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 개념,배경,내용,도입효과분석및 교원평가제 찬반입장정리과 교원평가제 해외사례와 향후개선방안제언및 나의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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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원평가제 연구레포트 ] 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 개념,배경,내용,도입효과분석및 교원평가제 찬반입장정리과 교원평가제 해외사례와 향후개선방안제언및 나의의견에 대해 총 14 페이지에걸쳐 다각적인 분석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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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원평가제 (교원능력개발평가) 개념

2. 교원평가제의 목적와 도입배경

3. 교원평가제 주요내용

4. 교원평가제 평가방법 및 도입효과

5. 교원평가제 찬반입장 정리
(1) 찬성입장정리
(2) 반대입장정리

6. 해외사례분석
(1) 미국 도입사례
(2) 일본 도입사례
(3) 프랑스 도입사례
(4) 중국 도입사례

7. 교원평가제 현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현 문제점
(2) 개선방안 제언

8. 교사평가의 새로운방향 제언

9. 결론 및 느낀점 (교원평가제 찬성의견)

<참고자료>
본문내용
첫째, 교원평가의 주요 내용을 학업성취도와 인성지도로 설정할 것을 제안한다. 교원평가란 쉽게 말해 ‘학생들을 얼마나 잘 가르쳤는가’에 대한 판정이다. 이렇게 볼 때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평가의 중요한 지표다. 물론 학업성취도에 대한 단순 비교는 곤란하며 지역적 특수성이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 이와 아울러 학생들에 대한 인성지도 역시 평가의 핵심적인 부분이 돼야 한다.

둘째, 교원평가의 결과는 어떠한 형태로든 교사들의 인사에 반영돼야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관해서는 보다 신중하고 다각적인 연구가 선행돼야 한다. 앞서도 언급했듯이, ‘잘하면 많이 받고, 못하면 적게 받는다’는 식의 단순 논리는 지양해야 한다. 그러나 남다른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는 우수 교사들에 대한 배려는 교사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동시에 평가 결과에 대해 허용 가능한 최저점을 설정하여 그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교사들에 대한 모종의 제재 조치(예를 들어 경고)도 고려해 봄직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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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제상. .다원적 교원평가제의 일원화 가능성 및 방안 탐색 다원적 교원평가제의 일원화 가능성 및 방안 탐색.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Vol.26 N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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