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과교육론] [교육학]7장. 교과교육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평가의 기능
제 2절. 평가의 종류
제 3절. 평가를 위한 수업목표 진술
제 4절. 평가 문항의 제작
제 5절. 수행평가
제 6절 평가도구의 조건
- 본문내용
-
제 1절. 평가의 기능
가. 사회적 기능 - 학생을 각자의 능력에 따라서 선발하고 분류하는 기능
- 학교의 평가적 기능은 사회적 기관으로서의 학교가 수행하여야 할 중요한 일 중의 하나
- 평가가 학생을 능력에 따라 선발하고 분류하는 기능만은 아님.
예) 각자의 능력에 따라서 상급학교와 직업세계에 배치시키는 역할
나. 순환적 기능 - 교육의 전반적인 과정을 검토하고 개선하기 위한 기능
- 교육과정의 기본설계가 타당한가를 묻는 것이고 아울러 구체적인 도구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개선시키는데 의미를 둠.
다. 평가의 문제점 - 지나치게 선발, 분류의 기능만을 수행.
- 가르치는 내용이 평가를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평가가 가르칠 내용을 지배.
- 평가가 수업 전체를 좌지우지하는 현상초래.
➜ 평가는 그 자체가 목적이기 보다는 교육목표달성을 점검하기 위한 수단 일뿐이다.
제 2절. 평가의 종류
➜ 그것을 사용하는 시점에 따라 진단, 형성, 총괄평가로 구분.
1) 진단평가
-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학습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 파악하는 평가.
- 학습자들 간에는 상당한 개인차이가 있으며 출발점 행동에서 나타나는 개인차는 교수-학습의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학생의 개인차 특성에 따라 그에 적절한 프로그램이나 교수-학습방법을 적용시켜야 하므로 진단평가 필요.
- 블룸 : 학생이 가지는 개인차가 나타나는 출발점 행동을 두 가지로 분류
① 지적 출발점 행동 : 지능, 적성, 인지양식, 학습양식, 선행학습의 정도 등
② 정의적 출발점 행동 : 학습하기 전에 형성된 교과서에 대한 태도나 흥미, 동기 등
③ 이 외 : 학습목표에 대한 인식 정도, 선행조직자의 확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