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미술치료의 의미,특성, 미술치료의 유형,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미술치료의 기법, 미술치료의 효과,입장,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의미

Ⅲ. 미술치료의 특성

Ⅳ. 미술치료의 유형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2. 현상학적 미술치료
1) 인지과정
2) 인지촉진을 통해
3. 게슈탈트의 미술치료
4. 인간중심 미술치료
5.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1) 인지
2) 발달

Ⅴ.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Ⅵ. 미술치료의 기법
1. 진단적 기법
2. 치료적 기법
1) 자기에게 관계된 문제를 다루는 기법
2) 타인과의 관계와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기법
3) 자신과 가족 관계에 따른 문제를 다루는 기법
4) 자신과 지역사회와의 문제를 다루는 기법
5) 감성과 관계된 느낌의 표현을 위한 기법
6) 정서적 안정과 분노를 표출하기 위한 기법
7) 사고력, 창의력 증진과 관계된 표현과 관련된 기법
8) 직관력 증진과 관계된 표현을 위한 기법
9) 심리적인 통합을 증진하는 기법

Ⅶ. 미술치료의 효과
1.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2. 미술은 방어가 감소된다
3. 미술은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얻을 수 있다
4. 미술은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자신을 회상할 수 있다
5.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6.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Ⅷ. 미술치료에 대한 입장
1. Naumburg : Art in Therapy(치료에서의 미술)
2. Kramer : Art of Therapy(치료로서의 미술)
3. Ulman : 통합적 입장(치료+창조)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성수는 ‘그리기 활동에 의한 교육가능 정신지체아의 부적응 행동 수정’에서 그리기 활동이 정서적 문제에서 오는 부적응 행동을 바로 잡을 수 있었다고 했다. 또 강병철(1995)은 ‘단계적 채색활동이 정신지체아의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에서 채색활동이 주의집중 능력을 높이고 창의력 개발에도 성과가 있었다고 보고했다. 공마리아외 1인은 ‘난화 상호 이야기법을 통한 미술치료가 아동의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에서 부적응 행동을 자신의 물건을 정리하지 않는 것, 칼․송곳․드라이버 등을 가지고 노는 행위, 학업 태만 행위로 정의하고 이러한 행동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자신의 욕구를 난화의 형상과 이야기로 표출함으로서 행동에 변화를 나타내었다고 하였다. 이근매는 ‘언어 훈련을 병행한 미술치료가 유아의 언어 발달 및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서 미술치료를 통해 미술 능력의 향상과 자발적인 행동이 증가했다고 하였다. 즉 미술치료를 통해 부적절한 환경으로 인해 잠재된 욕구 불만을 발산 시키고 언어 훈련을 통해 습득된 언어와 상호 보완적인 작용을 하여 아동의 언어 및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하였다. 류정자외 2인은‘다양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아동의 주의집중 결함과 조음 오류에 미치는 영향 ’에서 미술활동이 아동의 행동개선에 매우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이은실은 미술활동은 아동의 부적응 행동을 개선하고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었다고 했다.
민옥현은 미술놀이 프로그램의 단서제공을 통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아의 주의집중 능력이
참고문헌
강승아,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강동초등특수교육 연구회, 1999
김금숙, 그림을 통한 심리이해와 미술치료, 서울 : 도서출판 템, 1998
김태련 저, 나무 그림검사, 중앙적성, 서울, 1993
동아문화사,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이근매, 언어훈련을 병행한 미술치료가 유아의 언어발달 및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1995
전미향·최외선,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기존중감과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목차가 잘 정리되어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hot510***
    (2011.12.23 22:27:20)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미술치료의 개념,목적, 미술치료의 도입시기, 미술치료에 대한 견해,다양한 관점, 미술치료의 접근법, 미술치료의 효과,제언
  • 미술치료에 대한 다양한 관점1. 칼융의 개성화발견과 창의적 미술치료 2. 불안한정서의 아동심리치료 3. 정신병리적 미술치료 4. 발달장애아동에게 필요한 미술치료 5. 치매노인의 미술치료 Ⅶ. 미술치료의 접근법1. 정신분석적 접근법2. 현상학적 접근법3. 인간중심적 접근법4. 행동․인지․발달적 접근법Ⅷ. 미술치료의 효과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유형이다.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상담할 때 내담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치료가 필요하다. 3) 학부모 의견 : 자녀가 학업에 열중할 수 있고 소리를 지르지 않았으면 좋겠다.⇨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실적 기록은 인지적 모델과 행동주의적 모델을 나중에 적용하는 배경지식이 될 것이라고 판단이 되어 학교에서의 초기 기록과 전문의 진단평가 및 부모의 초기 의견을 기록해 두고 자료를 수집하였다.2. 초기상담1) 특수학생에 대한 상담 : 상담 대상인 학생이 후천적 정신지체를 지닌 학생이므로 직접적인 질문법이나 구두적

  • [교육심리학]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공격성 및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강한 인상은 말이나 문자보다 그림으로 표현하기가 수월하다. 이것은 그림을 통해 자기의 생각이나 경험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서행동 장애아동의 치료 교육에 있어서 미술치료를 통해 접근하는 것은 실시되어 오고 있으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나 주의력 결핍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첫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에게 미술 치료를 적용하여 먼저 그들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의미 16제 2절. 학교적응유연성 18제 3절.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221.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222. 과제중심모델의 일반적 특성 253.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284. 통합적 프로그램과 학교적응유연성 36제 4절. 선행연구 고찰 381. 학교부적응 및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개입프로그램 382.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한 개입프로그램 39Ⅲ. 연구방법 42제 1절. 연구대상 선정 42제 2절. 연구설계 431. 실험

  • [사회복지논문]시설부랑인의 사회적응 향상을
  • 치료공동체 프로그램 적용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회적응과 자립의지에 관한 척도를 사용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치료공동체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 공동체의 직원 및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후의 변화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치료공동체 프로그램 적용 후에 실험집단 구성원들의 사회적 적응에 많은 향상이 있었으며 자립의지에 있어서는 향상이 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는 가져오지는 못했다. 각 치료공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