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론, 구원론] 기독론, 구원론(구원론적 기록론)과 그리스도의 본질, 신성 및 그리스도의 인격, 사역, 이성, 죽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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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독론과 구원론

Ⅱ. 그리스도의 본질
1. 하나님의 아들
1) 그리스도의 자각 (The Consciousness of Christ)
2) 예수의 주장 (The Claims of Jesus)
3) 그리스도의 권위(The Autrority of Christ)
4) 그리스도의 결백성 (The Sinlessness of Christ)
5) 제자들의 증언 (The Testimony of the Disciples)
2. 주 (주권)
1) 신성 (Deity)
2) 높임을 받음 (Exaltation)
3) 주 권 (Sovereignty)
3. 인 자 (인간성)
4. 그리스도 (The Christ) 직위와 사명 (Official Title and Mission)
1) 예 언 (The Prophecy)
2) 성 취 (The Fulfilment)

Ⅲ. 그리스도의 신성
1. 그리스도 신성의 의미(意味)
1) 그리스도의 본질에 있어서 신성(神性)
2) 그리스도의 신성의 개념(Concepts)
3) 그리스도의 신성의 중요성(重要性)
2. 신성의 증거
1) 예수의 신적 칭호
2) 그리스도께서 신적인 경배를 받으심
3) 그리스도의 신적 속성
4) 그리스도의 신적 사역
5) 그리스도가 하나님과 동일시 됨
3. 그리스도 신성을 부정하는 이단설과 현대이론들
1) 잘못된 이단설
2) 현대의 그리스도 신성에 대한 반대론

Ⅳ.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

Ⅴ. 그리스도의 이성
1. 인성의 필요성
2. 신성의 필요성

Ⅵ. 그리스도의 죽음
1. 죽음의 사실성
2. 죽음의 내용
3. 죽음의 성질
4. 죽음의 범위

Ⅶ. 구원론적 기독론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대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독론: 예수님의 인격 Person
구원론: 예수님의 사역 Works 에 대한 교리라고 정통적으로 구분했다.
19세기 이후에는 이것을 막지 않는다. 정체성의 물음(그분이 누구신가?)와 관계성의 물음(그분이 나와 무슨 관계가 있는가?)을 땔래야 뗄 수가 없다.
현대신학기독론은 상황과 삶의 맥락에서 출발한다. 즉 구원론에서부터 현대신학이 출발한다.
멜랑기톤 - 그리스도를 아는 것은 그리스도의 자비를 아는 것이다. 그분의 본성과 성육신을 아는 것이 아니다.
루터 - 중세 신학이 구원론적이지 못하고 너무 사변적이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종교개혁자들의 신학은 실존적이다.
본회퍼 - 그리스도의 존재구조(structure of being)는 나를 위한 구조를 가졌다. 그리스도의 존재구조가 구원론적 구조를 가졌다는 말이다.
불트만 - 그 분이 하나님의 아들이기 때문에 나를 구원하는가? 나를 구원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아들인가? 불트만은 후자로 생각
판넨버거 - 그는 전자. 예수가 누구신가로부터 우리의 구원을 이야기해야 한다. 계시는 주관적인 신앙의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객관적이며 역사적인 Fact.그 fact 안에 내재되는 의미. 그 의미에 대한 보편적 이성적 인식이다.
대안 - 역사를 이해한다는 것은 자기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역사적 이해 참여적 이해이다. 예수 인격(존재)의 문제가 구원론보다 선행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구원론(그리스도와의 만남)으로부터 기독론에 도달한다
개인적 실제는 언제나 주관적 실제에 대해 열려 있으며, 객관적 실제는 주관적 실제에 의해 완성된다. 예수 그리스도의 존재의 의미는 열려 있다.

Ⅱ. 그리스도의 본질

1. 하나님의 아들

"인자" (Son of Man) 가 사람에게서 난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면 "하나님의 아들" (Son of God)은 하나님에게서 난 것을 뜻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칭호는 그리스도의 신성을 나타내고 있다. 인간이나 천사를 가리켜 하나님의 자녀라고 부르는 (욥2:1) 일반적 의미로 예수를 가리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칭하는 것은 아니다. 그는 독특한 의미에서 하나님의 유일한 아들 (The Son of God) 이다. 예수는 이 우주 안에 있는 어떤 사람과도 나누지 않은 독특한 관계를 하나님과 맺고 있다. 이와 같은 진리를 좀 더 확실히 설명하고 확신을 갖기 위
참고문헌
김희자(1998) / 교사론 /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방현덕(1993) / 기독교 가정교육론」 / 바울서신사
정정숙(2000) / 기독교교육학 / 서울: 도서출판 베다니
성경책(2004) / 아카페출판사
정웅섭(1982) / 기독교교육개설 / 호산나서적
최성대(2000) / 에덴의 축복으로부터 바벨탑까지 / 서울: 베다니 출판사
최재호(2003) / 대중문화와 성경적 세계관 /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허드슨 테일러 / 친교와 연합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황재식(1998) / 성경속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해한 연구 -부모의 자녀양육 태도를 중심으로- 한세대학교 신학대학원 신학과 실천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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