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준별수업,내실화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필요성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기능별 목표
1) 듣기목표
2) 말하기 목표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실태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사례
1. Classroom Routine을 만들기
2. Song, Rhyme, Chant를 통하여 지도하기
3. 자료의 제작 및 재활용
4. 주요 수업 아이디어의 재활용
5. 아침자습 시간과 영어 방송 시간의 효율적인 이용
6. 영어 교과 외의 시간 활용
7. 효과적인 아동 책상의 배치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준별수업 운영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준별수업 평가

Ⅷ. 향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 영어과 교육과정은 종합적 교수요목의 요소들이 많이 포함되었다. 특히, 문자지도와 관련된 항목이나 내용은 종합적 교수요목의 단면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상적인 교육과정을 지향하기 위해서는 종합적 접근과 분석적 접근의 통합이 요구되는 것은 물론이다.
영어과 교육과정은 ‘수준별 교육과정’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학습자의 ‘수준별 학습’을 강조한다. 이 교육과정에서는 전통적인 일제식 수업 혹은 획일적 수업에서 탈피하여 각 교과별로 학습자들이 원하거나 학습자의 수준을 달리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따라 학습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 교육과정은 과거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의 기본정신인 “의사소통 능력의 개발”에서는 변함이 없다. 초등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에서는 (1) 일상 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른다, (2) 외국 문화를 올바르게 수용하여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고,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첫 번째의 목표는 “영어 능력 개발”이고, 두 번째의 목표는 영어교육을 통한 “문화 교육”이다. 이러한 목표를 토대로 각 학년(즉 초등학교 3, 4, 5, 6학년)에서 달성해야 할 세부적인 목표를 설정하였다.
초등학교 영어과에서는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인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으로 운영할 것을 권장한다.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개인별, 짝별, 조별, 분단별 학습 활동을 통하여 학생 중심의 수업”이 보장되도록 운영되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또한 심화학습에서는 기본학습에 비해서 정확성, 유창성, 속도, 자연스러운 의사전달, 감정이입 등이 강조된다. 특히, 심화, 보충형 수준별 수업은 한 반 내에서 교사가 심화학습과 보충학습을 동시에 실시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보충집단에 속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보충학습을 실시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지도하며, 심화집단에 속한
참고문헌
교육부(1996)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 영어
김경자(1994) - 초등영어교육 실천방안, 세계화와 조기 외국어 교육
김진철 외(1998) - 초등영어교수법, 서울 학문출판사
김광수 외(1998) - 초등영어 지도법, 서울 문진미디어
배두본(1997) - 초등학교 영어교육, 한국문화사
이완기(2000) - 초등영어 교육론, 서울 문진 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 국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음악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Ⅰ. 국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1. 교과서는 교육 과정상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학습 자료에 불과하다2. 교과서가 하나의 자료에 불과하다면, 수업에서는 새롭게 창안할 필요가 있다3. 수업의 현실에서, 과연《준비 학습

  • [외국어교육] 초등학교, 중등학교 영어교육
  • 학교 영어 교육 (p.3~p.15) 1. 초등학교 영어 교육 : 현황과 문제점(1) 초등 영어 교육을 둘러싼 찬반 논란1) 찬성론2) 반대론(2) 초등학교영어교육 현황1) 7차 초등 영어 교과과정의 주안점2) 교과 과정 분석(3)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문제점1) 학교수업시간의 부족 2) 어휘 학습 절대 부족 3) 초 중등 영어교육의 연계성 결여 4) 영어교사의 부족한 자질과 교과연구 노력 부족 5) 원어민 영어교사 수의 부족 2. 대안 및 개선방안(1) 행정적 지원(2) 교사

  • 7차 수학과 교육과정
  • 교육 과정의 실제 사례13㉠ 금곡고등학교 2학년 하은영 학생 인터뷰㉡ 가야고등학교 1학년 김현주 학생 인터뷰㉢ 내성고등학교 3학년 김병문 학생 인터뷰㉣ 중앙여자고등학교 2005년 졸업 이유지 학생 경험담㉤ 다대고등학교 2005년 졸업 정수현 학생 경험담㉥ 이사벨고등학교 2학년 이신혜 학생 인터뷰㉦ 동호정보고등학교 1학년 차민기 학생 인터뷰㉧ ‘수준별 이동수업’ 효과 적다 (국민일보 2006.10.29)㉨ “교육과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정의, 특성, 배경, 구성, 열린교육의 편성, 학습형태, 과목별수업, 열린교육의 문제점, 내실화 방향, 시사점 분석
  • 교육의 내실화 방향, 향후 열린교육의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열린교육의 정의와 특성Ⅲ. 열린교육의 배경Ⅳ. 열린교육의 구성1. 학습내용 조직 방식2. 학습집단조직3. 학습의 주체로서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고 주도적으로 학습활동을 하도록 유도4. 교수․학습자료Ⅴ. 열린교육의 편성Ⅵ. 열린교육의 학습형태Ⅶ. 열린교육의 과목별 수업1. 신문 활용을 통한 영어과 열린 학습1) 계획2) 실천 내용2. 수학과 수준별 수업1) 계획2) 실천

  •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정의,필요성,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연구사례,편성,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운영,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개선방향,제언
  • 수업, 학습)의 연구사례1. 전라남도교육청주제 : 중학교 국어, 수학, 영어과 기초ㆍ기본 학습 자료․기초학습자료와 기본학습자료로 구분 제작하였다.․각 교과마다 단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2. 무안북중학교주제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중학교 단계형 및 심화 보충형 교과를 중심으로 수준별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3. 화흥초등학교주제 : 기초ㆍ 기본 학력 향상 운영 계획․읽기, 쓰기, 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