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교육학과]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방송통신대 교육학과]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 교육학과]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 교육학과]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방송대 2019)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 성인학습및상담론 2021)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성인학습및상담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 정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1. 학습의 정의
2. 학습의 동기
Ⅱ. 본론
1. 파블로프(Ivan P.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1)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의 기본개념
2)고전적 조건형성의 이해를 위한 용어
3)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4)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
5)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시사
2. 손다이크(Edwaed Thorndike)
1) 주장
2) 자극 통제: 일반화와 변별
3. 스키너(Burrhus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1) 주장
2) 실험(예시)
3) 강화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파블로프(Ivan P.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1904년 타액연구를 통해 노벨상을 수상했다. 그는 음식물에 대한 개의 위액분비를 측정하던 중 음식을 보는 것만으로도 개가 타액을 분비한다는 것과 더 나아가 실험자의 모습을 보거나 발자국 소리만 들어도 타액을 분비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파블로프는 처음에 이 반응을 ‘심리적’반사라고 명명하였다. 객관적인 과학자요 생리학자로서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파블로프는 ‘심리적’반사에 대해서 연구하기를 거부했었다.
그러나 자기와의 투쟁을 거듭한 끝에 이 문제를 연구하기 시작했는데, 단 객관적인 요소들을 잃지 않으려고 순전히 생리적인 문제로서만 연구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50세에 심리적 반사에 대한 연구로 제2의 인생을 시작하였으며, 80세에는 조건화에 대한 연구를 정신질환에 적용시키면서 제3의 인생을 시작했다. 이 연구는 『조건화된 반사와 정신의학』(conditioned Reflexes and Psychiatry, 1941)이라는 책으로 총집결되었으며, 정신의학에 기념비적인 공헌을 하였다.
1)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의 기본개념
파블로프는 개에게 먹이를 주면서 종소리를 들려주는 연습을 되풀이해보니 나중에는 종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게 되었다. 이와 같이 조건자극(종소리)을 무조건자극(음식)과 결합시켜 조건반사(타액분비)를 일으키는 것을 조건화라 한다. 조건반사가 성립하게 되는 이유는(무조건반사에 있어서는) 자극을 맏는 수용기와 반사를 일으키는 실행기 사이에 생득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나 새로운 자극(조건자극)은 조건화에 의해서 새로운 자극을 받아들이는 수용기와 앞의 실행기와의 사이에 새로운 연결이 생기기 때문에 조건화가 가능하다고 할수 있다.
2)고전적 조건형성의 이해를 위한 용어
* 무조건 반응(UR)-어떤 학습도 포함되지 않은 자연상태에서 음식 물이 주어지면 개는 침을 분비한다=타액분비 반응(먹이에 의해 유발)
* 무조건 자극(US)-자연상태에서 주어진 음식물=고기(개의 먹이)
* 중성자극-조건화되지 않은 자연상태에서 들은 종소리
* 조건자극(CS)-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리는 조건화가 형성된 이후에 들은 종소리(먹이와 연결)
* 조건반응(CR)-종소리만 듣고 침을 흘리는 반응=종소리와 연합된 타액분비 반응(침)
* 조건자극(CS)을 무조건자극(US)과 결합시켜 조건반응(CR)을 일으키게 하는 것을 조건반사라 한다.
- 참고문헌
-
◆ 김아영 외 3인 공역, 『교육심리학』, 서울: 박학사, 2003
◆ 김현택외 (2003) 현대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박신자 (2000) 심리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 신현정(1994) 인지심리학. 교육과학사
◆ 여광응 조인수 문태형 공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경산: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1
◆ 원호택외 공저(1994) 형대심리학사. 교육과학사
◆ 이성진, 홍준표, 『행동수정의 원리』, 교육과학사, 1999
◆ 이용남 외 7인 공저, 『신교육 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9
◆ 임규혁,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 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1
◆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 임창재,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9
◆ 최정훈외,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1998
◆ 한국심리학회 (1997) 현대심리학의 이해 .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
- [교육~[1]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
- 정신건강-2.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정신건강 2번 문항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정신건강-2.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정신건강 2번 문항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 2017년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행동주의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 비교설명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사회학습 인본주의 구성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