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론] 교원승진제도에 대한 정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교원승진제도에 대한 정책분석 ]
1.승진
① 승진의 기준
②우리나라는 종합적인 평가에 의한 승진제도를 채택
③승진점수
[ 5가지 측면에서 교원승진제도에 대한 정책분석 ]
▣ 책무성
1. 형식적 평정기준으로 인한 책무성 확보의 어려움
▣ 자율성
1. 현재 교원승진의 자율성 문제
▣ 효율성
1. 현행제도의 문제점 발생
▣ 충분성
1.승진 기준의 충분성 문제
2.승진 의미의 충분성 문제
▣ 평등성
1. 교육 지향적 교사 vs 출세 지향적 교사 → 후자의 승진추세
2. 교원평가방식의 공정성
3. 기회의 평등성이 주어지고 있는가?
[ 현행 승진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현행 승진제도의 문제점
1) 교사들의 승진에 집착하는 경쟁풍토 유발
2) 평정점수 배분 및 그 산출방식 자체의 비합리성
3)근본구조상의 문제점인 잘못된 승진체계 및 이하 관련된 승진관
4) 승진 포기자의 근무의욕 저하
5) 학교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교장 임용
▣우리들의 개선방안
1) 승진기준으로서 근무성적평정점수의 비중의 확대
2) 새로운 승진개념(승진관)의 정립
3) 교육현장과 사회 여론의 요구를 광범위하게 수렴
4) 교원승진제도와 연계된 관련 정책들에 대한 유기적 접근
참고문헌 및 웹 사이트
- 본문내용
-
1.승진
동일 직열 내에서 상위직으로 수직적인 이동을 하는 것을 말하며, 권한과 책임의 증가, 위신의 상승, 보수의 증가 등을 수반하게 된다.
① 승진의 기준
‣연공서열주의 : 승진대상자의 근무년 수, 연령, 경력, 학력 등을 중시.
‣실적주의 : 실적주의는 대상자의 직무수행능력, 경영가치관의 수용 태도, 업적 등을 중시
②우리나라는 종합적인 평가에 의한 승진제도를 채택
‣이 규정에 의하면 단계적 승진, 성적주의, 자격자 임용, 무시험 등을 승진 임용의 원칙으로 하고 있다.
③승진점수 : 경력평점(90점) + 근무성적평정(80점) + 연수성적평정(30점) + 가산점
• 경력평정(90점)에서 휴직, 직위해제 또는 정직 기간이 있을 때 그 기간을 평정에서 제외(단, 공무상 질병 또는 부상 휴직 100%, 병역의무 수행 휴직 100%, 법률에 의한 의무수행 휴직 100%, 전입강사, 임시교원 100%, 고용휴직 상근:100%, 비상근:50%, 연수휴직 50%는 재직으로 본다.)
• 근무성적 평정(80점)은 최근 2년간의 성적을 반영한다.
최근 1년 이내 평정점 60%, 상한점 48점+최근 1년 점 2년 이내 평정점 40%, 상한점 32점)
‣평정점 분포 비율
① 수(72점) : 20% ② 우(64점 이상 72점 미만) : 40%
③ 미(56점 이상 64점미만) : 30% ④ 양(56점 미만) : 10%
(단, 양의 비율은 미의 비율에 가산할 수 있으며, ‘양’의 경우 6개월간 승급을 제한한다. 평정 결과는 비공개로 하고, 평정 결과는 전보ㆍ포상 등 인사관리에 반영한다.
- 참고문헌
-
► 교원승진제도 연구. 노종희, 박정애(2002). 교육행정학연구 20(1). 한국교육행정학회.
► 교원승진 및 교장 임용제도 개선방안. 노종희 (2003). 교원인사제도 혁신방안 (교육현장 안정화 대토론회). 부산광역시교육청.
► 교원정책 혁신 방안 연구: 교원인사제도를 중심으로. 이종재 외 5인(2004). 한국교육개발원.
►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의 승진·평가제도 개선 방향 탐색. 장미화(2000). 서강대학교.
►「교육인사행정론」, 『제5장 승진ㆍ전직 및 전보』, 서정화(1995).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인사행정의 이론과 실제」, 김창걸, 이봉우, 김창수, 배상만(2005). 형설출판사
► 교장선출보직제 도입을 위한 기초 연구. 안승문(2003). 서강대학교.
► 학교장 초빙제의 도입·실시에 관한 기초연구. 김재환(1996). 홍익대학교.
► 교육혁신위원회 http://www.cein.go.kr
►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 한국교총 http://www.kfta.or.kr
► 전교조 http://www.eduhope.net
► 기독교신문 http://www.gidoknews.co.kr/
► 국회전자도서관 http://www.nanet.go.kr
► 한겨레 http://www.hani.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