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의미, 발전과정, 효과와 기법 및 미술치료 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미술치료의 의미
Ⅲ. 미술치료의 발전과정
Ⅳ. 미술치료의 효과
Ⅴ. 미술치료의 기법
1. 내담자의 저항과 기법
1) 내담자가 과도한 언어화를 나타내는 경우
2) 내담자가 언어화의 결핍이 심할 경우
3) 내담자가 과도한 운동적 요소를 보일 경우
2. 개인미술치료와 집단미술치료
1) 개인미술치료
2) 집단미술치료
3. 미술치료의 몇가지 기법들
1) 테두리법
2) 그림완성하기
3) 난화그리기
4) 자유화와 주제화의 제시
5) 매체의 제시
6) 꿈의 활용
7) 자신 표현하기
8) 가족화 그리기
9) 학교생활 그림 그리기
10) 풍경구성하기
11) 협동화 및 그림대화하기
12) 색채선택하기
13) 꼴라쥬로 표현하기
14) 조소로 표현하기
15) 동그라미 기법
16) 손과 신체 본뜨기
17) 감정사전 만들기
18) 기타의 방법
Ⅵ.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접근 모형의 활용
Ⅶ. 미술치료 프로그램
1. 난화를 통한 미술치료
2. 점토활동을 통한 미술치료
3. pre art material(선미술재료)를 통한 미술치료
- 본문내용
-
상담이나 심리치료에서 중요하고도 어려운 것이 내담자의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이다. 보통 상담과 심리치료에서는 ꡐ말ꡑ이라는 신호 체계에 의해서 자유연상 등의 기법을 통해서 무의식을 의식화하지만 상징 체계인 미술은 말로 교류할 수 없는 개인과 개인간의 교류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즉 내담자들의 그림을 존중하고 인정해줌으로써 상담자들은 내담자들이 자신들의 생각, 느낌, 상념들을 탐색하도록 촉진시킬 수 있으며,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 언어만으로서 보다는 심상을 통해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그림 그리기는 더 많은 상호작용과 교환을 돕는 촉매역할을 하게 되고, 따라서 아동과 상담자간의 관계를 더 효과적이고 더 긴밀하게 해 준다. 미술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문제를 지닌 사람을 미술의 표현과정을 통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안전하게, 내재된 문제를 미술 표현을 통해 치유하게 하여 미술의 근본적인 목적인 ꡐ인간다운 인간 육성ꡑ에 좀 더 쉽게 근접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준다는 것이다. 나름대로의 제한점과 연구되어야 할 부분이 아직 많지만,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미술치료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한다. 둘째, 미술치료는 과정 그 자체에서 심리적인 카타르시스(감정적 해방)를 느끼게 한다. 셋째, 미술은 내담자의 생각과 느낌을 깊게 하며 치료자가 더 깊이 있게 파악하도록 도움을 준다. 넷째, 내담자가 미술을 즐기게 되면, 긴장이 누그러지고 치료과정에 더 깊이 있게 몰입하게 된다. 다섯째, 미술은 실제 행동이고 시간이 흘려도 보존이 되는 구체적인 결과가 남는다. 여섯째, 미술활동은 개인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이며 에너지를 유발한다. 일곱째, 미술은 자존감을 높여주고 통제력을 키워 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심층세계의 카테고리 안에 놓인 자그마한 세계로서의 미술(그림)은 ꡐ치료사(상담자, 교사)와 환자(내담자, 학생) 사이를 왕래하는 메시지이며 편지ꡑ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한 치료효과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어떤 것일까?
많은 임상경험자들에 의하면, 미술치료의 효과에 상호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먼저, 그림을 그리는 형상화 과정, 둘째로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 수반되는 상상과정 및 상징화과정, 셋째로 대화과정과 해석과정, 넷째로 그림을 그리면서 또한 그림을 그린 후에 대화를 통해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