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2.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정신건강 2번 문항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정신건강-2.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정신건강 2번 문항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8 / 2017.09.08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30점 만점)
1.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발달 변화와 각 시기의 제반 문제에 대해 논하시오.
2.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3. 자기관리의 의미와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 정신건강 2017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정신건강 과제명 :
1.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발달 변화와 각 시기의 제반 문제에 대해 논하시오.
2.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3. 자기관리의 의미와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정신건강 과제 세 문제 중 2번 문항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를 선택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성격의 개념, 성격이론 중 대표적인 세 가지, 성격 측정검사 중 대표적인 세 가지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정신건강 과제에서 제시하는 내용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 정신건강 들어가기
Ⅱ. 본 론 ?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1. 성격의 개념
2. 성격의 제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성격이론
① 정신분석 성격이론의 핵심 개념
② 정신분석 성격이론의 성격의 구조 (원초아-자아-초자아)
③ 정신분석 성격이론의 다섯 단계
2) 매슬로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①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핵심개념
② 매슬로의 인간의 욕구에 대한 개념
③ 매슬로의 성격이론의 욕구위계론
3) 스키너의 행동주의 성격이론
① 행동주의 성격이론의 핵심개념
② 스키너 이론의 강화와 처벌
③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3. 성격측정검사
1) MMPI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2)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3) 로르샤흐검사 (Rorschach test)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정신건강 들어가기
정신건강 중간과제물 2.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을 작성하도록 하겠다. 정신건강의 측면에서 성격에 대한 논의는 오랫동안 이어져 왔으며,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서 성격이론들이 발표되어 왔다. 대표적인 학자들의 성격이론으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성격이론, 매슬로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그리고 스키너의 행동주의 성격이론을 들 수 있는데, 본 글에서는 성격에 대하여 자세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각 학자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성격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격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면서 각 성격측정도구 - 격측정 검사로서 MMPI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그리고 로르샤흐검사 (Rorschach test) - 들의 검사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1. 성격의 개념
우리는 흔히 사람의 성격을 논하면서 내성적이다, 또는 사교적이다 등의 표현을 사용한다. 이러한 성격은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개인만의 특성으로 타인과 구별되게 하는 자신만의 독특한 생각 및 행동방식을 총칭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성격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다르게 나타는데, 사회심리학자인 알포트(Allport)는 성격을 환경에 대한 개인의 적응을 결정하는 개인 내부에 있는 체계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성격이란 개인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는데, 개인이 가진 다양한 태도, 감정, 사고방식 등 다양한 성향으로 이해될 수 있겠다.
2. 성격의 제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성격이론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세계를 빙산에 비유하여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었다. 의식은 감각기관을 통해 알아차리는 모든 것이고 무의식은 마음 깊은 곳에 감추어져 있어서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며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존재하는 정신생활을 전의식이라 하였다.
참고문헌
이수연, 권해수 외 3명 저 ?성격의 이해와 상담? 학지사 2013
임혁, 채인숙 ?정신건강의 이해? 공동체 2011
홍순정, 이규미 ?정신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9
Sigmund Freud(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 입문/꿈의 해석? 김양순 역 동서문화사 2007
권기성 <내면의 세계의 형성 배경, 행동, 치유: 공맹자, 프로이드, 융> 한국행정사학회 한국행정사학지 Volume 31 Issue 0 2012 pp: 1-31
김영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가 기업욕구단계설의 비교 연구 : 단계별 적합전략의 규명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경영문제연구소 경영논총 2008 pp: 1-23
문정민 <프로이드와 마슬로의 성격이론 분석>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3 국내석사
임선영 <스키너의 행동주의> 한국논단 1월호 1994 pp:208-212
임은숙 <유아를 위한 인본주의적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88 국내석사
윤주영 <프로이드와 로저스의 성격이론 분석>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4 국내석사
최은희 <인본주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교육에서의 시사점에 대하여 논하라> 고시계 Vol.40 Isuue 2 1995 pp:352-355
홍은숙 <행동주의 교육관의 재음미> 성결대학교 논문집 27 1998 pp:257-27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입시] 논술고사의 기출 문제와 면접구술고사의 실제
  • 대해 답을 알 수 없는 경 우에 다른 문제를 부여 받을 수 있으면 다른 면접 문항을 요청한다. 만약 다른 문항을 부여 받지 못한 다면 잠시 생각하여 정리한 후 최 선을 다하여 아는 데까지 성실하게 답변한다. 면접위원이 던지는 유도 성 질문에 논리적으로 답변하다 보 면 의외로 쉽게 풀릴 수도 있다.▷ 기타 사항1. 질문을 알아듣지 못했을 경우2. 올바른 언어 표현3. 개념 구성4. 응답 태도․“죄송하지만 다시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라고

  • 중학교 사회과(일반사회) 수업지도안
  • 개념을 안다.3. STAD 평가1) STAD 팀의 구성 방법STAD 수업은 4~6명 1조 수업이 가장 좋으며 반 편성할 때와 마찬가지로 성적이 균등하게 편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48명을 4명 1조로 조를 편성하려면 1등부터 12등의 학생이 각각 1조부터 12조에 배치된다. 그리고 13등은 12조, 14등은 13조 순으로 하여 14등이 1조가 된다. 조는 4~6주에 한 번 씩 다시 편성한다. 그리고 성별이나 성격도 고려하여 최대한 이질적으로 구성하면 더욱 좋다. 그 이유는 이러한 이질성이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20만여 원을 주는 기초연금 등 고령층 복지 지출이 급속히 팽창하고, 건강보험국민연금 등 4대 보험의 재정 고갈도 현실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선거에서도 노인들의 투표가 위력을 발휘, 복지 공약 등이 주로 노인층 표를 감안해 설계될 가능성이 높다. 오는 2022년 노인 유권자는 5명 중 한 명꼴이 되고, 2032년이 되면 2030세대보다 노인 유권자가 더 많아진다.12번 나이키 창업자 신발 이상의 것 우린 스포츠 드라마를 만든다Cover Story 연 매출 37조

  •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적 고찰,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특징, 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교육적시사점-2017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두 가지 논제에 대해 논의해보았다.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진리나 지식, 합리성과 객관성, 그리고 가치판단에 있어서 절대적이며 선험적, 초월적 기초는 존재하지 않으며, 단지 인간에 의해 형성된 역사적, 사회적 산물로서 기초가 존재한다. 그리고 인간의 인식과 지식은 인간이 지닌 관심과 동기, 신념과 가치관, 개념과 이론, 선행지식과 경험에 기초하여 세계를 해석,

  • [교육사회학] 교육기회균등전형의 현황과 전망
  • 2) 설문조사의 대상 3) 설문조사 문항별 목적 4) 설문조사 결과의 분석 가) 1번 문항에 대한 분석 결과 나) 1-1번 문항에 대한 분석 결과 다) 2번 문항에 대한 분석 결과 라) 2-1번 문항에 대한 분석 결과 마) 3번 문항에 대한 분석 결과 5) 설문조사의 한계와 제안점 라. 고려대 입학처 담당자 인터뷰를 통해 살펴 본기회균등전형의 현황과 전망 3. 결론 § 별첨. 서론학교는 다양한 가치들과 관련되어 있고 사회경제적 가치도 예외는 아니다. 소위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