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학] 평생교육의 정의 사이버대학의 의미 유형 사이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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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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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2. 사이버 대학
3. 사이버대학의 유형
4. 한국 사이버 대학의 현황
5. 국내 사이버대학 운영사례
6. 외국 사이버대학 현황
7.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
8. 결 론
- 본문내용
-
1. 서론 -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평생교육은 항구교육, 평생학습, 순환교육, 계속교육, 학습사회, 비형식교육 등의 유사 용어들이 있으며 모두 평생교육과 직․간접으로 관계를 가진 것들이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평생교육에 대해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 있어서 개인과 집단으로 하여금 계속적인 자기갱신과 사회적 적응을 추구하게 하기 위한 것이며, 학교의 사회화와 사회의 교육 화를 이룩하려는 일종의 새로운 교육의 노력을 지칭한다.라고 언급하였다. 이처럼 평생교육은 개인이 전 생애를 통하여 능동적으로 계속적 학습의 기회를 포착함으로써 인간성의 조화적 발달을 꾀하며, 변화는 현대적 생활에 슬기롭게 대처하고 창조적으로 개척해 갈 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면서 다른 사람과 더불어 공동체의 복지를 증진시켜 나가는 인간화 교육을 의미한다. 이렇게 볼 때 평생교육이란 인간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인간의 교육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해 주기 위한 교육이념으로서 삶과 교육이 동일체가 되도록 연계, 통합시켜 교육사회를 지향하려는 의미일 것이다.
(1)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
개인의 자발적인 의지나 선택에 국한되어 왔던 종전의 교양 및 취미, 여가중심의 평생교육과는 달리, 평생 교육훈련은 국가적 수준의 계획적이고 제도화된 기반 위에서 이루어지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부의 책무성이 강조된다. 평생 교육훈련은 개인적으로는 자아실현 및 고용가능성을 제고시킬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는 우수 인적자원개발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그 목표를 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평생학습의 이념과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교육훈련제도를 설계․운영할 필요가 있다. 정부는 평생 교육훈련을 통해 국민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개인의 요구나 필요에 따라 질 높은 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으며, 이수한 교육훈련 성과를 제대로 평가하여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 따라서 평생 교육훈련제도는 교육훈련의 접근 기회 지원제도, 교육훈련제도, 자격 및 학위 부여를 통한 평가․인정제도 등의 하위 시스템이 갖추어져야 한다. 그리고 하위 시스템의 체계는 다음과 같아야 할 것이다.
① 평생 교육훈련 접근기회 지원: 평생 교육훈련 접근기회 지원제도는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라도 교육훈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국민이 언제든지 필요한 학습을 받고 직업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정보를 쉽게 접하며, 경력개발에 따른 진로 관련 상담 및 지도를 언제든지 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고용 관련 전산망의 구축과 각종 직업안정 지원체제의 정비가 요청된다.
② 각종 교육훈련 체제의 구축: 모든 국민이 교육훈련을 실제로 제공받을 수 있는 각종 교육훈련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다. 학교는 물론 학교 외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훈련을 다양화하여 국민이 직업능력을 실제로 갖추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교육훈련은 정규교육 체제는 물론, 각종 평생교육기관, 산업현장교육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③ 교육훈련의 성과를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모든 국민이 평생에 걸쳐 습득한 교육훈련의 성과를 평가․인정․활용․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평가 시스템에는 학위나 수료증, 직업자격 등 다양한 제도가 포함된다. 국가는 평생 교육훈련제도를 구축하는 데 있어서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여건과 능력에 따라 원하는 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훈련 체제를 개방하고,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평생에 걸쳐 개인의 직업능력개발을 지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평생을 통해 습득한 직업능력이나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사회적 인정 부여 및 활용도를 제고시켜 나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④ 정부의 노력 필요: 정부는 국민의 평생 직업능력개발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하여 관련 체제를 적절하게 설계․운영해야 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제도가 효과적으로 작동․시행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정부는 평생 능력개발 체제를 효과적으로 구축․시행하기 위해서 관련 집단과의 협력체제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관련 집단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각종 행․재정 지원체계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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