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경제사] 식민지 시대와 세계화의 관련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가. 일본의 근대화 정책과 현재 세계화 방향의 차이점
1. 교육 정책
2. 언어 정책
3. 농업 정책
1) 토지조사사업
2) 산미증식계획

Ⅲ. 결론
본문내용
가. 일본의 근대화 정책과 현재 세계화 방향의 차이점

1. 교육 정책
교육 제도적 측면에서도 일본 제국주의의 강제적, 지역적 세계화의 움직임은 계속되었다. 일제는 조선인에게 시행할 교육을 대별하여 보통교육, 실업교육, 전문교육으로 한정해서 다음과 같은 목적에 따른 교육 정책을 실시하였다.
첫째, 일제주도하의 관립학교 교육을 통해 전통교육을 배제함을 목적으로 한다. 일제는 교육에 대한 중앙집권적 통제를 위해 사립학교의 설립과 운영을 어렵게 하여 이를 탄압하고, 관립학교 중심으로 운영하고자 했다. 통감부는 사립학교령과 서당규칙을 제정하여 민족교육을 탄압하였다. 또한, 1938년 이후부터는 더 이상의 사립중학교의 설립을 불허하였다. 1938년부터 1943년에 이르기까지 공립중학교를 17개교, 공립고등여학교를 22개교를 신설하면서도 사립중학교의 설치를 억제하였다.
둘째, 보통교육은 보통의 지식, 기능을 교수하며 고등교육을 배제함을 목적으로 한다. 일제는 외국어학교를 폐지하여 한민족의 해외진출과 교류를 억제하고자 하였고 성균관을 폐지하여 경학원으로 대치하여 고등전통교육을 말살하려 했다. 한편, 1919년에서 1935년 사이에 보통학교가 양적으로 크게 팽창하였다. 보통학교는 1면 1교의 계획으로 시작하여 1면 3교의 계획이 시행되어 1919년에 5백 여교의 약 8만 5천명에서 1935년에는 약 2천 3백 교의 68만 여명으로 증가하였다. 보통학교의 경우 한국의 역사와 지리과목을 독립교과로 인정획이 않고 일어독본과 국어독본에 포함시켜 교수하도록 하였다. 또한 일제는 한국민의 민립대학 설립운동을 잠재우목을위해 대학교육 및 그 예비교육에 대한 조항을 신설하고, 수업연한은 예과 2년, 본과 3-4년으로 하는 남녀공학인 경성제국대학을 설립하였다. 그러나 경성제국대학이 민족운동의 본거지가 될 것을 두려워하여 정치, 경제, 이공 등의 학부 설립을 기피하고 법문학부와 의학부만을 설립하는 등 정치적 배려를 가하여 식민지 대학으로 머물게 하였다.
셋째, 실업교육은 농업, 상업, 공업에 관한 지식, 기능의 보급을 목적으로 한다. 일제는 한국 민을 일제의 명령을 잘 따르고 시행하는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 의식의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양교육은 피하고 저급한 실업기능교육을 시키고자 했다. 일제는 기존의 교육을 ‘독서교육’이라고 비판하고, 1929년 보통학교 교육과정을 개정하여 ‘직업과’교과를 도입했다. 이 당시 보통학교 교육과정은 풀베기, 가축 돌보기, 실습지 청소, 판매 등의 노력봉사의 수준에 머물렀다. 또한 1920년대 일제가 설립한 간이학교는 수업 연한 2년에 80명 정도의 1개 학급만을 설치할 수 있는 학교로, 교과시수의 1/3이 직업훈련으로 구성되어있었으며, 교과 과정이 고등교육으로 이어지지 않는 종결교육기관이었다.
이러한 방향으로 이루어진 교육목적의 궁극적 의도는 고등교육, 인문교육의 기회를 박탈하여 한국 국민의 의식 발달을 막고, 보통교육이나 실업교육을 통해 그들의 통치에 잘 순응하는 일본 천황의 충성스러운 신민과 저급 수준의 생산노동자를 양성하겠다는 의도였다.
일제 강점 하에 시행되었던 강제적인 교육은 피식민지 민족에게 본국의 언어를 강요하고, 고유문화를 파괴하며, 나아가서는 민족으로서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동화주의(Assimilation)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이러한 동화주의를 기반으로 한 교육제도의 시행은 조선어인 한글 사용을 금지하고 일본어만을 사용하게 하는 정책으로 발전하게 된다.
교육제도에 대한 일본의 근대화의 영향을 평가해보자면, 일본의 식민지 아래에서 실업교육과 직업교육이 이루어진 것은 사실이었지만, 이것을 교육제도의 근대화의 시초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교육계에서는 이미 조선 후기부터 실학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했으며, 일제의 강압 속에서도 민족계몽운동을 펼치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일제의 식민지로서 받은 교육은 신식 학문을 접할 수 있는 기회였다기보다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좀 더 수월하게 하기 위한 우민화교육에 불과했다. 일본이 내세
참고문헌
김양진, 「일제시대의 언어정책」, 순국선열유족회, 1994.
다니엘 네틀, 김정화, 『사라져가는 목소리들』, 이제이북스, 2003.
신용하, 『일제 식민지정책과 식민지근대화론 비판』, 문학과 지성사, 2006.
오세원, 「일제강점기 식민지 교육정책의 변화연구」, 한국일본어문학회, 2005.
이균형 외 11명, 『역비한국한연구총서-근대편』, 역사비평사, 1995.
정재철, 「일제의 대한민국 식민지교육정책사」, 중앙교육사학회, 1995.
최유리, 『일제 말기 식민지 지배 정책 연구』, 국학자료원, 2002.
허수열, 『개발 없는 개발』, 은행나무,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작문] 현대 한국사회 지식인
  • 시대 이래 지식인들은 언제나 한국사회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 왔다. 그런데 수백 년 동안 지속적으로 이 사회의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던 그들의 위치가 근본적으로 부정되고 있는 것이 지금의 상황이다. 불과 수년 사이에 지식인은 사회의 중심에서 완전히 밀려나 버렸다.근래에 이르기까지 한국사회의 대부분 지식인들은 자신에 대한 허위의식에 사로잡혀 있었다. 그들 대부분, 심지어는 근대 서양의 학문을 익히고 또 그것을 예찬하는 이들조차

