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학이론(구조기능주의, 갈등론, 교환이론, 상징적 상호작용론)중 자신이 볼 때 타당성이 높은 것은 무엇인가그리고그이유는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6 / 2020.04.0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학 개론 과제제출물 입니다.
믿고 쓰셔도 됩니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구조기능주의
2) 갈등론
3) 교환이론
4) 상징적 상호작용론
III. 결론 및 시사점
I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사회를 이해하는 관점에는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고 있다. 크게 사회를 거시적으로 보는 관점과 미시적으로 보는 관점으로 나눌 수 있는데, 거시적인 관점에는 구조기능주의, 갈등론이 있고, 미시적인 관점에는 교환이론과 상징적 상호작용론이 있다.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화와 현상들은 관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기 때문에 사회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관점에 대한 확인과 학습이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특히 현대사회는 경제적 계층에 따라 사회적인 지위가 달라지기도 하며, 계층 간의 갈등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사회학의 관점을 이해하는 것의 필요성의 더욱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러한 계층을 바라보는 네 가지 관점인 구조기능주의와 갈등론, 교환이론과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비교 분석하여 어떠한 관점이 가장 타당한지에 대한 필자의 생각을 정리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고영복, “사회학사전”, 사회문화연구소, 2000.
김경동, “현대의 사회학”, 박영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