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데리다의 `법의 힘` 중 `폭력의 비판을 위하여`의 요약 및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 본문내용
-
벤야민의 이 글은 데리다의 글에 비해서는 이해하기 쉬웠다. 하지만 소설과 같이 쉽게 읽히지 않는 철학적인 글임은 어쩔 수 없었다. 그래도 수업시간에 들은 내용이 있어서 폭력에 대한 비판을 생각하며 읽어나갔다.
폭력은 목적들의 영역이 아니라 수단들의 영역에서만 탐구할 수 있으며 법철학의 주요 사조 중 하나인 자연법주의에서는 정당한 목적들을 위해 폭력적인 수단들을 사용하는 것을 문제 삼지 않았고 폭력을 자연적인 것으로 간주했다. 그래서 이는 폭력을 역사적 생성물로 간주하는 법실증주의적 태제와 정면 대립했다. 자연법주의는 목적들의 척도인 정의, 법실증주의는 수단들의 척도인 적법성을 중심으로 한다. 이렇게 두 학파는 대립적인 성격을 띠었지만 또 공통적인 근본 사상이 있다. 곧 정당한 목적은 정당화된 수단을 통해 성취될 수 있고, 정당화된 수단은 정당한 목적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자연법주의는 목적들의 정당성을 통해 수단들을 정당화하려 하고, 법실증주의는 수단들의 정당화를 통해 목적들의 정당성을 보증하려 한다. 또한 폭력 유형에 관한 구분은 역사적으로 인정된 소위 승인된 폭력과 승인되지 못한 폭력 사이에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또한 정당한 목적과 부당한 목적에 따라 폭력을 구분하는 자연법주의적 오해를 피해야 한다. 개인들의 모든 자연적 목적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