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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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원평가제의 필요성과 이유


Ⅱ. 다른 나라의 교원평가제 사례
1. 미 국
2. 일 본
3. 독 일
4. 영 국
5. 캐 나 다


Ⅲ. 우리나라의 교원평가제 실시 사례
- 산토성초등학교 운영사례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교원평가제의 필요성과 찬성입장에 대한 이유
1. 우리 사회에 만연한 공교육에 대한 불신을 해소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교직 정체성을 재정립해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사회적 인정과 신뢰를 담보할 수 있는 공개적 검증장치로 교원의 전문성을 측정할 도구가 필요하다. 공교육체제에서 국민은 납세를 하고 자녀교육을 국가에 일임하고 있는 것이므로 국가는 제공하는 교육의 질에 대하여 교원과 같이 책임을 져야하며, 교육의 결과를 납세자이며 교육 위임자인 국민에게 보고할 책임이 있는 것이 공교육법제의 논리이다.

2. 현행 교원근무평정제도는 교원승진 용도에 국한돼 근평은 곧 승진이란 등식에서 못 벗어나고 있다.
근평은 전체교사에게 전문성 신장의 기회로 작용하기보다 승진에 관심 있는 일부 교사에게만 의미 있는 경쟁으로 작용하고 있다. 학생들의 교육력 향상을 위한 경쟁이 아닌 교사만을 위한 경쟁구도로 압축되어 있으므로 교원들의 교육 자질 재고에 새로운 방법론으로서 교원평가제가 필요하다.

3. 교사의 승진과정에서 교장 및 교감의 결과가 결정적으로 작용을 한다.
이러한 현실에서 평교사는 관리자의 눈치를 살피게 되며, 이런 폐쇄적인 평가체제는 공정성, 신뢰성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기존 체제를 개방적으로 전화해 교육공동체인 교사, 학부모, 학생이 참여할 수 있게 공정성과 신뢰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4. 교과전문성이나, 도덕적,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교사로부터 학생의 학습권이 보장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같은 기초교육의 장에 위치한 학생들에게 일부 잘못된 교사상이 미치는 영향을 우려해야 한다. 이렇게 생각해볼 때 교원평가제의 도입은 신규 임용교사가 입직 후 능력개발을 위한 제도적 지원이 미흡한 점을 반성하는데서 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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