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몬테소리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이론적 기초
1)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형성 배경
2)몬테소리의 유아관
2. 몬테소리 프로그램
1) 개발 배경
2) 교육목표
3) 몬테소리의 교육내용
3.교수-학습 방법
1)교수학습방법
2) 교사
4.평가방법.

본문내용
3.교수-학습 방법
1)교수학습방법
몬테소리는 어린이집에 있는 유아들을 직접 관찰하며 교육방법을 고안했다. 이러한 교육방법은 그동안 유아교육에서 행해진 공포와 억압 등 강요에 의한 학습훈련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교육방법을 제시했고, 결국에는 20세기 최고의 교육적 업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몬테소리의 교육방법은 스스로의 교육, 즉 자발성에 기초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자발성의 교육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교사는 유아가 태어날 때부터 지니고 있던 내적 성장의 충동을 발현시키기 위한 동기를 부여해 주어야 한다. 또한 스스로 궁리하고 탐구하기 위해 작업에 몰두하는 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율적인 학습 태도가 형성되도록 내적 훈련과정을 관찰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에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교육적 배려로서 개별화 교육, 교육방법으로서 자율과 규율, 훈육이다.
(1) 스스로 교육
몬테소리는 인간은 타인에 의해서는 결코 교육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인간의 교육이란 태어날 때부터 부여받은 성장과 발달적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을 위해 ‘준비된 환경’을 마련해 자발적 관심과 탐구정신을 불러일으키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므로 몬테소리 교육방법은 스스로 작업을 선택해 알고자 하는 지적 욕구를 충족시킬 때까지 몇 번이고 거듭 실험해 볼 수 있는 자유, 이해할 때까지 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자유, 선택한 공간을 사용할 자유 등을 누리며 자율적 교육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 때 교사는 필요한 교수의 기본과정을 알려 준 다음 유아가 스스로 교육에 몰입할 때 그들의 학습욕구를 존중해 방해하지 않는다.
(2) 개별교육
스스로 교육은 자신의 흥미과 학습 능력, 속도에 따라 진행되므로 개별화된 작업을 강조하고 있다.
(3) 자유와 규율
자유는 내적 가능성이 발휘되는 것을 돕는다. 억압당하거나 간섭받는 상황에서는 결코 자신의 참모습이 드러나지 않는다, 몬테소리는 유아에게 필요한 참 자유를 알기 위해 자유로운 활동이 보장된 상태에서 작업에 열중하고 있는 유아에 대한 관찰과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므로 유아에게 활동의 자유를 주고, 이 자유를 구속하는 장애요인을 제거해 주는 것이 교육으로서의 자유이다. 자유에 대한 개념은 다섯 가지 형태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P.P.Lillard,1973)
참고문헌
신화식외(1996).몬테소리교육모형.서원.
양옥승외(2004).영유아교육프로그램.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몬테소리프로그램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 원리 교육과정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몬테소리프로그램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 원리 교육과정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30 점)Ⅰ. 서 론우리는 흔히 몬테소리 교육에 대해 많이 들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만큼 현대 유아교육에서 그녀가 미친 영향이 지대하기

  • [방통대 2016-2]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몬테소리 프로그램(1) 이론적 기초(2) 몬테소리 교육의 목표 및 원리(3) 몬테소리 교육의 교육내용 및 방법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 론그 동안 우리의 교육은 방대한 양의 지식을 다양하고 독특한 아동들에게 같은 교재를 갖고 동일한 장소에서 교사 위주의 주입식 교육을 실시해 왔으며, 전통

  • [몬테소리 프로그램] 유아교육-몬테소리의 개념과 정의 및 교육목표
  • 몬테소리 프로그램 유아교육-몬테소리의 개념과 정의 및 교육목표목차* 몬테소리 프로그램Ⅰ. 서론Ⅱ. 본론1. 주요개념1) 민감기2) 흡수정신3) 정상화2. 교육과정1) 교육목표2) 교육내용(1) 일상생활 영역(2) 감각교육 영역(3) 수학교육 영역(4) 언어교육 영역(5) 문화교육 영역3. 교사의 역할1) 관찰자2) 보호자3) 촉진자4. 환경구성Ⅲ. 참고문헌*몬테소리 프로그램Ⅰ. 서론몬테소리 프로그램(Montessori Program)은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 마리아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몬테소리프로그램의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몬테소리프로그램의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 론필자가 교육학을 공부할 때 몬테소리 교육학자에 대해 많이 들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아동관·교육사상과 시사점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아동관교육사상과 시사점1. 서 론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의 유아관은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유아를 교육시킨다기 보다는 기존의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을 하였다. 중세기까지 사람들은 아기들이 이미 만들어진 성인의 축소판으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고 믿어왔는데, 유아들은 단지 그들의 신체 크기만으로 성인과 구별되었으며, 사회적으로 역시 유아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