  • 역사학과 역사교육
  • 목--I. 역사학의 의미1. 역사학의 개념2. 역사학의 필요성II. 역사학 연구역사연구의 범위와 대상역사학적 연구방법III. 역사 서술 형식과 시대 구분역사서술의 형식역사의 시대구분IV. 역사에 대한 이해역사관의 의미와 그 유형역사인식이론V. 역사학의 과제역사학의 문제점역사학의 과제차-I. 역사교육의 의미역사교육의 개념역사교육의 성격역사교육의 변천II.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역사교육의 목적역사교

  • [교육학] 국사 교과, 근현대사 교과 분석
  • 시대의 흐름대로 구성하였지만(대단원의 구성) 세부적으로는(중단원, 소단원 이하의 구성) 정치, 사회, 경제, 문화의 영역 모두를 포괄하고 있는 형식을 지닌다. 이는 근․현대사에 대한 다양한 분야들로써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보다 잘 이끌 수 있을 것이며, 시간의 흐름 외에도 크고 작은 주제별로 근․현대사의 내용을 다뤄볼 수 있는 것이다. 이 때 대단원1에서는 시대별로 본격적인 접근을 하기 전에 앞서 도입 부분으로서 근대 사회의 태동

  • [기업경영] 삼성기업경영사 연구
  • 시대 돌입, 한국 WTO 가입, 그리고 한국 경제의 호황 국면 초래로 요약할 수 있다. 삼성은 월드베스트를 주창하며 94년에는 세계최초의 평면 TV 名品을 출시했으며, 94년에는 Anycall을 출시했다. 그리고 95년에는 세계최초로 22인치 TFT LCD를, 92년에는 세계최초로 64메가D램을 개발하며 반도체 신화창조를 이어갔다. 이 밖에도 95년에는 자동차 사업에도 진출했다. 글로벌 경영 면에서는 5개의 해외 본사를 설립했으며 해외 복합생산 기지를 건설했다. K 경영에

  • [사회복지 정책론] - 독서 감상문 - 코노믹스 인간의 행복에 말을 거는 경제학
  • 세계화와 글로벌 커미트먼트‘공식적’이라고 한다면 국제기구의 역할을 여러 가지로 비판하는 세계 시민의 가두시위와 저항운동은 ‘비공식적인’ 커미트먼트라고 할 수 있다.국제적인 합의와 글로벨 건축어떤 제도가 요구되는가를 놓고 좀 더 꼼꼼한 검토가 있어야 할 것이다. 글로벌 차원에서 유언의 선도적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지구 차원의 각종 이슈들도 이미 코피 아난 사무총장이 표현했던 이상과 연결되어 있다.제 5 장기초교육은 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