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문제아의 행동치료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 합니다.

목차
1장. 감각통합 훈련을 통한 과잉행동 아동의 자리이탈 행동 감소
Ⅰ. 대상 아동
Ⅱ. 대상 아동의 실태
Ⅲ. 부적응 행동 교정 프로그램
Ⅳ. 부적응 행동 교정 프로그램 적용 결과
Ⅴ. 결론
2장. 혼자말이 심하고 감정 조절이 어려운 아동
1. 대상학생
2. 지도의 필요성
3. 기간
4. 지도의 실제
5. 지도결과
6. 종합
3장. 비닐이나 꽃잎을 찢는 행동의 감소
Ⅰ. 대상아동
Ⅱ. 문제행동
Ⅲ. 문제행동의 관찰(기초선 측정)
Ⅳ. 지도(교정) 프로그램의 실제
Ⅴ. 결과 및 제언
4장. 감정 폭발 행위의 감소
Ⅰ. 대상 아동
Ⅱ. 대상 아동의 실태
Ⅲ. 문제 행동 교정 프로그램
Ⅳ. 결과
Ⅴ. 결론
5장. 고집부리지 않고 지시따라 행동하기
Ⅰ. 대상학생
Ⅱ. 문제행동
Ⅲ. 교정지도
Ⅴ. 맺는말
10장. 실놀이에 집착하는 행동의 감소
Ⅰ. 실태분석 Ⅱ. 지도의 필요성
Ⅲ. 지도의 실제(1차년도)
Ⅳ. 결론 및 제언
11장. 자리를 이탈하여 돌아 다니는 행동의 감소
I. 아동의 실태
II. 부적응 행동의 지도계획
III. 지도의 실제
IV. 결 과
12장. 특정한 장소에 관심을 두고 집착하는 행동의 감소
I. 대상아동 : 초등부 1반 김 O O
II. 목표행동 설정의 이유
III. 기초선 조사
IV. 지도 프로그램
V. 지도 내용 및 방법
VI. 지도 결과
13장. 과제수행 중에 자리를 이탈하는 행동의 감소
Ⅰ. 대상아동
Ⅱ. 대상아동의 실태
Ⅲ. 지도의 실제
Ⅳ. 지도결과
Ⅴ. 결론
14장. 엄지 손가락을 빠는 행동의 소멸
Ⅰ. 대상아동
Ⅱ. 대상아동의 실태
Ⅲ. 부적응행동 교정 프로그램의 적용
1. 목표행동 2. 목표행동 설정의 이유
3. 기초선 조사및 결과 분석
4. 지도내용 5. 지도결과
6. 제 2 단계 적용
7. 제 2 단계 적용결과
15장. 주위를 배회하며 헛웃음과 울음소리를 내는 행동의 교정
Ⅰ. 지도의 필요성
Ⅱ. 지도대상 및 아동의 실태
Ⅲ. 교정 프로그램의 실제
1. 1 단계 지도 내용 및 결과
2. 반전 기간
3. 제 2 단계 지도계획
16장. 수업시간에 자리에서 일어나 교실을 빙빙 도는 행동
Ⅰ. 대상아동
Ⅱ. 대상아동의 문제행동
Ⅲ. 지도실제(1차년도)
Ⅳ. 맺는 말

17장. 의미없는 발성(애~ 소리)을 하는 행동의 감소
Ⅰ. 대상아동
Ⅱ. 대상아동의 실태
Ⅲ. 부적응행동 교정 프로그램의 적용
1. 목표행동
2. 목표행동 설정의 이유
3. 기초선 조사및 결과 분석
4. 지도내용 :
5. 학부모와의 통신 내용
Ⅳ. 지도결과

