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기독론과 자유주의신학의 기독론 비교 칼빈 기독론 소개 칼빈 기독론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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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 차 ◈
Ⅰ. 서론
Ⅱ. 칼빈의 기독론
1. 위격론
(1) 그리스도 께서 성육신 하신 이유
(2) 육신과 우리의 구원
(3) 신성과 인성이 다 필요한 이유
(4) 성육신의 목적
(5) 칼케돈 신조의 결론
2. 직무론
(1) 칼빈의 그리스도의 3중 직분론
a. 그리스도의 선지자 직분과 교회
b. 그리스도의 영적 왕권
c. 그리스도의 제사장직
3. 상태론
(1) 그리스도의 고난과 십자가의 보혈
(2)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매장의 유익
(3) 그리스도의 부활의 의미
(4) 그리스도의 승천
Ⅲ. 19세기 이후의 기독론
1. 자유주의 신학의 기독론
(1) 슐라이어마허
2. 신정통주의 신학의 기독론
(1) 칼 바르트
3. 신자유주의 신학의 기독론
(1) 폴 틸리히
Ⅳ. 성경적 기독론으로의 전환 요구
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누구든지 기독교인이 된다면 한 번쯤은 예수그리스도는 어떤 분이신가 라는 질문을 하게 될 것이다. 만약 교회를 다니는 사람들에게 이와 같은 질문을 한다면, 그 때 사람들은 바로 대답을 하지 못하고 주저하면서 잘 대답하지 못한다 부끄럽게도 나도 그 안에 속해 있다. 예수님께서도 세상에 계실 때에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이 자신을 누구인 줄 알고 따라다니는가에 대해 물어 보신적이 있다.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이시니라 ( 마태복음 16:13-17)
다행스럽게도 베드로는 하나님의 도움을 받아 대답을 잘해 예수님꼐 칭찬을 받았다. 그러면 오늘 날 우리 기독교인들은 예수님을 누구라고 대답을 해야 할까? 베드로와 똑같은 간단하고 쉬운 대답을 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교회를 오래 다니고도 이런 경우들이 많은데 어떤 이들은 역사적 인물이 아니거나 신화적 인물이라고 말하는 이들이 있다.
우리의 신앙의 대상이며 우리의 구원의 근본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인지에 대해서 사람들이 무엇이라고 말하는지 알기 위해 쓰게 되었다. 예수님이 우리에게 자신을 누구라고 말하는지 알고 싶었듯이 같은 길은 가는 신앙의 선배이자 동역자들의 생각을 알고 싶었다. 그리고 이 논문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더욱 굳게 하고 복음을 전하기에 부끄러움이 없는 사람이 되고자 한다.
Ⅱ. 칼빈의 기독론
그리스도에 관한 교리, 즉 기독론 연구에 있어서 보통 그 중요한 주제가 3가지로 논의된다. 그것들은 위격론, 상태론 그리고 직무론이다. 위격론은 그리스도께서 참 하나님이시며 참 인간이시라는 문제를 다루는데, 정통신학은 니케아 신조로부터 칼케돈 신조에 이르는 결론은 받아들여 그리스도께서 하나의 위격 안에 두 본성이 결합되어 있다는 것을 믿고 있다. 상태론은 그리스도의 낮아지심과 높아지심의 두 교리를 다룬다. 그리고 직무론에서는 그리스도의 3중직분, 즉 왕직과 선지자직과 제사장의 직분을 논한다.
칼빈은 정통교회가 고백하여 온 신앙고백의 결론을 충실히 따르고, 연구 방법론에 있어서도 위격론, 직무론, 상태론으로 다룬다. 다시 말해서 그리스도의 위격의 문제를 가장 중요하게 보았다는 것이다. 서론에서 말했던 마태복음 16장 말씀에 근거해서 주님께서는 자신의 업적,사역론을 묻지 않으시고 먼저 위격론을 물으셨기에 그러므로 우리는 교회사적으로 그리스도를 고백한 바른 교리의 내용을 알아야 한다.
1. 위격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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