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측정] SAT 적성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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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4.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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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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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본론
1. SAT 란?
2. SAT의 역사적 변화와 최근 추세
3. SAT의 평가 내용과 구성
4. SAT검사의 개발 절차
5. SAT의 척도 체계와 성적 채점 방식 (Scoring method)
6. 검사 결과의 분석
7. 검사 결과의 통지 및 활용 방식
III.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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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미국 대학의 입시제도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매우 다양하다. 미국 연방정부는 대학입시에 아무런 관여를 하지 않으며, 주 정부도 몇 가지 원칙만 제시할 뿐 대학이 자율적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도록 하고 있다. 최근 미국의 대학입학 전형은 지역과 대학별로 차이가 있기는 하나 대체로 1) 고등학교 학업성적 (GPA), 2) 과목(AP 및 Honour과목) 이수 현황, 3) ACT(American College Test;미국대학검사), SAT I(학업적성검사), SAT II(교과학력검사)와 같은 표준화 검사, 4) 면접점수, 5) 추천서, 6) 수필, 7) 특별활동 및 학생의 예체능 분야에의 특기, 8) 동창관계 및 출신 고등학교의 특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실시된다.
미국의 대학이 신입생 선발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지원자의 지적 능력을 나타내는 GPA 이며, 그 다음으로 SAT 나 ACT와 같은 대학입학시험이다. 학생들이 대학에서 얼마나 학업을 잘 수행해 낼 수 있을지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고등학교 성적만으로는 좋은 지표가 되지 않을 수 도 있기 때문에 표준화된 입학시험을 통하여 학생들을 평가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 미국에서는 해마다 200만 명 이상의 고등학생이 SAT시험을 치르고 있다. 이러한 표준화 검사 결과는 신입생 선정의 ‘참고자료’에 불과하지만 학교에 따라 교육과정 및 성적을 산출하는 기준이 달라지는 미국에서 고등학교 졸업생들의 대학에서의 수학능력을 재어 주는 국가 수준의 공통 척도가 된가는 점에서 지속적으로 활용되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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