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론]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진단과 보완방안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현행 고교 평준화정책 개괄
1. 고교 평준화 정책이란?
2. 고교 평준화 정책 도입의 상황적 배경
3. 고교 평준화 정책의 기본 방향
4. 정책의 전제조건과 추구하는 교육적 이상
5. 현행정책에 대한 문제 제기 및 정부 보완책
Ⅱ. 본론
- 다섯 가지 측면에서 본 고교 평준화정책
1. 평등성
2. 효율성
3. 충분성
4. 자율성·책무성
Ⅲ. 결론
- 보완정책 제시
- 본문내용
-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진단과 보완방안 제시
Ⅰ. 서론
현행 고교 평준화 정책 개괄
1. 고교 평준화 정책이란?
국민의 교육적 요구가 성장함에 따라 정부는 1969년 중학교 무시험 진학 정책에 이어 1974년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을 도입한다. 흔히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로 불리는 학군별 추첨배정제도는 실시지역 내에 소재하는 중학교 졸업자 중에서 성적(처음은 연합고사 성적, 현재는 중학교 내신성적)순에 따라 동일지역 내에 소재 하는 후기 인문계고등학교 입학정원 만큼 선발한 후, 이들을 고등학교 학교군 별로 추첨으로 배정하는 제도이다.
2. 고교 평준화 정책 도입의 상황적 배경
고교 평준화정책이 입안된 상황적 배경으로는, 교육적 측면에서는 중학교 교육과정의 파행적 운영, 중학생의 전인적 성장 저해, 고등학교 간 교육격차 심화 등이, 그리고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는 재수생의 누적과 과열과외, 학생인구의 도시집중 등을 들 수 있다.
3. 고교 평준화 정책의 기본방향
고교 평준화 정책의 기본방향은 첫째, 중학교 교육의 정상화, 둘째, 학교 간 격차 해소, 셋째, 과학 및 실업교육의 진흥, 넷째, 지역간 교육의 균형발전 도모, 다섯째, 국민의 교육비 부담 완화, 여섯째, 학생인구의 대도시 집중현상 억제의 다섯 가지를 그 기본방향으로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박부권,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의 진단과 보완방안에 관한 연구>, 2002, 교육인적자원부
윤정일, <<한국 교육정책의 탐구>>, 교육과학사, 2001
박남기, <<교육전쟁론>>, 장미출판사, 2003
김영철, <<고교 평준화 정책의 발전 방안>>, 2003
강영혜, <<고교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한국교육개발원,2005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평론>>, 한국교육개발원, 2001
임연기, <<사립 특수목적고등학교의 재정운영 현황과 과제>>, 교육재정 경제 연구, 2005
김영철, <<특수목적 고등학교 연구 (Ⅰ)>>, 한국교육개발원, 2003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1&article_id=0001486063§ion_id=110&menu_id=110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0606/h2006060718461622020.htm
http://www.reschool.or.kr/intro02.html
고등학교평준화, 쟁점과전망 (카톨릭대학교 성기선) http://www.korealink.co.kr/opinion/200201/h2002022271846321A5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