본문내용
4. 지도내용
7월 6일부터 16일까지 DRA(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Appropiate Beahavior)의 방법을 적용하였고, ①엄지손가락을 빠는 행동대신 연필 잡기 ②연필을 잡고 직선 따라 그리기를 단기목표로 정하였고 ,이 절차에서 언어적 지시(안돼, 차렷, 손 무릎, 연필 잡아, 그려봐, 잘했어 등)를 병행하여 아동의 수용언어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고, 우유급식이나 간식에서 제외시키는 타임 아웃을 병행하며, 손가락 감각의 만족을 위해 퍼즐, 좋아하는 장난감 등을 계속 제시하였다. 또한, 부모에게 본 프로그램을 자세히 설명하고 가정에서도 계속 지도하게 하였고 적십자 협회에서 운영하는 언어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므로 담당교사를 본 프로그램의 전문가로 참여시켜 학교-가정-치료기관이 연결되는 일관적이고 지속적인 교정과정이 되어 행동의 변화 과정을 가정에서도 관찰, 기록하게 하였다. 학교에서의 지도는 매일 3회 15분간씩 교사와 마주앉아 연필을 잡게 하고 스넥을 강화제로 사용하는 훈련을 하였고 연필을 잡고 코팅된 학습자료에 선을 따라 그리게 하였다. 훈련중 시선이 다른 곳으로 갈 때는 스넥을 아동의 눈에 비춰주고 연필이나 학습자료로 유도하여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하였다. 과제 수행중 스넥을 한꺼번에 먹으려는 의도로 과자봉지를 찿으려고 고개를 책상밑으로 숙이거나, 짜증을 내며 고함을 지르고 과제를 구기거나 찢으려는 행동과 연필을 집어 던지는 행동을 보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과제를 수행하는 중에는 손가락을 빠는 행동이 나타나지 않았고 가정에서의 지도에서는 1일 3회 주로 오후시간을 이용하여 지도하게 하였는데 과제수행을 거부하는 경향이 학교에서 보다 더 심하게 나타났다. 치료기관에서는 언어치료를 받는 도중에는 행동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손가락을 빠는 행동이 손가락에서 나는 침냄새를 맡으려는 것이 원인일 것이라는 담당교사의 의견이 있어 손을 자주 씻어주는 방법도 병행하였다.
참고문헌
법무부(소년보호 교육기관) 팜플렛
(재)한국 청소년 상담위원회, 청소년 비행상담
아동복지론(창지사, 한성심 송주미 저)
아동복지론(양서원, 박정란 성홍란 저)
청소년 복지학(집문당, 김성인 조항래 노충래 저)
청소년 보호 위원회 http://www.youth.go.kr/
지도교사 : 최 영 완
지도교사 : 송 정 미
지도교사 : 김 난 숙
지도교사: 김 향 자
지도교사 : 황 종 만
지도교사 : 이 종 옥
지도교사 : 지 우 영
지도교사 : 최 지 안
지도교사 : 박 효 경
지도교사 : 이 원 희
지도교사 : 안 병 우
지도교사 : 서 혜 정
지도교사 : 문 봉 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관점을 설명하고 유아기 문제행동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0k
  • 행동을 할 때 가해자가 위협을 가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상사가 신고에 대한 이유로 직장에서 해고하겠다는 위협을 가할 수 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두려움을 극복하고 이러한 학대를 신고하는 것이다. 이렇게 해야만 상황을 멈추고 피해자가 마침내 자신의 존엄성과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2장.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15점)1절.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1. 유아문제행

  • [교사의 가치관과 윤리] 사례2의 윤리적 딜레마 해결
  • 의한 심리검사 및 사례 진단, 전문상담사에 의한 가정문제, 학교폭력, ADHD등의 위기 유형별 상담, 사회복지사에 의한 지역사회와 연계한 장학금 지원과 같은 복지 혜택, 학습치료사에 의한 학습컨설팅을 실시하여 도빈이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상담 서비스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된다. 목 차1. 사례2의 요약 및 개요.2. 낙인효과이론 및 통계학적 측면에서의 근거3. 윤리적 관점에서의 근거4. 법적 교육적 관점에서의 근거.5. 사례2에 대한 해결방안

  • [아동 유아특수교육] 정서장애, 자폐아
  • 목 차1. 정서장애의 약사2. 정서장애의 정의3. 정서장애 분류 4. 정서 장애의 특성 5. 정서장애의 원인6. 정서장애의 우리나라현황 7. 자폐아의 정의8. 자폐아의 특징 9. 자폐아의 원인 10. 자폐아의 우리나라 현황 (선진국 사례)11. 자폐아 연령별, 정도별 교육12. 참고 문헌정서장애라는 용어는 행동장애 및 이상행동 등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며, 정상아동의 이상한 행동도 모두 포함한다. 1. 약사 프랑스의 내과의사인 필립(최초의 정신치료 의학자

  • [문화와교육B형] ▶다른나라교육제도를다룬문헌선택,우리나라교육제도와 다른점을 지적, 요인분석
  • 행동이 충분히 반영되는 학교, 개인의 주체성을 존중해 주는 학교, 개인 존중과 동시에 서로를 존중하는 법을 가르쳐 주는 학교, 연대 책임을 배우면서 집단의 재미를 알 수 있게 하는 학교, 단순히 교과목에 의한 수업이 아니라 자연의 오감을 통해 삶을 배워 갈 수 있는 학교, 교칙과 절도를 중시하면서 테두리가 넓고 관대한 학교, 경쟁만이 유일하게 존재하는 서바이벌 방식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라고 가르쳐 주는 학교, 강자도 약자도 없이 각각의 능

  • [교육학]대안교육의 문제점과 그 대처방안
  • 례-지난 3월 5학년이 될 때부터 정훈이는 학교에 가지 않았다.대신 집에서 엄마 아빠와 함께 공부를 한다. 홈스쿨링은 정훈이가 먼저 원했다.아버지 김광선씨(38.파라다이스복지재단 특수 교육연구소장)가 미국 테네시주립대학에서 특수교육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정훈이는 미국에서 유치원을 다녔다.93년 부모들과 함께 귀국한 정훈이는 3학년이 되기전까지 초등학교를 3군데나 다녔다. 어린 나이에 겪은 잦은 전학으로 낯선 학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