기능
제 2절. 평가의 종류
제 3절. 평가를 위한 수업목표 진술
제 4절. 평가 문항의 제작
제 5절. 수행평가
제 6절 평가도구의 조건
본문내용
제 1절. 평가의 기능
가. 사회적 기능 - 학생을 각자의 능력에 따라서 선발하고 분류하는 기능
- 학교의 평가적 기능은 사회적 기관으로서의 학교가 수행하여야 할 중요한 일 중의 하나
- 평가가 학생을 능력에 따라 선발하고 분류하는 기능만은 아님.
예) 각자의 능력에 따라서 상급학교와 직업세계에 배치시키는 역할

나. 순환적 기능 - 교육의 전반적인 과정을 검토하고 개선하기 위한 기능
- 교육과정의 기본설계가 타당한가를 묻는 것이고 아울러 구체적인 도구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개선시키는데 의미를 둠.

다. 평가의 문제점 - 지나치게 선발, 분류의 기능만을 수행.
- 가르치는 내용이 평가를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평가가 가르칠 내용을 지배.
- 평가가 수업 전체를 좌지우지하는 현상초래.

➜ 평가는 그 자체가 목적이기 보다는 교육목표달성을 점검하기 위한 수단 일뿐이다.

제 2절. 평가의 종류
➜ 그것을 사용하는 시점에 따라 진단, 형성, 총괄평가로 구분.
1) 진단평가
-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학습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 파악하는 평가.
- 학습자들 간에는 상당한 개인차이가 있으며 출발점 행동에서 나타나는 개인차는 교수-학습의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학생의 개인차 특성에 따라 그에 적절한 프로그램이나 교수-학습방법을 적용시켜야 하므로 진단평가 필요.
- 블룸 : 학생이 가지는 개인차가 나타나는 출발점 행동을 두 가지로 분류
① 지적 출발점 행동 : 지능, 적성, 인지양식, 학습양식, 선행학습의 정도 등
② 정의적 출발점 행동 : 학습하기 전에 형성된 교과서에 대한 태도나 흥미, 동기 등
③ 이 외 : 학습목표에 대한 인식 정도, 선행조직자의 확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교과지도(학습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눈다. 역사적으로도 이 두 가지 영역은 분리되지 아니한 동일한 지도대상으로 다루어져 왔다. 이것은 동서양 교육이 마찬가지였다. 그러던 것이 지식의 기하급수적인 증가와 학문의 세분화와 심화라는 현상이 교과의 분화와 전문화를 초래한 교육 외적 압력과, 교과의 학업성취 결과를 토대로 한 사회계층 상승 욕구 그에 병행한 교육열의 팽창이라는 교육 내적 압력이 교과지도와 생황지도를 양분하는 계기를 만들

  • [아동교육]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5~8장
  • 교육사상가들계몽주의자들이 18세기를 거쳐오는 동안 코메니우스의 도덕적 학문접근 방법이 부정적으로 평가되기도 하였으나 그들 중 몇몇의 교육사상가들은 코메니우스의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았다. 그들은 코메니우스의 유산을 계승하여 현대 교육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이숙종(1996).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서울: 교육과학사. p.450.A. 루소루소의 사상의 근본을 이루고 있는 틀은 자연주의로서, 그는 인간의 자연성을 존중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제1장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1. 교육 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영역 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 할 수도 있다. 2. 교육적 사회학: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 현대 교육사상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
  • 교육운동이 일어났다. 미국의 현대교육사상은 대개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중반을 넘은 이 시기 동안 전개되었던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사상과 이를 둘러싼 네 가지 교육철학을 일컫는다. 이 기간에는 진리의 절대적 가치를 부정하고 인류의 사회발전과 진보에 의미가 있는 가치를 중시하는 실용주의에 기반을 둔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전통적 가치를 존중한 본질주의, 항존주의, 그리고 사회개혁을 표방한 재건주의 철학적교육학적 관점을 서로 달리

  • 교육사회학 서적
  • 평가 및 과제 제 2부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제 4장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1절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제 2절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5장 사회화와 사회화의 대행자들 제 1절 사회화의 개념과 목표 제 2절 사회화 이론 제 3절 사회화 기관 제 6장 교직의 성격과 교권 확립 제 1절 교권의 특수성 제 2절 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 제 3절 교사의 역할 제 4절 교직의 전문성과 교권 확립 제 3부 교육과 사회정의 제 7장 사회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