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경기체가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머리말
II. 기존 연구의 검토
III. 경기체가의 변천과정
1) 악장계 경기체가
2) 비악장계 경기체가
본문내용
경기체가에 표현된 주제 의식은 자신이 처한 현실 생활과 삶에 대한 만족과 거기에서 오는 기쁨과 즐거움이라 요약할 수 있다. 앞서 경기체가의 장르적 특성으로 지적한 바 있듯이 경기체가는 자아와 세계가 조화로운 관계에 있음을 과시하는 양식이다. 경기체가의 마지막 작품이라 일컬어지는 독락팔곡에서만 유일하게 자아와 세계의 갈등상이 제시되어 있을 뿐, 나머지 전 작품에서 시적 자아와 세계는 어떠한 갈등이나 대립도 존재하지 않는 완전한 화해의 상태에 있다. 이는 시적 자아가 실재하는 현실 세계와 그가 지향하는 이상적인 세계가 현재 일치하고 있거나 혹은 그 둘의 거리를 심리적으로 매우 가깝게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시적 자아는 이러한 자신의 고양된 감정과 만족감을 어떠한 절제나 여과도 가하지 않은 채 그대로 밝고 자신있게 표출하고 있다. 경기체가의 이러한 향락적, 자기 과시적 성격은 고려 후기 신흥 사대부들의 의욕적인 성격과 맞물려 고려 후기에서 조선 초에 걸쳐 크게 유행하였고 특히 조선조에 들어와서는 악장문학으로서의 큰 몫을 무리없이 담당해 내기도 하였다. 그러나 조선 중기 이후로 접어 들면서는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특히 사림들에 의해 많은 비판을 받게 된다. 이황의 평이 가장 대표적인 예로 그는 翰林別曲類는 ‘矜豪放蕩 褻慢戱押’ 하여 군자들이 숭상할 바가 아니라고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음악과 춤과 술과 기생이 동반되는 연행상황과 윤창, 집단창으로 불리는 가창 방식, 자신의 고양된 감정을 표출해 내는 표현 양식, 자기 과시적, 과장적 가사 내용이 모두 修己와 眞의 문학을 추구했던 사림의 문학관과는 맞지 않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조동일,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ꡔ학술원 논문집ꡕ 15, 1976
김학성, ꡔ한국 고전 시가의 연구ꡕ, 원광대 출판부, 1980
김학성, 「경기체가」, ꡔ한국문학연구입문ꡕ, 지식산업사, 1982
김흥규, 「장르론의 전망과 경기체가」, ꡔ백영정병욱선생화갑기념논총ꡕ, 신구문화사, 1982
성호경, 「경기체가의 장르」, ꡔ한국문학사의 쟁점ꡕ, 집문당, 1986
박경주,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ꡔ경기체가 연구ꡕ, 1996, 이회문화사
성기옥, 「경기체가」, ꡔ한국문학개론ꡕ, 새문사,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론] 경기체가
  • 경기체가의 발생에 대하여는 여러 설이 있다. 정통 향가(鄕歌)의 뒤를 따른 문학이라는 견해는 매연 첩구(疊句)가 향가의 낙구(落句)의 발전이며 한구(漢句)의 나열은 민족적 개성을 상실하지 않은 종교적 지식성이 모화사상(慕華思想)에 사로잡힌 귀족 관료적 고답성으로 대치된 결과라고 본 것이다. 이와는 달리 이전의 어느 시가와도 관계없이 한 학자의 소일파적(消日破寂)으로 이 형태가 발생되었다고도 하며, 그 기본 음조는 중국의 사(詞)나 사륙(

  • 인문어학 속요 장르론
  • 없는 영원한 미래를 염원하는 작가의 내면정서로 이어졌다.셋째, 작품의 지향점, 곧 작가가 이르고자하는 세계는 신, 인간, 자연의 영원한 조화이다. 현실의 고통과 영원한 것에의 그리움은 작품의 지향점으로 님과 신, 자연을 동일시한 조화를 통해 영원한 화합을 이루고자 한다.*출처국문학개론 (김광순 외, 새문사)한국고전문학산책 (조평환, 허원기, 전경원 공저, 건국대학교 출판부)고려노래 속가의 사회배경적연구 (김쾌덕 지음, 국학자료원)

  • [국문학개론] 경기체가와 악장
  • 경기체가는 한학자라는 특수층이 한자만으로 지었기 때문에 대개 작자가 알려져 있다. 내용에 있어서도 경기체가는 사물이나 경치를 나열서술하는 것이 특징인 데 대하여, 속요는 사랑의 노래가 흔하며 사랑도 육감적이고 노골적으로 표현된 경우가 많다.  경기체가와 속요가 그 형태상 특질이 일치한다 하여 이를 통틀어 ‘고려별곡(高麗別曲)’이라는 명칭으로 부르기를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형태상으로 본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수율(

  • 경기체가 레포트
  • 경기체가의 명칭과 형성 경기체가의 명칭고려시대의 시가를 일반적으로 고려가요, 고려가사, 장가, 려요 등으로 부르고 있으며, 특히 이들 중에서 청산별곡류의 시가는 속요 또는 고속가로, 한림별곡류의 시가는 경기체가 또는 별곡체라 하고 있다. 경기체가라는 명칭은 안자산이 ‘조선시가의 묘맥’에서 “景幾體”라 처음 명명한 이후 조윤제가 “景幾體歌(경기체가)”라 호칭하게 되어 국문학계에 두루 통용되었으나, 이와 유사한 “경기하

  • [국문학] 경기체가(景幾體歌)
  • 경기체가(景幾體歌)의 견해‘경기체가’ 라는 명칭은 안확이「조선시가의 묘맥」에서 ‘경기체’ 라 처음 명명한 이후 조윤제가 ‘경기체가’ 라 호칭하게 되어 국문학계에 두루 통용되었으며, 이와 유사한 ‘경기하여가’, ‘경기하여가체’ 등으로 부르는 이도 있다. ‘경기체가’라 명명한 조윤제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이 종류의 시가에 대하여 안확은 그의 논문「조선시가의 묘맥」에서 최초로 이 시가를 이름지어 ‘경기체가’ 라 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