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B형 2017년-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및행동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및행동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교육방안, 정서및행동장애 교육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8 / 2017.09.18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B형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2017년 2학기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7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7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방송대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개념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원인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특성
1) 아동들의 흔한 기질적 특성
2) 청소년기의 특성
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판별 및 평가 방법
5.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교육방안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성격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1) 지능·학업 성취
2) 사회·정서적 특성
4. 정서 및 행동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
1) 판별절차
2) 영역별 판별도구
5.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교육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및행동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개념, 정서및행동장애 개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교육방안, 정서및행동장애 교육방안, 2017년 방송대 특수아교육B형]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Ⅰ. 서론

특수아교육B형,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현대사회는 사회, 문화, 경제 등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다양한 정신 건강과 관련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아동들은 과거와 비견할 수 없을 정도의 물질적 풍요를 누리고 있지만 복잡한 사회 환경 속에서 여러 갈등 상황에 노출되면서 불안과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되었다. 이로 인해 주체성 확립에 어려움을 겪으며 정신적, 행동적 문제들을 보이고 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데 주의력 결핍, 충동성 및 과잉행동 등의 일차적 증상을 보일뿐만 아니라 학업수행곤란, 품행문제, 사회 부적응과 낮은 자존감 등의 이차적 증상을 야기하며,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입학 후에 지적 능력에 대비한 학습부진, 학교 내 규칙 위반, 또래관계의 어려움 등 학교 부적응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정서 및 행동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에게는 정서적 부적응행동 즉, 분열적 행동, 우울행동, 언어부족행동, 강박행동, 사회적 위축행동, 과잉행동, 공격행동, 비행 등이 나타난다. 학령기에 있는 정서 행동장애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들 중에서는 학교생활 속에서 사회교류 및 또래관계의 문제가 가장 크게 대두되는데, 사회적 관계 기술의 습득과 훈습이 원만하지 못하고, 이로 인한 실패의 부정적인 경험들을 반복적으로 겪게 되면서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자긍심의 손상과 열등감이 드러난다. 또래 친구들과의 사회적 활동에 점점 더 참여하기 어렵고 고립되어 더욱 심각한 심리적 문제를 발생시키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된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수정, ADHD 성향 유아의 행동문제에 대한 교사의 지각과 태도에 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2014.
전미영, 초등교사의 ADHD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식 및 요구조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최미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ADHD) 유아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교육적 중재 방안 연구,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송연주, 부모, 교사, 또래 변인이 ADHD 성향 아동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2014.
김영철,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및 지도 실태,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2010.
정미애, 초등학생의 정서 및 행동장애 예방을 위한 지역사회서비스 사업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가족지원 요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