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방송대 2019)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05 / 2019.10.05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2019학년도 공통형 과제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매슬로우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설명과 함께 그가 제시한 동기위계설의 욕구의 단계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그의 동기위계설의 원리를 설명하였습니다.
-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그의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행동주의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바탕으로 강화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개념을 그 유용성을 중심으로 설명하였으며,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서 학교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적 예를 제시하면서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 교육심리학에서 제시한 두 과제에 대해서 성실하게 작성하였으며, 과제 작성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Maslow)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인간욕구 5단계
①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②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③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ingness and Love Needs)
④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⑤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3)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원리
4)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 이론 ? 강화의 의미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① 계속적 강화의 유용성
②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3) 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포함)
① 고정 간격 강화
② 변동 간격 강화
③ 고정 비율 강화
④ 변동 비율 강화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매슬로우는 미국의 심리학자로 인간의 욕구를 피라미드의 형태로 설명한 욕구단계이론을 제시한 학자이다. 그의 이론은 인간의 욕구를 단계별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욕구단계이론 또는 욕구위계이론이라 불리며, 이러한 욕구가 인간의 동기로서 작용하기 때문에 동기위계설이라 불린다. 이러한 그의 이론의 핵심은 그의 인본주의적 인간이해에서 출발한다. 그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 잠재력을 믿었으며, 인간은 더 나은 방향으로 자발적으로 발전해나간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인간은 완전하게 만족하는 상태에 이르지 못하고 끊임없이 무언가를 갈망한다고 보았는데, 이러한 갈망이 인간을 발전하게 하는 원동력이라 보았다. 인간은 끊임없이 더 많은 것을 원하고 이러한 욕구가 바로 인간의 행동의 동기로서 작용한다는 것이 바로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이다. 본 글에서는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서 그의 이론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고 그가 제시한 동기위계설의 욕구의 5단계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그의 욕구단계의 원리에 대해서 정리한 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지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강화는 행동주의에서 제시된 개념으로 행동주의에서는 강화와 처벌에 의해서 인간의 모든 행동을 통제할 수 있으며 이러한 행동의 습관화를 통하여 인간의 행동이 얼마든지 조종가능하다고 본다. 따라서 행동주의에서 인간은 기계적이며 수동적인 존재가 된다.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이론에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손다이크의 시행착오학습, 왓슨의 공포 조건화 이론, 그리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서 작성한 후 바로 이어 행동주의 이론을 통하여 강화의 개념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본 뒤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의미와 함께 그 유용성에 대해서 논의하고 바로 이어 네 가직 강화계획 고정 간격 강화, 변동 간격 강화, 고정 비율 강화, 그리고 변동 비율 강화에 대해서 각각 실생활의 예를 통하여 설명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계현 『상담심리학 연구』 학지사, 2000
문은식, 박선환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공동체, 2015
에이브러햄 H. 매슬로 『인간욕구를 경영하라 심리학자 매슬로의 자기실현과 창의성, 리더십에 관한 경영의 뉴클래식』 왕수민 역 리더스북 2011
김보영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Skinner의 행동수정이론에 기초한 원예치료> 건국대학교 농축대학원 2010 국내석사
김영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가 기업욕구단계설의 비교 연구 : 단계별 적합전략의 규명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경영문제연구소 경영논총 2008 pp: 1-23
이지인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9 국내석사
임은숙 <유아를 위한 인본주의적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88 국내석사
오은희 <강화의 사용이 어린이 신앙학습을 위한 동기유발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2002] [국내석사]
정미렴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 의거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요소의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Issue 1 2012 pp: 240-247
최은희 <인본주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교육에서의 시사점에 대하여 논하라> 고시계 Vol.40 Isuue 2 1995 pp:352-35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