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수벨, Ausubel, 교육과정, 유의미학습] 오스벨의 유의미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열심히 준비한 보고서 입니다. 교수님도 발표 잘했다고 하셨구요.
목차
1. David P. Ausubel
2. 이론적 등장배경
3. Ausubel의 유의미 학습(설명식 수업)이론의 전제
4. 유의미 학습이론의 개관
1) 유의미 학습과 기계적 학습
2) Ausubel 수업이론의 구성 변인
3) Ausubel의 유의미 학습과정도
4) 구성변인들 관계
5) 주요 수업원리
6) 유의미 학습의 종류
7) 선행조직자 수업모형
5. Ausubel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이론적 등장배경

Ausubel은 미국의 심리학자로 교육에 구체적인 학습 이론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그는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 즉, 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존재하고 있는 기존의 개념과 어떤 연관을 지음으로써, 학습에 의해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을 유의미 학습으로 정의하고, 이에 관한 학습 이론을 제시한 것이 유의미 학습 이론이다.
이와 같이 Ausubel이 유의미 학습을 주장하게 된 것은 그 당시까지 교육의 주요 이슈가 되어 있던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교육적으로 크게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대두되고, 또한 이러한 학습이 교실수업에서는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는 것이 지적되면서이다. 그 당시의 탐구학습 이론은 지나치게 실험 활동을 강조하였는데, 실제로 학교에서의 수업은 설명식 수용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와 같은 수용학습이 유의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유의미 학습 이론을 주장하였다
3. Ausubel의 유의미 학습(설명식 수업)이론의 전제
: 유의미 언어학습, 유의미 수용학습, 명제학습 이론, 선행조직자 이론, 설명적 교수이론
① 인간의 인지구조는 위계관계를 띠고 있다.
②인간의 인지구조는 최상부에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이, 밑으로는 덜 포괄적인 하위개념과 지식들이 연결 ․ 구성되어 있다.
③학교에서 교수하는 대부분의 학습과제들은 상호 연계성이 있는 것으로 먼저 학습된 지식들은 다음에 학습될 지식의 포섭자(subsumer)의 역할을 한다.
④새로운 지식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에는 이 지식과 관련된 선행지식을 조회체제로 이용한다.
참고문헌
김순택(1977). 수업모형. 서울: 배영사.
변영계(1999). 교수ㆍ학습 이론의 이해. 서울: 학지사.
변영계ㆍ김영환(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전성연 편(2001).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서울: 원미사.
진위교 외(1994). 현대 수업의 원리. 서울: 정민사.
http://www.davidausubel.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인지주의
  • 학습이론, 오스벨의 유의미학습브루너(Bruner)는 인지적 과정을 중요시하며 학습해야할 내용을 학습자가 스스로 발견하는 발견학습의 방법을 제시하고 오수벨(Ausubel)은 언어학습에 중점을 두며 유의미학습의 필요성을 지적한다.4.정보처리이론인간의 학습을 내적과정과 관련시켜 인지적 처리과정에 관심을 갖고 있던 인지이론가들은 인지과정의 구조를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에 비유해서 설명해 정보처리이론으로 발전시킨다. 정보처리이론(informati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교수학습이론Ⅱ.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오수벨의 이론구조2. 유의미 학습이론1) 학습과제(learning task)2)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3) 학습태세(learning set)4) 포섭(subsumption)과 망각적 포섭(obliterative subsumption)3. 유의미 학습에서의 인지과정4. 주요 수업원리 Ⅲ. 가네의 교수 설계이론1. 교수 전략의 구성요소 2. 교수내용의

  • [교육]유의미학습이론
  • 1. 오스벨의 유의미학습이론의 정의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존재하고 있는 기존개념과 어떤 연관을 지음으로써, 학습에 의해 어떤 의미를 갖게되는 것이다.2. 유의미학습의 등장배경①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교육적으로 성과를 거두지 못함.② 탐구학습이 교실수업에서는 많은 문제점이 내포되어있음.Ausubel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관심“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 [수학교육과정] 보다 바람직한 수학교육을 위하여
  • 교육과정상에서 그 문제점과 원인을 살펴보고 그 개선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그런데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의 성취감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기에 형성되는 ‘자아개념’은, 자신의 능력, 성격, 태도 등 모든 것에 관한 스스로의 견해를 말하는데, 이것은 외부환경, 즉 타인의 평가 등에 의해 형성된다고 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교에서 성취의 경험을 많이 하는 것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학습상황에

  • [교육학] 오수벨의 유의미학습이론
  • 유의미 학습 이론오수벨의 교수 학습이론교육심리 5조1. 오스벨은 누구인가?교육심리 5조미국의 심리학자콜롬비아 대학 Ph.D시바대학 정신과 의사 역임현재 일리노이드 교육연구학부 대학 교수2. 유의미 학습의 배경교육심리 5조기존의 이론의 한계탐구 이론의 성과가 크지 못함실험학습 보다는 설명식 학습이 많음3. 유의미 학습이론의 정의 교육심리 5조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위치하고 있는기존의 개념과 연관을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