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장애와 아동_ 장애아동 복지와 서비스 지원방안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42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장애인복지론) 장애와 아동_ 장애아동 복지와 서비스 지원방안 보고서.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장애아동의 정의
Ⅱ. 아동의 장애원인 및 발생시기
Ⅲ. 아동기 장애의 유형
1.특수교육 진흥법의 정의
2. 유형별 아동기 장애
Ⅳ. 장애아동의 적응특성
Ⅴ. 장애아동의 실태와 현황
1. 장애학생의 교육 실태
2. 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실태
Ⅵ. 장애아동에 대한 지원과정
Ⅶ. 사회복지서비스 지원방안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장애아동의 정의
장애아동이라 함은 법적으로 규정하는 경우처럼 "18세 미만인 자"라는 연령상으로 구분되는 개념과 함께 성장 발달 과정상의 특성 및 사회적 위치 등과 관련하는 개념으로 사회적 위치로 보아 성인에 대해 경제적, 사회적으로 의존함이 지배적이며, 주로 가정을 중심으로 단순한 역할들만을 부여받고 있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장애아동의 개념을 규정함에 있어서 기능상실(impairment), 기능장애(disability), 사회적 장애(social handicap)라는 용어로 설명하고 있다. UN의 장애인 권리선언(1975)에서는 장애아동에 대한 개념 규정을 하고 있다. 국제노동기구(ILO)의 지체장애인의 직업 갱생에 관한 권고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의를 보면, 장애 아동이란 신체적 또는 정신적 결함의 결과 적당한 직업을 확보하거나 그것을 계속 유지해 나갈 전망이 없는 손상을 받은 개인을 말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법에 따르면 장애아동이란 ‘18세 미만의 아동으로서 장애인 복지법에 규정된 장애를 가진 아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장애인 복지법에는 지체 장애, 뇌병변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신장장애, 심장 장애, 정신 지체, 정신 장애, 발달 장애가 있다.
보건복지부가 인정한 보육교사교육원연합회에서 발간한 아동복지론에는 장애아동을 시각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언어장애아동, 지체장애아동, 정신지체아동으로 분류하고 있다. 여기에 특수교육 진흥법의 분류에서 정서장애와 학습장애를 추가하였다.
Ⅱ. 아동의 장애원인 및 발생시기
아동의 장애원인을 선천적, 출생시, 후천적 원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질병, 영양부족, 약물중독 등과 같은 후천적 원인이 38.7%로 가장 높고, 유전성에 기인한 선천적 원인이 장애를 유발한 경우는 27.9%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조산, 난산, 출산시 외상 등과 같은 출생시 원인도 33.3%로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 참고문헌
-
공계순 외(2005), 아동복지론, 학지사.
김오남, 곽수란, 노명희 공저(2000), 아동복지의 이해, 형설출판사.
김미옥(2003), 장애인복지실천론, 나남출판.
정영숙, 이현지 공저(2003), 장애인복지론, 현학사.
양희택, 등저(2004), 현대장애인복지론, 현학사.
2000년도 장애인 실태조사(2001),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국보육교사 교육원대학협회(1997), 아동복지론.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