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평가 기본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 평가영역은 학력, 행동, 지능, 적성평가 등이 대개 개인의 능력평가인데 대해 제도나 계획, 방법 자체의 평가이며 확실히 공적 성격을 띤 평가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개인적 평가에 지나지 않는 통지표에 관해서는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가 높은 관심을 나타내지만 공적, 사회적 성격이 강한 교육과정이나 교육계획 전체의 평가에 관해서는 거의 무관심해 온 것이 사실이다. 김인식 외 2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p.141
그러나 개인적 평가에 지나지 않는 통지표를 보면서 그 학생이 조금 더 나아지기를 원한다면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교육내용이나 방법이 전혀 개선되지 않는 가운데, 학생의 통지표 성적에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모순된 결과일 것이다. 그러하기에 교육과정평가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교육과정은 한번 구성하면 그만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그것을 시행한 결과 등에 근거하여 부단히 교육과정을 개선해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 교육내용이나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현명한 선택과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는 일이 교육과정 평가이다. 즉, 교육과정 평가는 이제까지 시행되고 있는 교육계획이나 방법에 관해 좋은 점은 무엇이고 좋지 않은 점은 무엇인지 그 개선점을 결정하기 위한 정보를 찾아내는 일이다. 위의 책, p.142
평가는 그 자체가 이미 진지한 노력임을 보여줄만한 중요한 분야이지만, 이 장에서는 특히 교육과정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연구를 논의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일단 교육과정을 좀더 깊이 있게 분석해 볼 수 있게끔 해 주는 평가의 몇 가지 기본개념부터 살펴보기로 할 것이다.
Ⅱ. 몸말
우리는 제9장에서 이미 교육과정 속에는 반드시 가치가 개입되어 있음을 보았다. 그러나 교육과정이 가치의 표현이라고 주장하는 데에는 또 다른 근본적인 이유가 있다. 교육과정은 세금의 지원을 받아 개발되는 것이며, 그것의 필연적인 대상인 공공 학교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정기적으로 그 가치를 정당화하도록 기대되고 있다. 더구나, 학교에 제공되는 시간, 돈과 같은 희소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행정가나 교사들은 반드시 개개의 학생들에게 가장 큰 상대적 가치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기회를 결정해 내어야 한다. 특정 사물, 인간, 혹은 과정(過程)의 가치에 관해서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두고 평가라고 일컫는다.
평가는 그 자체가 이미 진지한 노력임을 보여줄만한 중요한 분야이지만, 이 장에서는 특히 교육과정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연구를 논의해보고자 한다. 일단 우리는 교육과정을 좀더 깊이있게 분석해 볼 수 있게끔 해 주는 평가의 몇 가지 기본개념부터 살펴보기로 한다.
평가연구를 두 가지 방식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먼저, 아주 직접적으로 접근하여 교육과정 문서 자체에 나오는 평가활동의 보고서들을 찾아보거나, 그 교육과정이 중요하게 취급된 연구문헌속에 나타난 것들도 찾아볼 것이다. 이와 동시에, 우리는 교사들에게 평가활동을 위해서 교육과정이 제공하는 여러 가지 안내 혹은 지침도 찾아볼 것이다. 두 번째, 교육과정을 평가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는 여러 가지 교육과정적 관심사들을 연역적으로 확인해 들어가는 접근방식을 활용해 갈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으로 교육과정을 분석하려고 시도하기 이전에, 우리는 먼저 몇 가지 기본적인 용어들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1. 기본용어(基本用語)
기본용어들은 대부분은 심리측정학 분야로부터 생겨났고, 일부의 다른 용어들은 임상심리학에서도 생겨났는데, 그 중에서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는 몇 가지 기본용어들을 선정하여 정의해 볼 것이다.
☆검사 : 미리 일정한 정답이 있고, 성취도와 같은 개인의 특성에 관해 정보를 수집하려고 설계된 일련의 질문들을 가리킨다. 검사의 채점은 정답반응의 숫자에 따라 점수를 부과하도록 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최종 이수 수준과 일반 선택 과목과 심화 선택과목과 연계, 일반 선택과목과 심화선택과목과 연계, 심화선택과목이 이수를 중심으로 하는 과정의 설치 문제,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한 장기적 설계 미비, 고교 과정 이수와 대학 입학 관련 시험과의 연계 문제 등에서 해결되지 않은 부분이 산재해 있다. 이외에도 수준별 교육과정, 선택중심 교육과정 등 기본 개념의 불명료성, 교육과정내의 하위 영역(교과, 재량, 특별활동 등)간의 연계와

  • 교육평가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 1.교육평가의 개념평가는 판단(判斷)을 필요로 하는 활동분야와 교수(敎授)에 있어서 필연적인 것이다.기본적으로 평가과정이란 교육의 목적이 교육과정이나 학습지도에 의하여 어느 정도 실행되고 있나를 평가하는 일이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교육의 목적은 인간의 변화, 즉 행동에 어떤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평가란 이러한 행동의 변화가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판별하는 과정인 것이다.평가에 대한 개념은 두

  • [교육과정 및 평가] 과학과 7차교육과정
  • 6 ~ 7차 교육과정1. 7차 교육과정의 특징 ①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 ② 고교 2,3 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 정의 도입 ③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④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 ⑤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⑥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 ⑦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배양 바람직한 인간상 비교①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②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

  • [인지심리학][다중지능평가관][인지심리학자]인지심리학의 특성, 인지심리학의 필요성, 인지심리학의 중요성, 인지심리학 연관성, 인지심리학 연구, 인지심리학과 인지심리학자, 인지심리학과 다중지능평가관 비교
  • 과정의 합리성Ⅷ. 인지심리학과 다중지능평가관 비교1. 기존 사회과에서 개발된 수행평가도구들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투입, 제작이 되어 평가과정이 아주 치밀하고 섬세하지만, 제작에 따른 노력과 수고에 비하여 그 활용도가 높지 않다고 사료2. 하나의 제재에 하나의 수행평가 기법만을 적용시키지 않고 문항의 성격에 따라 두 가지 기법을 병행3.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지도해야할 경제의 기본 개념을 추출하고 교재 내용을 개념별로 재구상Ⅸ.

  • [교육과정] (1)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 (2)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 방송통신대 1학기 과제물교육과정 4학년 공통항목Ⅰ. 서 론Ⅱ.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1. 교육철학의 개요1) 기본개념과 의미2) 주요 강조점3) 주요특징2. 항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3. 본질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4. 진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5. 재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6. 실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Ⅲ.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