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요법] 미술치료(미술요법)의 이론적 배경 - 미술요법(미술치료)의 개념과 발전배경(역사), 미술치료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미술치료(미술요법)의 특성(특징), 미술요법의 적용과 효과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미술요법] 미술치료(미술요법)의 이론적 배경

I. 미술요법(미술치료)이란 무엇인가?
1. 미술요법의 개념
2. 미술요법의 발전역사

II. 미술요법의 견해
1. Naumburh의 견해
2. Kramer의 견해
3. Ulman의 견해

III. 미술요법의 특성
1.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2. 환자의 방어를 감소시킬 수 있다.
3.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즉시 얻을 수 있다.
4.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이 가능하다.
5.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6. 미술은 창조성이 있으며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시킨다.

IV. 미술요법의 적용
1. 치료실의 물리적인 환경
2. 치료시간의 구성
3. 미술매체의 선택
4. 적용대상

V. 미술요법의 효과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요법] 미술치료(미술요법)의 이론적 배경

미술요법은 회화요법, 묘화요법, 그림요법 등의 용어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영어의 'Art Therapy'도 예술치료, 예술요법, 미술요법, 회화요법 등으로 번역되고 있다. 미술요법은 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공예 등 미술의 전 영역을 포함하며 그림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I. 미술요법(미술치료)이란 무엇인가?

미술요법은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품(작업)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목적이 있고, 인간의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동시에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하여 자아성장을 촉진시키는 데 있다. 또한 자발적인 조형 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 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1) 미술요법의 개념

미술을 통한 심리치료가 가능한 것은 미술을 통한 창작활동이 우리의 정신세계를 작품이라는 현실을 통해 구체적인 모습으로 표현하게 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미술요법은 이러한 창작을 통한 내면세계의 외면화 과정 속에서 개인의 심리상태나 정서상태를 파악하고 거기에 연루된 갈등관계에 있는 심리적 ․ 정서적 요소를 창작을 통해 조화롭게 해결하도록 도와줌으로써 개인의 심리적인 갈등을 완화시키거나, 병리적인 정신구조를 재편성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미술요법은 '미술을 통하여 심리적 ․ 정서적 갈등을 완화시킴으로써 원만하고 창조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법' 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미술요법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고 접근방법이나 적용대상에 따라 나누기도 하지만 결국 이미지 표출과정에 있어서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기법을 반복적으로 시행함에 따라 지금까지 상실 ․ 왜곡 ․ 방어 ․ 억제되어 있던 언어적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자신의 세계관을 재발견하여 자기동일화와 자기실현을 꾀하게 된다.

참고문헌
미술치료기법2 : 최외선, 김갑숙 외 2명 저, 2013, 학지사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 2011, 시그마프레스
미술치료의 매체 활용법 : 박현주, 서명옥 저, 2009, 학지사
집단미술치료 : 최선남, 김갑숙 외 2명 저, 2007, 학지사
미술치료핸드북(개념과 기술) : 신승녀 저, 2015,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배경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상담 문제와 배경에 대한 정보에는 내담자의 주요 문제, 문제의 배경 및 변화과정 등이 포함된다. 셋째 내담자에 대한 정보와 문제에 대한 정보를 기초로 내담자의 문제를 개념화하는 것이 필요하다3.1 내담자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기본적이고 사실적인 정보에는 ① 내담자의 인적사항, ② 상담경위, 목적 및 호소문제, ③ 내담자의 인상과 행동특성, ④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했던 노력들, 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대한의 장점을 이용해 알코올중독재활프로그램은 기존의 일시적이고 단회적인 가족개입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알코올중독자 가정의 장기적인 임파워먼트에 크게 효과적인 것을 기대한다. 이에 전문성을 가지고 프로그램에 개입 할 수 있는 지역사회 내 유일한 지관으로 지역사회복지관의 지속적인 치료서비스 및 재활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천은 큰 의의를 가지고 개입해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알콜중독의 정의알코올

  • [보육학]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 이론적 배경 및 교육관(3) 주요 활동(4) 일과(5) 교사(6) 시사점결론1. 보육의 미래2. 장애통합과 관련하여참고자료 및 출처I. 서론오늘날 우리 사회가 고도화되는 과정 속에서 여러 사회적 문제들이 대두되고, 사람들의 충족되지 못한 욕구들도 표면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에 대한 해결 수단으로, 사회에서는 ‘사회복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발전시키고 있다. 직접적으로 아동 보육과 관련하여서는, 최근 장애아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 [사회복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사례 개입
  • 올에이종합사회복지관알코올 중독 사례- 목 차 -Ⅰ.서론 1. 문제제기2. 연구목적 및 필요성Ⅱ. 이론적 배경1. 알코올 중독의 정의 및 원인2. 알코올 중독의 증상3. 문제음주의 개념4. 문제음주의 원인5. 문제음주가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6. 알코올 중독자 가족의 특징7. 우리나라 음주현황Ⅲ.본론 1. 사례개요1) 의뢰과정2) 가족사항3) 대상자별 특성4) 가계도 및 생태도5) 문제사정2. INTAKE3. 10회기 개입계획 4. 과정기록지 (대상별 10회기)5. 상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특성 모형의 구성요소인 일반능력 창의성 과제집착력에서 모두 평균이상의 특성을 소유해야 영재다.*심화학습 모형의 특징 `정상아를 위한 교육과정을 좀 더 풍부하게 함 `일반 학생을 포함한 학교 전체의 모형으로 발전 *심화학습 모형의 수업전개 `일반 탐색활동(접하게 하고- 내용에 대한 경험 제공)`집단 훈련활동or 심화학습(맞춤학습 실시- 교수 프로그램의 특별설계, 브레인스토밍, 학습사회 등)`개인과 소집단의 실제문제 탐구활동(직접 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