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대사] 중국의 胡化를 통해 본 문화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2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중국 문화의 발전과정
3. 중국의 호화
(1) 중국 호화의 과정.
(2) 호화의 예.
4. 맺음말.
- 본문내용
-
중국의 호화를 통해 문화를 보기 전에 현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문화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문화란 무엇인가? 쉽고 평이한 질문이라 생각하겠지만 현 시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문화에 대해 연구하지 않은 사람) 은 문화라고 하면 공연, 예술, 콘서트, 전시 등만을 떠올리며 이로써 밖에 문화를 설명을 하지 못할 것 이다. 지금 이 리포트를 쓰고 있는 나도 솔직히 문화라고하면 공연, 예술 등으로 밖에 생각을 못한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문화는 이렇게 우리의 생각처럼 정해져있고 A는 B다. 라는 논리식으로 정의되는 것이 아니다. 문화란 고정된 것이 아니고 변동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 문화의 의미는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 사전적인 의미를 찾아보면 ‘문화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번역한 말로 본래의 뜻은 경작(耕作)이나 재배(栽培)였는데, 나중에 교양·예술 등의 뜻을 가지게 되었다. 영국의 인류학자 E. B.타일러는 저서 《원시문화 Primitive Culture》(1871)에서 문화란 “지식·신앙·예술·도덕·법률·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를 내렸다.
즉, 문화는 인류의 모든 것이고 인류의 모든 것은 문화란 셈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전적인 문화의 의미는 다소 추상적이고 단편적이기 때문에 문화란 무엇인가에 대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중국 문화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그 안에서 이루어진 중국 호화과정의 예를 통해 문화의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