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몰입교육] 영어 몰입교육에 대한 찬반논쟁과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어몰입교육! 글로벌시대에 영어는 맆수적으로 개인에서 국가에 이르기까지 경쟁력을 담보할 수 있는 원천인가 아니면 단순한 의사소통의 보조적 도구인가? 또한 몰입식 영어교육은 전국민을 대상으로 반드시 필요한 과제인가에 대한 유용성 문제 등이 사회속에서 매우뜨겁게 논쟁이되고 있네요. 이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논쟁을 정리하고 향후 몰입식 영어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제공한 자료로 대학레포트나 보고서작성 등에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하리라 여겨집니다. 무쪼록 유익한 활용디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글로벌화 시대에 영어가 주는 의미
Ⅱ. 영어몰입교육의 의미와 중요성
1. 영어몰입교육의 의미
2. 영어몰입교육의 중요성
Ⅲ. 영어몰입교육에 대한 찬성과 반대 논쟁
1. 영어몰입교육에 대한 찬성론자의 주장
2. 영어몰입교육에 대한 반대론자의 주장
3. 영어몰입에 대한 절충적 방안
Ⅳ. 영어몰입교육의 발전방안
1. 몰입의 정도에 대한 장기적 접근
2. 충분한 영어 교사(원어민 교사 포함)에 대한 확보
3. 사교육비 절감이 달성될 수 있는 보완책 마련
4. 모국어의 정체성 유지방안 마련
5. 영어 교육 시스템의 개선 등
본문내용
결국은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야말로 생존과 발전을 담보해주는 가장 주요한 수단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은 무엇인가? 다양한 방법들이 있을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개인에서부터 국가에 이르기까지 그 주체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흔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으로 기업측면에서 예를 들 때 기술혁신을 통한 생산비용을 절감하고 가격을 낮추고 서비스를 배가하는 것들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가장 대표적인 예로 들고 있다. 이처럼 논의의 주체에 따라 경쟁력을 확보하는 측면은 매우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정부가 진보정권 10년을 마감하면서 새로이 진용을 갖추고 있으며 그 중에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영어 몰입교육을 새 정부의 주요한 교육정책의 수단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들이 표출되고 있다. 필자는 영어 즉 국제적 공용어로의 지위를 가지고 있는 영어에 대한 문제도 하나의 비영어권의 국가에서는 경쟁력의 확보 수단으로 인정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검토를 해보고 지금 벌어지고 있는 찬성과 반대의 논쟁이 주요한 핵심과 더불어 영어몰입교육이 바람직하게 우리 사회에 하나의 교육정책으로 정착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영어몰입교육의 의미와 중요성
1. 영어몰입교육의 의미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서 다양한 정책들이 검토되고 있는데 지금까지 우리 사회에 매우 생소한 의미의 영어몰입교육이 교육계와 학계 그리고 교육현장과 학부모 사이에 주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과연 영어몰입교육은 그 의미는 무엇인가?
참고문헌
영어몰입교육에 대한 각종 사설 및 뉴스 정부발표문 참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다소 장황하네요 ...
  • vvbar***
    (2009.06.03 17:16:3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 bsub2***
    (2009.01.07 23:09:00)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감사합니다..좋은 참고자료가 됐네요
  • valenti***
    (2008.04.09 16:17:50)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공용화 주장 폐지
  • 영어를 제2의 모국어로 선택하기만 하면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영어권 나라의 국민들처럼 자유자재로 말할 수 있게 될 것은 물론이며 국가의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투자에 대한 경제적 효율성이 아주 크다는 것이다. 복거일, 『영어를 공용어로 삼자』, 삼성경제연구소, 2003, 1~138쪽그러나 영어 공용화를 실시해야할 만큼 오천만 모든 국민이 영어를 필요로 하는가? 영어 몰입교육이 교육의 전체 목표가 될 수 있는가? 영어 공용화를

  • [사회적상상력과토론] 영어조기교육 국내, 해외사례조사 및 찬반론 고찰
  • 영어조기교육 국내, 해외사례조사 및찬반론 고찰목 차Ⅰ. 서론1. 영어조기교육 연구의 배경과 목적2. 우리나라의 조기영어교육3. 언어조기교육의 해외 동향Ⅱ. 조기영어교육이론1. 조기교육의 대한 찬성이론1.1 언어학적 관점1.2 인지학적 관점1.3 신체 심리학적 관점1.4 사회 심리학적 관점2. 조기교육의 대한 반대이론2.1 언어학적 관점2.2 인지학적 관점2.3 신체 심리학적 관점2.4 사회 심리학적 관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1. 영어조기

  • [교육사회학] 고교 평준화 정책을 둘러싼 언론의 헤게모니 쟁탈전 양상
  • 교육받은 결과의 동등성이 아닌 학생 각자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는 데 가장 적합한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즉, 능력에 따른 교육기회의 균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각자의 능력에는 다양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교육기회를 선택하기 위한 학교 선택권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2. 고교평준화 논쟁의 표면적인 양상30년 동안 고교평준화제도가 공교육에 도입되어 시행되어왔다. 긴 시간만큼 이에 대한 논쟁도 끊

  • 지도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준별수업,내실화방안 분석
  • 대한 진술은 제7차 교육과정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되었다. 그러나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는 “수준별 학습,” “개별화 학습,” “차별화된 학습” 등 수많은 개념들을 생성시켰고, 교육 전문가들과 교사들조차도 이 개념들을 무비판적으로 자주 사용되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수준별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신념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고, 교사가 어떤 준비를 해야 하고, 영어 수업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 것인지 등에 대한

  •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실시에 따른 문제점과 추진방안0k
  • 대한 부담을 줄이겠다는 것이다. 이는 학생의 자율성과 창의성 더 나아가 자신의 적성과 진료를 모색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준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정부는 최근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학교 교육 정상화를 위한 방안으로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일단 올해 상반기부터 37개 시범학교에서 운영되고 2014~15년까지 시범운영을 원하는 중학교에서 실시한 후에 2016년부터는 전면 시행한다. 즉, 현재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부터 전면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