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프로그램] 유아교육-몬테소리의 개념과 정의 및 교육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세심하게 조사하여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자세히 요약, 설명하였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자료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 몬테소리 프로그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요개념

1) 민감기
2) 흡수정신
3) 정상화

2. 교육과정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1) 일상생활 영역
(2) 감각교육 영역
(3) 수학교육 영역
(4) 언어교육 영역
(5) 문화교육 영역

3. 교사의 역할

1) 관찰자
2) 보호자
3) 촉진자

4. 환경구성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몬테소리 프로그램

Ⅰ. 서론

몬테소리 프로그램(Montessori Program)은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 마리아 몬테소리(MariaMontessori)의 이론과 실제에 바탕한 프로그램으로 20세기 초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정신지체아동을 치료하면서 아동교육에 관심을 가진 몬테소리는 감각을 활용한 교육방법 및 교구를 개발하여 정신지체아동들뿐 아니라 일반아동들에게도 많은 도움을주었다. 특히 1907년에는 자신의 교육신넘을 적용하기 위해 로마 빈민지역인 산로렌조에 '어린이집'을 세워 자신의 교육방법들로 아이들을 교육하였다. 몬테소리는 면밀한유아관찰을 통하여 유아는 게으르고 무능력하기 때문에 성인에 의해서 길러진다는 그당시의 의견에 반대하여 유아는 끊임없이 자신을 창조해 가는 무한한 잠계능력을 지닌자유로운 존재로서, 유아 자신이 스스로 자신의 잠재력을 전개해 나간다는 주장을 하였다(신화식, 2003).
몬테소리는 현재 루소(Rousseau), 페스탈로찌(Pestalozzi), 프뢰벨(Frobel))을 계승한 위대한교육사상가 중 한 명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세계 여러 나라에 몬테소리 프로그램이 보급되어 널리 적용되고 있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몬테소리 인간학과 사상 및 우주적 사명00
  • 몬테소리 인간학과 사상 및 우주적 사명00──────────────Ⅰ. 몬테소리 사상과 교육철학 동향 1. 몬테소리 교육사상과 교육철학 형성배경2.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 및 교육철학3. 한국에 있어서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발전과정Ⅱ.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발전에 대한 동향1.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육과정2.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육원리3.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육방법Ⅲ. 몬테소리 교구 동향1. 몬테소리 교구 구성의 목표와 교

  • [유아교육]영유아 보육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 프로그램은 1960년 이후 가장 많이 논의되고 있는 개념이다. 유아교육에서 교육과정이라 하면 특정 프로그램을 의미하고 있다. 몬테소리 프로그램, 피아제 이론에 기초한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및 피아제교육프로그램 등 교육과정 모델 프로그램을 말한다. 골드스미스는 보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적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프로그램의 목표를 여섯 가지로 제시했다. 첫째, 안락하고 따뜻한 느낌에 대한 요구로서 유아의 능력

  • [아동복지]영유아 보육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 프로그램은 1960년 이후 가장 많이 논의되고 있는 개념이다. 유아교육에서 교육과정이라 하면 특정 프로그램을 의미하고 있다. 몬테소리 프로그램, 피아제 이론에 기초한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및 피아제교육프로그램 등 교육과정 모델 프로그램을 말한다. 골드스미스는 보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적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프로그램의 목표를 여섯 가지로 제시했다. 첫째, 안락하고 따뜻한 느낌에 대한 요구로서 유아의 능력

  • 디스타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함(대조 표 수록) -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
  • 목차1. 들어가며2. 디스타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교육목표3) 교육내용가) 언어 학습나) 읽기 학습다) 수학 학습4) 교육방법3. 몬테소리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가) 몬테소리 아동관나) 주요 개념2) 교육목표3) 교육내용4) 교육방법4. 디스타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요약 비교(표)참고자료들어가며유아교육 프로그램이란 교육 목표, 교사의 역할, 일과시간 운영, 시설과 설비 등과 같은 요인에서 명확한 윤곽을 가지고 있는 특정 프로

  • 영유아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중 두개의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시오
  • 교육이념 ◦유아의 정신건강◦정의로운 사회 구현◦프로젝트 접근법: 실생활 접목◦ 레지오 접근법: 사고력향상교육목적◦지식, 기술, 감정, 도덕, 미적 등의 발달을 위해 전인적 교육◦아동의 정신계발◦표현적 , 의사 소통적, 인지적 언어들을 통합하여 재통합된 유아 양육을지향함교육목표◦지식 획득, 기능 습득, 성향계발, 느낌증진내용 ◦발현적 교육과정 ◦통합교육 과정◦의사소통, 기술, 사회, 정서, 과학 및, 창의적 사고력의 증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