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8 / 2018.09.18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목차
I.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1. ADHD의 개념
2. ADHD 아동의 특성
1) 과잉행동
2) 충동성
3) 공격성
4) 또래관계의 어려움
3. ADHD의 원인
1. 신경, 화학적 요인
2. 신경, 심리학적 요인
3. 유전적 요인
4. 환경적 요인
5. 해부학적 요인
4. ADHD의 평가방법
1) 행동평가
2) 심리평가
5. ADHD의 판별
1) 부주의 판별
2) 과잉행동 판별
3) 충동성 판별
6. ADHD 아동의 교육방안

II. 정서장애

1. 정서장애의 정의
2. 정서장애의 판별 및 평가방법
3. 정서장애의 원인
4. 정서장애의 특성
5. 학교에서 정서장애아의 교육방안

III. 행동장애

1. 행동장애의 개념
2. 행동장애의 특성
3. 행동장애의 원인
4. 행동장애아의 교육방안
본문내용
I.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1. ADHD의 개념

학령 전기 아동에게 있어서 ADHD는 가장 흔하게 진단되는 소아정신과 질환 중 하나이며, 학령 전기 아동에 대한 연구에서 그 빈도가 2%정도라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학령기 아동의 학교부적응 행동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심각한 문제행동으로 대두되고 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는 과잉행동(hyperactivity), 부주의(in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의 세 가지 주요 증상을 수반하는 아동기 발달문제를 말한다.
ADHD는 주의력 결핍(부주의)과 과잉행동-충동성(탈 억제)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아동기 장애이다. 가장 대표적인 정신과적 평가 및 진단기준인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DSM-IV)에서는 ADHD를 다음과 같이 정의차고 있다."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는 동등한 발달수준에 있는 아동들에게서 관찰되는 것보다 더 빈번하고 더 심하며 더 지속적인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을 보이는 경우로서, 이러한 증상들은 대개 7세 이전에 발견되며, 적어도 아동이 속하는 두 가지 이상의 상황(가정, 학교, 유치원, 작업장)에서 존재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