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영화, 방송, 콘텐츠, 중국] 중국 문화산업의 현황과 발전전망--영화, 방송, 음악, 출판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화, 방송, 음악, 출판 중심으로 중국 문화산업의 현황과 발전전망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머릿말
1. 문화산업이란
2. 문화 산업 분야의 개방 범위
3. 문화산업 진흥정책에 대한 중국 정부의 태도

Ⅱ.중국의 문화산업
1. 영화
(1)현황
(2)문제점
(3)발전전망
2. 방송
(1)현황
(2)문제점&해결방안
(3)발전전망
3. 음악
(1)중국의 음반 영상분야의 시장규모나 현황
(2)불법복제로 인한 문제점&중국정부의 태도
(3)발전전망
4. 출판
(1)현황
(2)최근 중국에서 잘 팔리는 책 유형
(3)WTO가입으로 인한 변화
(4)발전전망

Ⅲ.맺음말
(1)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1.문화산업
①의미 : 문화콘텐츠의 기획, 제작, 유통, 소비와 관련된 산업
②범위 : 전통적인 문화콘텐츠에서 최근 IT산업의 발달에 힘입어 새롭게 부각된 온라인 게임이나 모바일콘텐츠에 이르기까지 갈수록 다양하고 광범위함
2.문화 산업 분야의 개방 범위
①스크린쿼터제를 유지하고 있지만 연간 20편의 외국 영화를 수입할 수 있도록 함
②외국 자본에 의한 영화관 건설도 가능
③외국 자본과 합작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도록 개방
3.문화산업 진흥정책에 대한 중국 정부의 태도
①1990년대부터 구체적인 정책을 내놓기 시작, 문화산업을 적극 추진한 것은 2000년 이후
②2003년을 디지털방송 원년으로 선포, 2008년 베이징올림픽을 100% 디지털방송으로 송출하겠다고 발표
③2014년경에는 중국 내에서 아날로그 방식의 송출을 완전히 없애도록 하겠다고 발표

(중략)
1.영화산업
(1)현황
①배우나 감독, 촬영기사들의 수준이 한국에 비해 떨어지지 않음
②세계적 감독을 배출 : 1990년대 초반부터 국제영화제에서 상당히 주목을 받았고 걸출한 감독과 배우를 많이 배출
※6세대감독 : 6.4 천안문 사건 전후로 영화활동을 시작. 이들은 사회적 금기의 범위를 지속적으로 탐구하며 전위적, 언더그라운드적인 성격. 경제개발에서 소외된 개인이나 사회주의와 자본주의가 뒤죽박죽된 중국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는 등의 영화를 지향
→대표작 : 우웬광[나의 홍위병 시대], 장의엔[베이징 잡종] 등-
(중략)
(2)문제점
①국내제작영화의 많은 제작량에 비해 수준이 매우 뒤떨어짐
: 매표수익에 있어 외국영화와 현격한 차이를 보임, 시장성이 매우 떨어짐
②영화 관련 서비스의 내용과 수준이 소비자를 충족시키지 못함
③영화배급과 극장라인의 규모화, 전문성, 다양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④불안정한 시장가격 : 불법 DVD, VCD
⑤체계적이지 못한 영화 관련 법규 : 체제의 경직성과 폐쇄성이 영화산업 발전을 제약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jurylove79/140006643559
-http://www.kocca.or.kr/quan/205
-http://blog.naver.com/iwishone?Redirect=Log&logNo=7237142
-http://cafe.naver.com/haiinko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19
-http://cafe.naver.com/culturekotr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43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입니다!!!!!!!!!!
  • wanje***
    (2012.11.02 00:14:01)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중국 내 반한류에 편승한 대만 723. 대만의 반한류 - 731) 대만 방송국의 반한류 현상 732) 반한류 불구 한류는 대세 74Ⅲ. 결론 – 대만 한류의 향후 방안과 확대 전략 - 751. 컨텐츠의 고급화 752. 미디어 중심에서 벗어난 다양한 문화산업 육성 - 753. 한국기업의 마케팅 전략 76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문화산업의 국가적 중요성 124. 한국의 문화콘텐츠 산업현황 144.1. 애니메이션산업154.2. 음반산업 154.3. 게임산업 154.4. 영화산업

  • [국제통상] CJ Entertainment 사례 -다이아몬드모델을 활용한 국제경쟁력 비교
  • 중국 공연’, ‘맨 오브 라만차 일본 공연’ 을 진행하였다. 또한 2006년 이래로 ‘김종욱 찾기’등 뮤지컬 자체 제작을 통해 국내 창작 뮤지컬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등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2. 영화산업의 특징영화산업은 창구효과를 갖는 특징을 지닌다. 창구효과란 하나의 영상 콘텐츠가 극장상영, 비디오 판매, DVD, TV나 케이블 TV 및 위성방송 상영 등 다양한 매체에 걸쳐 반복적으로 판매되면서 부가가치를 증대시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최초 상

  •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화 전략
  • 산업적 활용은 애니메이션 자체가 갖는 높은 부가가치성으로 인해 다른 방송콘텐츠보다 일찍부터 이루어져왔다. 이전부터 애니메이션은 출판, 캐릭터, 완구시장 등에서 다원적으로 활용되어왔으며 비즈니스 규모 면에서는 드라마를 훨씬 능가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산업은 문화적 할인율이 낮아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이 매우 용이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국내 드라마를 중심으로 형성된 한류 붐이 최근 몇 년 이에 정체 현상을 빚으면서 이를 대

  • [한국경제] 콘텐츠 산업의 산업 경쟁력 분석
  • 산업발전전략1. 서론콘텐츠산업은 지식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하는 전형적인 미래지향적인 산업이다. 인간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경제활동을 한다. 의식주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무엇인가를 찾게 된다. 즉, 의식주 자체가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문화적 소비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고 또한 지출을 증가시키게 될 것이다. 특히 우리가 콘텐츠라고 부르는 영화, 음악, 게임 등 대중적인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