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의미, 발전과정, 효과와 기법 및 미술치료 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치료의 의미

Ⅲ. 미술치료의 발전과정

Ⅳ. 미술치료의 효과

Ⅴ. 미술치료의 기법
1. 내담자의 저항과 기법
1) 내담자가 과도한 언어화를 나타내는 경우
2) 내담자가 언어화의 결핍이 심할 경우
3) 내담자가 과도한 운동적 요소를 보일 경우
2. 개인미술치료와 집단미술치료
1) 개인미술치료
2) 집단미술치료
3. 미술치료의 몇가지 기법들
1) 테두리법
2) 그림완성하기
3) 난화그리기
4) 자유화와 주제화의 제시
5) 매체의 제시
6) 꿈의 활용
7) 자신 표현하기
8) 가족화 그리기
9) 학교생활 그림 그리기
10) 풍경구성하기
11) 협동화 및 그림대화하기
12) 색채선택하기
13) 꼴라쥬로 표현하기
14) 조소로 표현하기
15) 동그라미 기법
16) 손과 신체 본뜨기
17) 감정사전 만들기
18) 기타의 방법

Ⅵ.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접근 모형의 활용

Ⅶ. 미술치료 프로그램
1. 난화를 통한 미술치료
2. 점토활동을 통한 미술치료
3. pre art material(선미술재료)를 통한 미술치료
본문내용
상담이나 심리치료에서 중요하고도 어려운 것이 내담자의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이다. 보통 상담과 심리치료에서는 ꡐ말ꡑ이라는 신호 체계에 의해서 자유연상 등의 기법을 통해서 무의식을 의식화하지만 상징 체계인 미술은 말로 교류할 수 없는 개인과 개인간의 교류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즉 내담자들의 그림을 존중하고 인정해줌으로써 상담자들은 내담자들이 자신들의 생각, 느낌, 상념들을 탐색하도록 촉진시킬 수 있으며,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 언어만으로서 보다는 심상을 통해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그림 그리기는 더 많은 상호작용과 교환을 돕는 촉매역할을 하게 되고, 따라서 아동과 상담자간의 관계를 더 효과적이고 더 긴밀하게 해 준다. 미술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문제를 지닌 사람을 미술의 표현과정을 통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안전하게, 내재된 문제를 미술 표현을 통해 치유하게 하여 미술의 근본적인 목적인 ꡐ인간다운 인간 육성ꡑ에 좀 더 쉽게 근접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준다는 것이다. 나름대로의 제한점과 연구되어야 할 부분이 아직 많지만,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미술치료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한다. 둘째, 미술치료는 과정 그 자체에서 심리적인 카타르시스(감정적 해방)를 느끼게 한다. 셋째, 미술은 내담자의 생각과 느낌을 깊게 하며 치료자가 더 깊이 있게 파악하도록 도움을 준다. 넷째, 내담자가 미술을 즐기게 되면, 긴장이 누그러지고 치료과정에 더 깊이 있게 몰입하게 된다. 다섯째, 미술은 실제 행동이고 시간이 흘려도 보존이 되는 구체적인 결과가 남는다. 여섯째, 미술활동은 개인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이며 에너지를 유발한다. 일곱째, 미술은 자존감을 높여주고 통제력을 키워 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심층세계의 카테고리 안에 놓인 자그마한 세계로서의 미술(그림)은 ꡐ치료사(상담자, 교사)와 환자(내담자, 학생) 사이를 왕래하는 메시지이며 편지ꡑ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한 치료효과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어떤 것일까?
많은 임상경험자들에 의하면, 미술치료의 효과에 상호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먼저, 그림을 그리는 형상화 과정, 둘째로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 수반되는 상상과정 및 상징화과정, 셋째로 대화과정과 해석과정, 넷째로 그림을 그리면서 또한 그림을 그린 후에 대화를 통해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정서장애아동과 놀이치료,정서장애행동적특징,발달시기에따른과업,발달시기에따른발생가능장애,아동기주요정신장애분류,아동기정서장애,놀이치료,놀이치료의 실제,발달놀이치료기법,놀이치료기관방문보고서,놀이치료기대효과,놀이치료사례
  • 프로그램으로서 정서적 사회적 결핍이나 학습결핍을 경험한 아동이 치료자와 짝을 이루어 놀이 활동을 하면서 서로 깊이 관여하고 보살펴주고 수용하는 밀접한 인간관계를 발달시켜 나가게 되는 것이다. 아동과 성인간의 관계가 긴밀해지고 애착이 굳어지면 아동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지각을 발달시키고 자신의 입장을 표현하는데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구조화된 치료과정 속에서 상호작용 및 의미 있는 성인과의 애착을 발달시켜 가면서 아동은 그

  • [미술치료]미술치료의 의미,특성, 미술치료의 유형,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미술치료의 기법, 미술치료의 효과,입장,제언 분석
  • 미술치료의 의미, 미술치료의 특성, 미술치료의 유형,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미술치료의 기법, 미술치료의 효과, 미술치료에 대한 입장, 미술치료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미술치료의 의미Ⅲ. 미술치료의 특성Ⅳ. 미술치료의 유형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2. 현상학적 미술치료1) 인지과정2) 인지촉진을 통해3. 게슈탈트의 미술치료4. 인간중심 미술치료5.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1) 인지2) 발달Ⅴ. 미술치료의 적용대상Ⅵ. 미술치료의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치료와 무용치료3. 레크리에이션 치료와 심리극4. 놀이치료와 미술치료5. 원예치료6. 독서치료제 2부 특수아동 심리와 교수전략제 7장 특수아동의 자기-조정과 교수전략1. 자기-조정의 발달2. 혼잣말의 발달과 범주화 체계3. 특수아동의 혼잣말과 과제수행4. 과제의 특성과 자기-조정5. 교수전략의 효과제 8장 특수아동과 조기중재1. 조기중재의 정의 및 중요성2. 장애아 조기중재의 역사3. 조기중재 프로그램4. 조기중재 전문가5. 조기중재 전략

  • 사회과학 연극 치료
  • 및 의상들이 항상 사용되었기 때문에 그 안에 이미 연극의 씨앗이 내재되었다고 볼 수 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의학이 음악 또는 연극과 하나의 의미로 연결되어 육체적, 심리적 병마를 물리치는 데 사용되었다. 우리나라의 굿도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 민족 역사가 시작될 때부터 함께 해 온 가장 예술적인 치료의식이라고 볼 수 있다. (한명희, 2002) 즉 우리나라의 무속신앙인 굿은 무당이 음악, 미술, 연극을 사용하여 치료를 이끄는데, 이 굿은 초인간

  • 유아치료법 미술치료 조형활동 창조성 개념 정의 견해 매체 게슈탈트 K HTP
  • 미술치료 모형라. 인간중심 미술치료 모형마.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모형7. 아동미술치료 과정에서의 단계8. 그림 분석의 준거(準據)가. 정신분석에 의한 準據나. A. Maslow의 욕구체계 準據9. K-HTP 검사의 개요가. 동적 집 - 나무 - 사람 (K-HTP) 그림 검사의 발전나. K-HTP 분석시 고려해야 할 사항10. V . Lowenfeld의 아동화 발달단계가. 그림 그리는 순서의 발달나. 연령에 따른 발달 다. 그림에 나타난 성격 진단11. 미술치료 기법12.미술치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