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개념, 역사, 이론적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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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발달문제의 교육 및 치료 Report>
미 술 치 료
I. 들어가며
미술치료는 접근방법이나 적용대상에 따라 정신요법적 미술치료, 재활적 미술치료, 오락적 미술치료 등으로 나누고 있다. 특히 미술치료가 자신의 내면을 이미지로 표출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상담이나 심리치료에서 좋은 효과를 얻고 있다. 언어적 기술이 부족한 아동들에게 미술활동은 큰 저항없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 상담자는 아동이 그린 그림으로써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고, 아동은 자유로운 표현활동을 통해 능동적 태도, 자신감, 창의성 등을 키울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미술치료란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자기표현과 승화과정을 통해 자아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자발적인 조형활동은 개인의 내적세계와 외적세계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우며,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서 미술치료는 언어성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지금까지의 자기 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발견과 자기 실현을 꾀하게 한다.(김동연, 1999)
II. 이론적 배경
1. 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는 "창작미술을 통하여 심리적, 정서적 갈등을 완화시킴으로서 원만하고 창조적으로 살아갈 수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법"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창작미술을 통한 심리치료가 가능한 것은, 미술을 통한 창작이 우리의 내면이라고 할 수 있는 우리 정신의 세계와 우리의 외면이라고 할 수 있는 현실 속에 작품이라는 구체적인 모습으로 표현하게 한다는 창작만이 가질 수 있는 특성 때문이라고 하겠다. 미술치료는 이러한 창작을 통한 내면세계의 외면화 과정 속에서, 개인의 갈등적인 심리상태나 정서상태를 파악하고, 거기에 연루된 갈등 관계에 있는 심리정서적인 요소를 창작을 통하여 조화롭게 해결하도록 도와줌으로써 개인의 심리적인 갈등을 완화시키거나, 병리적인 정신구조를 재편성하게 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고 하겠다.
2. 미술치료의 역사
오늘날의 미술치료는 상징화의 중요성을 부각시킨 프로이드와 융의 역할이 컸던 현대 정신의학과 함께 성장해 왔다. 프로이드는 특히 꿈속에서의 상징적 심상으로 생생하게 표현되는 무의식의 개념을 발전시켰고, 융은 다양한 시대를 거치는 각기 상이한 문화들 속에서 보이는 공통의 상징을 지니는 보편적인 무의식을 가정했다.
미술치료에 대해 개척자적인 역할을 한 사람은 Naumburg(1966)로, 1940대부터 치료적 양식으로서의 미술표현을 도입하여 정신분석학적 이론과 경험에 입각하여 환자들에게 자발적인 자유연상을 하여 그리
도록 하였다. 1950년대에 접어들면서 Kramer(1971)가 그녀의 뒤를 이어 연구를 계속하였다. 그녀의 접근법은 Naumburg와는 다소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두 사람의 접근방법의 차이는 미술 자체에 역점을 두느냐, 치료에 역점을 두느냐 하는 관점의 양극을 형성하게 된다. 즉 Kramer는 언어적 영향이 없는 미술의 창조적 과정 그 자체의 통합적, 치료적 역할을 강조하는 『창조적 과정』을 중시하고 있으며, Naumburg는 치료를 강조하여 미술작품이 환자의 통찰의 기초를 형성한다고 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김순혜(2001), 「아동상담」, 학지사
▣ 정명주전현주안태희 공저(2002), 「아동미술치료, 이렇게 하세요」, 형성출판사
▣ 안영진, 장선철(2002), 「아동상담」, 동문사
▣ 동부아동상담소, 서울특별시동부아동상담소, 1998
▣ http://setc.taegu.ac.kr/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 가상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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