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현지조사 방법 - 현지조사의 의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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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구비문학 현지조사 방법
1. 현지조사의 의의
1.1 구비문학과 그 현지조사의 의의
구비문학은 말로 된 문학이다. 문자로 정착된 문학인 기록문학은 문헌자료로 존재하지만 말로 된 문학인 구비문학은 구전자료로 존재하며 구전자료를 다루기 위해서는 현지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현지조사를 해야만 구비문학과 만날 수 있고 구비문학이 무엇인지 생생한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연구에 필요한 자료 또한 수집할 수 있다. 문헌자료를 다루지 않은 기록문학을 생각할 수 없듯이 현지조사를 통하지 않는 구비문학 또한 생각할 수 없다. 그러므로 구비문학연구는 현지연구 또한 현장연구여야 한다.
우리가 현지조사를 나갈 때 텍스트만을 얻기 위해서 조사를 실시한다는 것은 올바른 태도라고 할 수 없다. 그러려면 도서관에 가서 정리된 자료를 찾아보는 것이 훨씬 이득이 많을 것이다. 우리들이 많은 돈을 내가면서, 집을 떠나 어색한 잠자리를 찾아가면서, 아까운 시간을 쪼개면서 투자하는 이유는 그것들을 들으면서 조상들의 숨결을 느낄 수 있고 민중의 살아있는 진솔한 생활감정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황당한 이야기라 할지라도 때로는 작업과 관계없는 내용의 가사라 하더라도 그 노래와 이야기에는 우리만족을 지탱해오며 끈끈히 이어져 내려오는 말못할 감동이 있다. 할머니, 할아버지께서 하시는 노래와 이야기들은 즐거움과 안락함을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그들의 삶을 지탱해온 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비록 제보자들이 설화나 민요를 구연하지 아니하시고 인생에 대한 푸념이나 TV를 통해서 다 들은 옛생활을 이야기하시더라도 우리들은 그분들의 주름살과 손바닥에 박힌 두툼한 굳은살을 보며 삶의 의미를 곱씹어 볼 수 있다. 또한 테이프나 CD에 담긴 최신 유행가요를 듣는 것보다는 서민의 터전인 논밭에서 그들이 삼킨 울분이나 소박한 기쁨이 묻어져 나오는 민요를 들으면서 우리는 더욱 큰 감동을 얻을 수 있다. 들을 때에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되새김질하다 보면 엄청난 뜻을 현장에서 느낄 수 있다. 요컨대 본 학과에서 실시하는 정기학술답사는 강의실이나 도서관에서의 이론적인 학습, 연구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단순한 지식축적의 차원을 넘어서 학문의 현장감, 생동감을 맛볼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적인 현실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구비문학의 양상 또한 변화하고 있다. 변화의 관점에서 보면 현대 이전에 전승되던 형식의 구비문학을 굳이 알 필요가 없는 것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구비문학의 전승형식이 변화하더라도 주제의식과 문학적인 성숙도 면에서 변화 이전의 문학형식은 충분한 가치를 지닌다. 사람들의 생활의 일부를 이루며 그 애환을 담아내온 모두의 문학으로서의 구비문학의 선례는 우리에게 너무나 소중하다. 그를 통해 우리는 현재의 우리 문학이 상실하고 있는 소중한 그 무엇을 발견할 수 있다.
구비문학의 실상을 제대로 체험하고 그를 통해 문학에 대한 인식을 혁신하는 것--그것은 일부 구비문학 전공자만의 과제가 아니다. 문학을 사랑하고 문학을 탐구하는 모든 국문학도들이 반드시 거쳐야 할 필수적인 과정이다.
2. 현지조사의 종류
▶ 현지조사의 종류는 누가, 어디서, 언제, 무엇을, 어떻게, 왜 조사하는가에 따라서 여러가지 방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조사의 형태나 성격에 따라서 산발적개괄적 조사와 집약적 조사가 구별된다.
산발적개괄적 조사는 조사의 목적 및 대상을 뚜렷이 설정하지 않고, 눈에 띄는 대로 이것저것 자료를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 결과는 정리보고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보고된다고 해도 체계적인 연구와 연결되기 어렵다. 그렇지만 그 조사가 오랫동안 되풀이되어 결과가 누적되면 방대한 자료집을 이루는 데까지 나아갈 수 있다. 구비문학 현지조사의 첫 단계는 이러한 산발적개괄적 조사의 형태를 띄는 것이 보통이다.
집약적 조사는 주로 구비문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이 하는 것이다. 산발적 조사와 다른 점은 일정한 지역을 엄밀하게 선택하고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조사를 진행한다는 데 있다. 집약적 조사의 결과는 반드시 정리발표될 뿐 아니라, 연구논문이나 저서에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 다음으로, 조사단의 구성 및 조사 방법에 따라 다시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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