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심리] 학습과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학, 교육심리-임용준비하시거나 교직과목 셤 준비, 또는 과제물 작성에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동기의 개념
3. 동기의 종류
(1) 1차적 동기와 2차적 동기
(2)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4. 동기화의 역할(or 기능)
5. 동기이론
(1) 정신분석 동기이론
(2) 행동주의 동기이론
(3) 인지주의 동기이론 - 귀인이론
(4) 사회인지학습 동기이론 - 자아효능감이론
(5) 인본주의 동기이론
6. 성취동기(achievement motive)
(1) 성취동기의 개념
(2) 성취동기와 학업성적
(3) 학자
(4) 성취인의 행동 특성(A. McClelland)
(5) 성취동기의 육성방안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학생이 하려는 마음을 갖지 않으면 학습이 일어나기를 기대할 수 없다. 민수는 누가 강요하지 않아도 스스로 공부하지만, 철호는 부모나 교사의 감시 아래서 하는 척하는 모습만을 보이고 내내 공상 속에 잠겨있다. 수현이는 일주일에 한 시간 뿐인 세계사 수업시간을 일주일 내내 기다리며 수업내용에 흥미를 느끼지만, 수학시간에는 통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졸기만 한다. 당연히 흥미를 느끼고 스스로 하고자 하는 학생이 흥미를 느끼는 과목에서 더 많이 배운다. 따라서 어떻게 학생으로 하여금 학습하려는 마음을 갖게 할 수 있는가는 교육현장에서 부모와 교사가 늘 접하는 과제이다.
또한 우리는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신의 흥미를 개발하고, 지적, 예술적 활동을 계속적으로 추구해 나가기를 바란다. 이런 측며넹서 동기는 학업성취를 촉진하는 수단인 동시에, 자기동기화(self-motivation) 그 자체가 교육의 정의적 목표이다. 지능에 비하여 정의적 특성이 후천적 경험에 의하여 더 많이 형성될 수 있다는 기존의 연구 사실을 인정한다면, 이러한 정의적 특성을 개발하기 위해서 학교현장에서는 더 많은 교육적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2. 동기의 개념
동기화(motivation)에 관한 연구는 인간이 왜 어떤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원인을 탐구한다. 동기화는 우리가 무엇을 원함을 의미(행동의 방향)하며, 그 무엇을 어느 정도 원하는가에 따라 어떤 행동을 얼마만큼의 강도로 행하느냐가 결정되어진다. 즉 동기화란 어떤 행동의 방향과 강도를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이다. 우리는 교육심리에 대하여 알고 싶고, 좋은 교사가 되고 싶은 동기에서 ‘교육심리’ 강좌를 선택한다. 이것이 동기의 방향성이다. 또한 이 동기가 얼마나 강한가의 정도에 따라 서로 다른 행동들이 나타난다. 어떤 학생은 한 번의 결석도 없이 강의에 출석해 수업을 듣고 열심히 토론에 참여하기도 하지만, 어떤 학생은 수업시간 중에 자주 졸며 결석도 빈번히 한다.
동기는 다양한 시각에서 조명될 수 있는데, 최근 인간의 행동을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변화가 ‘강화에서 인지에로의 변화(from reinforcement to cognition)'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둔 강화이론은 인간을외적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로 파악하고, 외적 보상 또는 강화가 동기의 원천이라고 주장한다. 이에 비해, 인지적 접근은 인간을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존재로 보고, 미래의 결과에 대한 주관적인 기대가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동기의 인지이론적 접근에서는 인간이 어떻게 상황을 받아들이고, 사건을 어떻게 해석하며,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하는 인지적 매개과정에 초점을 둔다. 행동을 결정짓는 것은 실제의 자극이 아니라, 그 자극을 지각한 내용과, 행동에 의해서 초래될 사건에 대한 신념, 기대, 예상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동기에 대한 인지적 입장 중 학습동기와 관련된 것이 바로 귀인이론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적인 불안의 개념과 내용을 설명해 보고, 학생들의 시험불안과 학생의 정신건강에 대해 논
  • 교육 활동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적용합니다. 교육심리학은 교육학, 심리학, 철학적 배경 외에도 다양한 학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루소는 인문주의 교육의 기초이며 페스탈로, 풀베르, 허버트, 제임스 홀, 카델, 듀이, 루소, 페사르 등이 대표적인 교사입니다. 수업 중 연령대 학습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학습과 동기의 심리 원리를 동시에 적용하여 수업, 학습, 학급 운영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처리합니다. 교육심리학은 학급목표 수립과

  • [교육심리] 유능감이 낮은 학습자의 동기부여를 위한 게임을 접목한 학습방법
  • 교육으로 전락한 상황에 대하여 그 심각성을 깨닫고 원인을 분석, 해결방안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는 생각을 했다. 현 학교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환경, 제도적인 부분의 문제를 떠나, 실제로 이런 제도를 운용하는 사람, 즉 교사에게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그들이 교사로서 가져야 할 합당한 철학 ․ 심리학적 근거(포괄적으로 설명한다면 인간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를 내면화하지 못하여 학생들에게 적절한 학습동기를 부

  • [교육심리] 유능감이 낮은 학습자의 동기부여를 위한 게임을 접목한 학습방법
  • 교육으로 전락한 상황에 대하여 그 심각성을 깨닫고 원인을 분석, 해결방안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는 생각을 했다. 현 학교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환경, 제도적인 부분의 문제를 떠나, 실제로 이런 제도를 운용하는 사람, 즉 교사에게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그들이 교사로서 가져야 할 합당한 철학 ․ 심리학적 근거(포괄적으로 설명한다면 인간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를 내면화하지 못하여 학생들에게 적절한 학습동기를 부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교육내용이었다.1) 원시시대의 교육→어른들의 생활에 참여하고 그 생활을 배우며 익히는 과정이 교육(1) 의식주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활동(2) 인간들의 생사화복을 주재하는 靈들을 달래기 위한 주술적인 의식(안전과 평안을 위한 교육)(3) 같은 부족의 사람들이 조화롭게 사는데 필요한 관습, 금기, 규칙들을 만들고 배우는 과정☞ 오늘날 생활과 분리된 교육을 비판하면서 생활과 학습이 함께 하는 원시시대의 교육이 부각(Summerhill과 동기교

  • 유능한 국어교사 자질분석
  • 학습자 수준에 맞는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그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수학습과정을 구안하고, 그러한 교수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수 기술과 평가 능력을 갖추어야 비로소 국어과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일반 교사라는 넓은 범주의 개념에서는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등의 여러 교육학적 지식과 텍스트로서의 교사의 역할, 수업지도성, 교사로서의 열정과 동기유발이 요구된다.AbstractTh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