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화의기관과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은 무기력한 자연적 존재로 이 세상에 태어나 점차 사회적, 문화적 존재로 성장하여 그 사회의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새로운 지식, 기술, 태도, 규범, 가치 등을 배워 가게 된다. 이와 같이 인간이 자기가 소속해 있는 사회 집단의 행동양식, 가치관, 규범과 같은 문화를 학습하여 내면화하고, 자신의 독특한 개성과 자아를 형성해 가는 과정을 사회화라 한다. 사회화는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인 측면으로 나뉠 수 있다. 개인적인 측면으로는 개성의 형성과정으로 볼 수 있는데, 한 개인이 그가 소속하고 있는 사회 집단의 구성원들이 기대하는 것에 따라 그의 행동을 형성, 수정, 발달시켜 가는 사회적 학습과정을 뜻한다. 이는 사회적인 측면으로 보면 문화의 전달과정이다. 즉, 무기력한 아동을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한 사회성원으로 성장시켜 가는 과정을 뜻한다. 인간의 사회화는 가정, 동료, 학교, 직장, 교회 등 인간 관계가 이루어지는 사회 도처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넓은 의미의 교육적 과정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인간의 사회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생물학적인 유기체가 인간다워지는 과정을 이해하는 길이 되고 더 나아가 넓은 의미의 교육을 이해하는 길이 된다.
Ⅱ. 본론
1. 사회적 학습 과정
사회화의 과정은 넓은 의미의 교육과 같은 뜻으로 해석되나, 엄격하게 구분 짓는다면 교육은 보다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성격이 강한 반면에 사회화는 무의도적인 교육적 영향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등은 사회화의 한 형태이나 그 각각이 사회화의 전부는 아니다.또한, 사회화는 어느 한정된 기간에 끝나는 것이 아니며, 제한된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고, 사회생활이 계속되는 한 어떤 장소에서도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의 과정이다. 즉, 가정에서 시작하여 학교, 동료, 친척, 교회, 직장, 지역사회 기관, 단체 등에서 한평생 계속되는 계속적인 학습과정인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병성. 교육사회학. 서울 : 양서원. 1997.
김신일. 교육사회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김영광. 교육사회학. 서울 : 교육대학원.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