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 추진목적, 추진내용,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 실제,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 개선방안, 새학교문화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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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학교문화의 개념

Ⅲ.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개념

Ⅳ.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배경

Ⅴ.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목적

Ⅵ.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내용

Ⅶ.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실제
1. 학생 중심 교육 과정 운영
1) 교육 과정 운영 다양화
2) 수요자 중심의 교육 체제 확립
2.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
1) 학습 장면의 다양화 실현
2) 교과별 교수 학습 방법 개선
3) 학교 학력 평가 혁신
4) 과제 학습 정착
5) 다양한 학습 자료 개발
3. 독서 교육 강화
1) 독서 여건 조성
2) 독서 교육과 교과 교육의 연계 강화
3) 독서 의욕 고취를 위한 다양한 방법 적용
4) 학교 도서실 선진화
4. 교육 정보화 기반 구축
1) 교육 정보화 지원 강화
2) 정보 활용 능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방안 강구
5.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여건 조성

Ⅷ.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개선 방안

Ⅸ.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부가 막대한 예산 투입과 함께 지속적으로 교육개혁을 추진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우리 교육의 상황은 결코 밝지 않다. 왜 그런지, 어느 정도나 비관적인지,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들 때문에 그런지 등에 관해서 조만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진단하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만, 여기서는 이미 널리 알려진 몇 가지 문제들을 언급함으로써 우리 교육이 처한 상황에 관한 인식을 공유하고자 한다.
첫째, 정부 정책에 대한 국민, 특히 교사집단과 학부모 집단의 불신이 크고, 교육 주체들 사이에도 갈등의 요소가 상존하고 있다. 이는 지난 몇 년간 추진된 교원정책과 입시정책의 혼란에서 비롯된 측면이 크다. 이 와중에서 최근에는 평교사와 교장간 감정의 골도 전교조와 교장단의 집단적 갈등 형태로 표출되고 있다. 학교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불신은 사교육 확대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를 배경으로 학교와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신뢰도 크게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관찰된다.
둘째, 이러한 불신의 골은 사회변화에 따른 학교교육 또는 공교육의 위기 인식을 심화시키고 있다. 수년 전 학생과 교사간 세대 갈등, 그리고 종래의 학교문화에 대한 새로운 청소년 세대의 거부 행동들을 근거로 ‘학교붕괴’론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문제는 이후 학부모와 학생들의 학교교육 불신과 이탈, 사교육 확산 등 공교육체제 전반의 구조적 결함 문제로 인식되었다. 이에 따라 지금과 같은 학교나 공교육 제도가 앞으로도 계속 유효하며 지탱될 수 있겠는가 하는 공교육 위기론이 확산되었고,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혁신 요구가 높아지게 되었다.
셋째, 대학 입시경쟁으로 인한 내신 및 수능시험 준비 위주의 교육이 이미 한계 상황에 이르렀다. 특히 고등학교 졸업 정원보다 대학 입학정원이 많은데도 입시 경쟁이 치열한 것은 우리 사회의 과도한 학벌주의에 연유한다. 이러한 풍토 아래서 도시와 농촌을 막론하고 학생들의 학습은 사교육기관의 선행학습에 의해 주도되고, 학교 수업은 상대적으로 무기력증에 빠져 있다. 학생들의 학습량은 갈수록 늘어나지만, 문제 풀이를 위한 단순 반복학습으로 지적 호기심과 창의력 등의 잠재능력을 고갈시키고 있다. 이 같은 추세는 지식기반사회가
참고문헌
◇ 교육부(1998), 교육비전 2002 : 새 학교문화 창조
◇ 김영찬(1995), 학교문화의 개념과 연구 과제, 교육이론 9(1), 서울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 이용숙(1994), 학교문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 교육월보
◇ 이종범(1996), 연구·시범·실험학교의 효과적인 운영방안, 교육부, 교육평론
◇ 오욱환(1996), 학교교육과 불평등 : 교육사회학 논문묶음1, 교육과학사
◇ 손직수(1998), 학교사회학, 원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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