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학개론수업에서 A를 받았던 감상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감상
본문내용
프레이리의 교사론은 <제1부 교육자로서 산다는 것>, <제2부 현장에서 가르치고 배우며>, <제3부 교육현장에서 철학하기> 3부로 구성되어 있고 총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총 10개의 편지로 구성되어 있다.

프레이리는 “배움” 이 없이는 결코 가르칠 수 없다고 한다. 공부라는 것은 상식적인 수준의 지식과 더 체계적인 지식, 이 상반된 두 지식의 종합을 추구하는 것이고, 공부하는 일은 가르치는 일, 즉 가르치기 전에 그리고 가르치면서 배우는 것을 포함하는 일이다. 여기서 글 읽기는 지적이고 어렵고 고되지만 즐거운 일이다. 읽기를 가르친다는 것은 참여하는 것만이 아니라, 이해하고 서로 의사소통하는 이해를 둘러싼 창조적인 경험인 것이다. 여기서 세계읽기란 글 읽기에 선행되는 것으로, 일상에서 나타나는 감각적인 경험에서 학교언어에서 얻어지는 일반화를 통해 다시 만져볼 수 있을 만큼의 구체적인 것으로 옮겨가는 것을 말한다. 비판적 가르침이란 반드시 글과 세계를 비판적으로 읽고 깨닫는 방식, 즉 텍스트와 맥락을 비판적으로 읽는 일이 요구된다.
첫 번째 편지를 읽으면서 가르치는 데에 자신의 전공만 학생들에게 잘 전달 해 주면 된다는 생각이 있었던 나에게 프레이리는 “이를 위해서 교사는 교사 먼저 언어 내지는 문자를 도구로, 세상을 이해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ji***
    (2008.01.12 23:46:35)
회원 추천자료
  • [프레이리의교사론]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을 읽고을 읽고 5월 달에 있었던 교육실습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교육실습은 나에게는 교사로서의 첫 경험이어서 많은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지게 되었는데, 그에 대한 바람직한 해답에 접근하게 도와주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교육실습에 임하기 전에는 갖가지 배운 이론들을 토대로 평소에 언론을 통해 접해오는 학교의 모습에 대해서 여러 가지 말을 했었다. 그러나 막상 실습

  • 프레이리의교사론을 읽고..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파울로 프레이리는 문맹퇴치 교육을 통해 전세계의 피억압 민중 스스로가 사회적․정치적 자각을 얻을 수 있도록 힘썼다. 1950년대에는 농민들에게 글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일상적인 용어와 생각을 이용해 교육하는 것이 아주 효과적이라는 점을 깨닫고 나름의 방법을 개발하였다. 당시 그는 학생들에게 대부분 30시간의 교육만 받고서도 글을 읽고 쓸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1963년 프레이리는 브라질 국립문맹퇴치 프로

  • 프레이리의교사론을 읽고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프레이리의 교사론이란 책을 읽었다. 솔직히 말하면 내용이 너무 어려워서 무슨말인지 잘 모르겠다. 원래 교육학과 관련된 책들은 많이 읽어야 그내용이 이해 될까 말까 한 내용들이 많은데 이책도 넘 어려운 내용인 것 같다. 그리고 처음에는 프로이드를 말하시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었지만 나름대로 교육학과 과목을 복수전공을 하고 있고 우리과 전공 보다도 교육학과 전공을 더많이 듣고 있었고 교육학과 사람들과 많이

  • 프레이리의교사론 읽고
  • 소감문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프레이리의 교사론‘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서점에서 책을 사고 나오면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글귀였다. 저 짧은 한 마디에 얼마나 많은 뜻이 담겨져 있는 지 그리고 프레이리가 이 책을 통해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무엇인지를 짐작하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리고 책을 읽어 내려가면서 내가 느낀 감동. 그것은 이루어 말할 수 없을 만큼의 큰 감동이었다.프레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느낀 점을 간략히 기술하시오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느낀 점을 간략히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느낀 점1) 교육자로 산다는 것2) 현장에서 가르치고 배우며3) 교육현장에서 철학하기2. 시사점(저자의 주장과 본인 의견)Ⅲ. 맺는 말Ⅳ. 참고문헌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느낀 점을 간략히 기술하시오Ⅰ. 서론브라질 레시페에서 1921년에 태어나서 1997년에 생을 마감한 프레이리는 순수한 인간의 존엄성을 바탕으로 인간화된 교육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