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경기체가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머리말
II. 기존 연구의 검토
III. 경기체가의 변천과정
1) 악장계 경기체가
2) 비악장계 경기체가
- 본문내용
-
경기체가에 표현된 주제 의식은 자신이 처한 현실 생활과 삶에 대한 만족과 거기에서 오는 기쁨과 즐거움이라 요약할 수 있다. 앞서 경기체가의 장르적 특성으로 지적한 바 있듯이 경기체가는 자아와 세계가 조화로운 관계에 있음을 과시하는 양식이다. 경기체가의 마지막 작품이라 일컬어지는 독락팔곡에서만 유일하게 자아와 세계의 갈등상이 제시되어 있을 뿐, 나머지 전 작품에서 시적 자아와 세계는 어떠한 갈등이나 대립도 존재하지 않는 완전한 화해의 상태에 있다. 이는 시적 자아가 실재하는 현실 세계와 그가 지향하는 이상적인 세계가 현재 일치하고 있거나 혹은 그 둘의 거리를 심리적으로 매우 가깝게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시적 자아는 이러한 자신의 고양된 감정과 만족감을 어떠한 절제나 여과도 가하지 않은 채 그대로 밝고 자신있게 표출하고 있다. 경기체가의 이러한 향락적, 자기 과시적 성격은 고려 후기 신흥 사대부들의 의욕적인 성격과 맞물려 고려 후기에서 조선 초에 걸쳐 크게 유행하였고 특히 조선조에 들어와서는 악장문학으로서의 큰 몫을 무리없이 담당해 내기도 하였다. 그러나 조선 중기 이후로 접어 들면서는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특히 사림들에 의해 많은 비판을 받게 된다. 이황의 평이 가장 대표적인 예로 그는 翰林別曲類는 ‘矜豪放蕩 褻慢戱押’ 하여 군자들이 숭상할 바가 아니라고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음악과 춤과 술과 기생이 동반되는 연행상황과 윤창, 집단창으로 불리는 가창 방식, 자신의 고양된 감정을 표출해 내는 표현 양식, 자기 과시적, 과장적 가사 내용이 모두 修己와 眞의 문학을 추구했던 사림의 문학관과는 맞지 않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조동일,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ꡔ학술원 논문집ꡕ 15, 1976
김학성, ꡔ한국 고전 시가의 연구ꡕ, 원광대 출판부, 1980
김학성, 「경기체가」, ꡔ한국문학연구입문ꡕ, 지식산업사, 1982
김흥규, 「장르론의 전망과 경기체가」, ꡔ백영정병욱선생화갑기념논총ꡕ, 신구문화사, 1982
성호경, 「경기체가의 장르」, ꡔ한국문학사의 쟁점ꡕ, 집문당, 1986
박경주,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ꡔ경기체가 연구ꡕ, 1996, 이회문화사
성기옥, 「경기체가」, ꡔ한국문학개론ꡕ, 새문사,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