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꿈틀학교에 대하여...

- 꿈틀학교에 대한 정보
- 꿈틀학교의 모토
- 꿈틀학교의 시간표
- 선생님과의 인터뷰 내용

II. 대안학교의 정의

- 대안학교의 개념
- 대안학교의 유형
1.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
2. 운영 형태에 따라
3. ①자유 학교형
②생태 학교형
③재적응 학교형
④고유 이념 추구형
- 대안교육이 발생하게 된 배경
1. 사회적인 이유
2. 공교육의 한계
- 대안학교(교육)의 성격
- 효과적인 대안교육의 주요한 특징- 김명수․김홍태

III. 대안학교와 정규학교 비교

IV. 대안학교의 한계 , 대안학교 문제점, 대안학교 개선 방향

1. 사회 인식 및 지원체제의 문제
1) 학력주의
● 학교 졸업장의 사회적 가치
● 대안교육기관 선택에 있어서의 가치 기준
2) 대안교육에 대한 편협한 관념
● 대안교육에 대한 사회 일반적 시각
● 그 원인
3)사회적 지원체제의 미비
● 현재 운영중인 대안 교육시설 중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은 미인가․ 미등록 기관
● 재정지원체제의 미비
● 인적자원의 지원 미흡

2. 법률․제도적 문제
1) 학교유형 및 학교설립 요건의 문제
● 학교의 설립 및 설치․운영 주체는 극히 제한적임
● 학교법인 설립 요건
2) 엄격한 학력인정
● 대안교육기관의 학력인정 여부는 대안교육 활성화의 관건

3. 대안교육 내부문제
1) 대안교육과정과 교사의 문제
●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점
● 대안교육의 성격에 맞게 지도할 교사 확보 문제
2) 열악한 재정 자립도 문제
● 가난한 대안교육 운영주체

Ⅴ. 결론

VI. 참고문헌

VII. 부록

- 유인물
- 파워포인트 자료
본문내용
I. 꿈틀학교에 대하여...

꿈틀이란 '꿈틀거림, 꿈의 틀, 꿈을 트게 함'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말로서, 먼저 내부의 꿈틀거림을 발견하는 자기 이해와 잠재력 발견의 단계로부터 스스로 꿈틀거리기 시작하는, 자신감을 회복하고 도전의식이 형성되는 단계를 거쳐서, 자신의 꿈의 틀을 마련해보는, 미래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설계하는 단계에 이르도록 도와주고, 이를 통해 마지막으로 건강한 사회인으로서의 자신의 꿈을 트게 하도록 하자는 교육목표를 담고 있다.

꿈틀학교는 비기숙형, 도시형, 비인가 대안학교이며, 만 15세~19세의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20명 규모의 작은 학교이다. 꿈틀학교는 자의 또는 타의로 학교를 나오게 된 청소년들이 그 대상이다. 스스로에 대한 잠재력을 발견하도록 지원하며, 자신과 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회복하도록 도우며, 건강한 사회인으로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다양한 직업체험 및 인턴쉽, 현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소정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학교의 교과과정은 4학기 2년제로 구성되어 있다. 실제로 시간표를 보면 직업탐색시간이 굉장히 많이 있는데 처음에 말씀 드렸듯이 꿈틀이란 말 자체가 자신의 적성과 흥미의 발견이기 때문에 이런 교육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한글 깨져요! 환불해주세요!!
  • rosen***
    (2009.06.02 23:54:0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대체로 양호함
  • jongb***
    (2005.12.07 21:49:3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 사례 및 문제점과 개선방향
  • 1. 대안학교란?1) 대안학교의 정의2) 대안학교의 특징3) 대안학교의 유형4) 대안학교의 등장배경2. 대안학교의 사례 1) 간디학교2) 변산 공동체 학교3) 이우학교3.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문제점2) 개선방향1. 대안학교란?1) 대안교육의 정의사전적 의미에서의 ‘대안’이란 ‘어떤 안을 대신하는 안’, ‘이미 이루어진 안에 대신할 안’, ‘기존의 방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 사례 및 문제점과 개선방향
  • 한국의 대안학교 교육이란?이 우 학 교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동원동 위치, 도시형 대안학교 중고등학교 6년 과정 추구. “대안학교의등장”90’s조기교육+영재교육사교육 열풍학교붕괴, 학교폭력공교육 약화탈학교 현상어울리는 삶자연과 함께 하는 삶공동체의 양보 타협창의력 +상상력주입식 X행복한 사람, 쓸모 있는 교육생각 뒤집기특 징유 형대안학교란?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 교육과는 다른 학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에 관해서
  • 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진다. 즉, 개인의 다양성과 잠재력을 무시한 획일적이고 제도적인 교육이 ‘학교교육에 대한 부적응’이라는 산물을 양성하는 근본 원인이라는 것이다. 이는 일리치와 라이머의 학교교육 중심의 학습체제를 비판한 탈학교론과 자유주의 경향과 맞물려 나타난 학습권 사상에 의해 더욱 확산되어 ‘대안교육’ 이라는 새로운 교육체제가 나타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실제 대안학교, 내지는 대안학교 학생에 대한 사회적 평가

  • [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1. 근대 공교육 체제의 위기 교육기회의 평등화를 열고자 하는 근대적 공교육의 이념은 초기 산업화를 이룩하는데 막강한 힘을 가졌고, 근대민족국가의 형성에 중요한 기관차 역할을 하였으나, 오늘날 교사 중심의 획일적 강의식 수업, 답답한 교시 중심의 흑판식 수업과 교과서 중심의 교육을 벗어나지 못함으로써 닫힌 교육체제가 되고 말았다. 획일적 교육, 주입식 교육, 교과서 위주의 교육, 생활과 거리가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교육사회학 contentsⅠ. 사회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Ⅱ.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거시적 관점- 기능주의- 갈등주의Ⅲ.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미시적 관점- 상호작용론과 해석학적 이론- 낙인이론과 교환이론Ⅳ. 21세기의 교육사회학Ⅰ.사회 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기능론갈등론상징적상호작용이론가정사회문화 현상은 사회의 존속과 통합에 기여하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