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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의미

Ⅱ.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승천
1. 승천의 성경적 증언
1) 충족한 증언
2) 승천의 광경
2. 승천의 성질
1) 여러 방면의 성격을 가진 과도
2) 이견해와 증명
3. 루터파의 승천관
1) 땅 위에 남아 있음
2) 하나님 우편과 편재
4. 승천의 교리적 의의
1) 하늘의 본향
2) 구속사역의 인정
3) 왕국의 참 성질의 실증
4) 대제사장직의 수행
5) 구속의 실시
6) 신도의 승천과 영장권 회복의 예조
7) 거처의 준비

Ⅲ.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자기칭호
1. 간접기독론
1) 어법
2) 예수께서 용서해 주는 권위 주장(막2:10)
2.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선포
3. 예수의 자기 칭호(그 사람의 아들-인자)

Ⅳ.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선지자사역

Ⅴ.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치유

Ⅵ.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와 12제자

Ⅶ.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와 성육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의미
예수의 생명력을 마리아의 태로 옮기신 분이 하느님이셨기 때문에 예수께서는 완전한 분이셨지만, 그분은 이 땅에 계시는 동안 인간이셨다.(마태복음 1: 18~25) 그러나, 예수께서는 요한 복음 3: 13에서 "하늘에서 내려온"자 라고 하신 것을 보면 인간으로 예수가 처음 존재한 것은 아니다. 그리하여 예수께서는 나중에 추종자들에게 "사람의 아들(예수) 이전에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보게 되면 어떻게 하겠느냐?"라고 말씀하신 것은 당연한 일 이였다. -(요한 복음 6:62, 공동 번역)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땅에 오시기 전에 하늘에 존재하고 계셨다. 그러면 전능하고 영원한 지고의 삼위일체 신 안에 있는 위들 가운데 하나로 존재하셨다는 말인가? 그렇지 않다. 성서는 예수께서 인간으로 존재하기 전에, 천사들이 하느님에 의해 영물(靈物)로 창조된 것처럼, 그분도 영의 피조물이라고 분명히 알려주기 때문이다. 분명한 것은 창조되기 전에는 천사들도 예수도 존재하지 않았다.
인간으로 존재하기 전에 예수는 "만물에 앞서 태어나신 분"이였다.(골로사이 1: 15, 공동 번역) 그분은, "하느님의 창조의 시작"이셨다.(묵시 3: 14, 공동 번역) "시작"(희랍어, 아르케)이라는 말은 예수께서 하느님의 `창조를 시작하신 분` 이라는 의미로 해석하는 것은 옳지 않다. 요한은 자신의 성서 기록에서, 아르케라는 희랍어 단어의 여러 형태를 20 여회 사용하는데, 그 단어들은 언제나 "시작"이라는 공통된 의미가 있다. 그렇다. 예수께서는 하느님의 보이지 않는 창조물의 시작으로서 하느님에 의해 창조되셨다.
참고문헌
리차드리이버(1992) - 그리스도와 문화,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이성희(2002) - 미래사회와 미래교회,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정승우(1994) - 로마서에 나타난 바울의 예수상, 기독교사상 424호
테드 피터스 - 하나님-세계의 미래
Crossan, John Dominic, 김준우 역(2000) - 역사적 예수[The historical Jesus: The life of a mediterranean Jewish peasant], 서울 : 한국기독교연구소
K.Heusl, 허혁 역(1988) - 그리스도, 교역사 편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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