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몬테소리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A+ 레포트) 몬테소리 유아교육프로그램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몬테소리교육사상
- 하고 싶은 말
-
좋은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1. 이론적 기초
1)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형성 배경
2)몬테소리의 유아관
2. 몬테소리 프로그램
1) 개발 배경
2) 교육목표
3) 몬테소리의 교육내용
3.교수-학습 방법
1)교수학습방법
2) 교사
4.평가방법.
- 본문내용
-
3.교수-학습 방법
1)교수학습방법
몬테소리는 어린이집에 있는 유아들을 직접 관찰하며 교육방법을 고안했다. 이러한 교육방법은 그동안 유아교육에서 행해진 공포와 억압 등 강요에 의한 학습훈련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교육방법을 제시했고, 결국에는 20세기 최고의 교육적 업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몬테소리의 교육방법은 스스로의 교육, 즉 자발성에 기초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자발성의 교육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교사는 유아가 태어날 때부터 지니고 있던 내적 성장의 충동을 발현시키기 위한 동기를 부여해 주어야 한다. 또한 스스로 궁리하고 탐구하기 위해 작업에 몰두하는 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율적인 학습 태도가 형성되도록 내적 훈련과정을 관찰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에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교육적 배려로서 개별화 교육, 교육방법으로서 자율과 규율, 훈육이다.
(1) 스스로 교육
몬테소리는 인간은 타인에 의해서는 결코 교육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인간의 교육이란 태어날 때부터 부여받은 성장과 발달적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을 위해 ‘준비된 환경’을 마련해 자발적 관심과 탐구정신을 불러일으키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므로 몬테소리 교육방법은 스스로 작업을 선택해 알고자 하는 지적 욕구를 충족시킬 때까지 몇 번이고 거듭 실험해 볼 수 있는 자유, 이해할 때까지 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자유, 선택한 공간을 사용할 자유 등을 누리며 자율적 교육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 때 교사는 필요한 교수의 기본과정을 알려 준 다음 유아가 스스로 교육에 몰입할 때 그들의 학습욕구를 존중해 방해하지 않는다.
(2) 개별교육
스스로 교육은 자신의 흥미과 학습 능력, 속도에 따라 진행되므로 개별화된 작업을 강조하고 있다.
(3) 자유와 규율
자유는 내적 가능성이 발휘되는 것을 돕는다. 억압당하거나 간섭받는 상황에서는 결코 자신의 참모습이 드러나지 않는다, 몬테소리는 유아에게 필요한 참 자유를 알기 위해 자유로운 활동이 보장된 상태에서 작업에 열중하고 있는 유아에 대한 관찰과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므로 유아에게 활동의 자유를 주고, 이 자유를 구속하는 장애요인을 제거해 주는 것이 교육으로서의 자유이다. 자유에 대한 개념은 다섯 가지 형태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P.P.Lillard,1973)
- 참고문헌
-
신화식외(1996).몬테소리교육모형.서원.
양옥승외(2004).영유아교육프로그램.교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